엠넷 와이드 연예뉴스, 홍콩 채널 V 통해 중동 및 아시아 전역 방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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엠넷 와이드 연예뉴스, 홍콩 채널 V 통해 중동 및 아시아 전역 방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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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채널 V, 스타 TV 외 日, 中, 싱가포르, 태국 등 각지 수출

올 2월부터 엠넷의 대표적인 연예 정보 프로그램 와이드 연예뉴스가 홍콩 채널 V를 타고 중동 및 아시아 전역에 방송된다.

엠넷 와이드 연예뉴스는 홍콩의 채널 V 와 스타 TV 외에도 일본, 중국, 싱가포르, 태국에 콘텐츠를 수출하고 있으며 대만과도 판권 계약을 추진 중이라 명실공히 아시아 최고의 연예 정보 프로그램으로 진화 중에 있다.

이미 엠넷의 다양한 프로그램(열혈남아, 스타와치 24, 아이돌 월드, 스타 오브 레전드 등)들이 해외에 판매된 사례가 있으나 몇 회로 그치는 한정 프로그램이 아닌 데일리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판매되는 것은 흔치 않는 경우로 그 만큼 계약 규모도 상당하다.

실제 엠넷미디어는 PP사 중 콘텐츠 해외 수출 부문에 1위를 자랑하고 있으며 그 금액 면에서도 단연 최고를 기록하고 있다. 지난 2008년에는 활발한 수출로 대한민국 국가 브랜드 및 문화 역량을 제고한 공로로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표창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엠넷미디어 측은 최근 드라마에서 음악으로 전향된 한류 바람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이며 국내 아티스트들의 아시아권 진출이 활발해지면서 다채로운 자체 제작물을 보유한 음악 전문 방송인 Mnet 채널에 대한 해외 시장의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MKMF 한중일 생중계 및 음악 프로그램 엠카운트다운의 일본, 중국 개최 및 판권 수출 등 한국의 음악 콘텐츠 수준을 알릴 수 있는 대형 이벤트를 개최하는 것과 더불어 실질적 글로벌 마켓에서 지속적인 홍보에 주력한 것 역시 중요한 요인으로 꼽았다.

엠넷의 편성담당자는 “매해 글로벌 마켓에 참가해 콘텐츠를 알리는 데 심혈을 기울였다. 엠넷만큼 다양한 포맷의 콘텐츠를 보유한 곳은 없다. 특히 리얼리티 부분의 독창성은 매우 높게 평가되고 있다. 지금까지 쌓은 자체 제작 노하우를 적극적으로 어필한 결과 ‘엠넷=음악 콘텐츠 왕국’이라는 인식이 해외 바이어들에게 자연스레 심어졌다”고 전했다.

또한 오는 3월 개최되는 세계적인 프로그램 견본시장인 ‘MIPTV’에 참가해, 콘텐츠 자체를 넘어 컨셉을 판매하는 포맷 세일도 추진할 계획이라 밝혔다.

때문에 엠넷미디어는 해외 콘텐츠를 수입해 방송하는 타 미디어와 반대로 오히려 자체 제작물의 해외 수출에 물꼬를 트며 수익 창고 확보와 브랜드의 글로벌화를 동시에 거머쥐는 이중 특수를 누리고 있다고 한다.

엠넷미디어는 “향후 문화 산업의 성패는 콘텐츠 확보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어려운 환경에서도 자체 제작을 고집하며 독보적인 음악 콘텐츠를 보유한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제작물들이 해외 수출을 눈 앞에 두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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