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지상군 이동 전면전 대비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이스라엘, 지상군 이동 전면전 대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자지구 공습, 1,000여명 사상 41년만에 최악

이스라엘이 가자지구(Gaza Strip)에 27,28일 연이틀 기습적인 공습을 가해 어린이, 부녀자를 포함 민간인 290여명이 사망하고 800여명이 부상을 당하는 등 지난 1967년 제3차 중동전 이후 41년 만에 최악의 사태를 맞이했다.

유엔 안전보장 이사회는 이에 긴급회의를 열고 분쟁종식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국제사회도 즉각적인 휴전을 촉구하고 나서고 있으나 이스라엘은 예비군 6,700여명의 동원령을 내리고 가자지구 접경지대로 지상군 병력을 집결시키는 등 공습에 이어 지상 작전에 돌입할 태세를 갖추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이스라엘의 이 같은 대규모 공습에 맞서 가자지구의 하마스(Hamas)는 이스라엘 남부 지역으로 수십 발의 로켓포를 발사하는 등 하마스와 요르단의 ‘헤즈볼라’도 반(反)이스라엘에 가세할 태세를 보이며 이스라엘-팔레스타인 간 결사항전에 나설 태세로 양측간 분쟁이 자칫 이슬람권 전체 및 과거부터 미국의 은근한 지원을 받는 이스라엘간의 확전이 우려되고 있다.

이스라엘은 가자지구 공습에 따른 범 아랍권 및 시리아 등의 거센 반발에도 불구하고 지상 작전을 위한 준비를 착착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에이에프피(AFP)통신 등 외신은 전했다. 시리아는 그동안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간의 평화중재노력을 해왔으나 이를 중단하기로 했다.

이스라엘 국방장관은 ‘(가자지구 공습의) 목표는 영원히 이스라엘을 향한 가자지구로부터의 로켓포탄 발사를 중지시키는 일’이라고 말하면서 “그러나 가자지구를 재점령하려는 것은 아니다”고 밝혔다.

외신은 이번 기습적인 가자지구 공습은 겉으로는 ‘하마스 제거’라고 말하고 있으나 이스라엘의 극우 야당에 뒤지고 있는 현 집권당이 지지율을 만회하기 위해 공습을 결행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고 전했다.

가자지구에서는 최근 6개월간의 휴전기간이 만료된 직후 하마스와 이스라엘 사이에 크고 작은 교전이 잇따랐다. 하마스측은 이스라엘이 가자봉쇄해제조건 등을 준수하지 않았다며 휴전 연장을 거부했다.

에후드 올메르트 이스라엘 총리는 지난 25일 사우디아라비아의 ‘알아라비야’방송을 통해 하마스가 지배하고 있는 가자지구 주민들에 ‘하마스의 지배를 거부하라’면서 ‘하마스가 로켓포탄 공격을 멈추지 않는다면 하마스에 대한 공격을 주저하지 않겠다“며 최후통첩을 한 바 있다.

그러나 외신은 이러한 명분과는 달리 이스라엘을 내년 초 총선을 앞두고 있어 베냐민 네타냐후가 이끄는 '극우 리쿠드당'의 지지율이 현 집권 연정 세력보다 앞서고 있어 이 같은 난국을 타개하기 위한 국내용 정치용으로 가자지구 공습이라는 카드를 꺼냈다는 풀이가 설득력을 얻고 있다고 전했다.

국내 정치를 위해 무고한 가자지구 주민들이 희생되는 전형적인 전쟁논리를 다시 한 번 드러내 보이고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또 이스라엘의 이번 공습은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당선자가 하마스 및 헤즈볼라 등 이슬람 무장 세력과 대화를 해보겠다는 사실에 비춰 이에 대한 사전 견제 성격도 내포된 것이라는 분석도 내놓고 있다.

아후드 바라크 이스라엘 국방장관은 27일 “지금은 싸워야 할 시기”라고 못 박고 “필요할 경우 가자지구에서의 군사작전을 확대 강화할 수 있다”며 강경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이번 무력 분쟁은 2~3일 단기전 보다는 한동안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세를 얻고 있다. 아직도 2망 여명 이상의 전사들을 유지하고 있는 하마스측도 결사항전을 다짐하기는 마찬가지다.

가자지구 하마스 지도자 이스마일 하니야는 “우리는 교수대에 매달리거나 거리가 피바다가 된다고 해도 이스라엘과 싸울 것을 신 앞에 맹세한다”며 항전의 의지를 불태웠다.

나아가 현재 시리아에 망명 중인 칼레드 마샬 하마스 최고지도자는 2005년 이후 자제해왔던 ‘자살폭탄’ 공격의 재개를 비롯해 팔레스타인의 인티파다(민중봉기)를 촉구하기도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두목의 눈 2008-12-29 20:42:53
이스라엘이 중동의 깡패소리 듣는 이유는?

1967년 6일 전쟁(제3차 중동전쟁) 이후 팔레스타인 영토에 대한 이스라엘의 치명적 공습이유는 ?

이스라엘의 가자지구에 대한 공습은 가자지구를 지배하고 있는 하마스(Hamas)가 수류탄과 로켓포탄으로 공격을 이스라엘 측에 가했기 때문에 대응차원에서 공습을 했다고 항변하고 있다. 반면에 최근 6개월간의 휴전 기간이 만료됐음에도 이스라엘이 봉쇄조치를 해제하지 않으면서 약속을 어겼기 때문에 공격을 감행했다고 주장한다.

팔레스타인인과 많은 다른 사람들은 에후드 올메르트 이스라엘 총리가 자기 정부가 위기에 처하자 공격을 가했다고 믿고 있다. 그러나 하마스가 이란과 시리아의 지원을 받고 있다고 믿고 있는 이스라엘은 이들 세력을 제거해야 할 필요가 있다면서 이스라엘 내 정치지형에서 강경조치가 현 집권을 연장할 수 있다는 전술적 차원의 가자지구의 공습이 이뤄진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이스라엘 공습 시기는 놀라운 것인가?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공습 시기는 많은 사람들에게는 충격적이겠지만 사실은 이스라엘-팔레스타인 간의 긴장은 지난 12월 18일 휴전 기간이 만료됨으로써 재 점화된 것이다.

왜 휴전이 붕괴됐나?

하마스는 만일 이스라엘이 가자 국경 봉쇄를 해제한다면 휴전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는 입장을 보였다. 가자지구는 하마스를 넘어뜨릴 목적으로 이스라엘이 경제적 봉쇄를 위해 가자지구의 국경지대를 완전 봉쇄했다. 이러한 봉쇄조치가 경제적 붕괴에 가까워지자 양국간 긴장이 고조됐다.

이스라엘의 국내정치 요인은 ?

상당한 근거가 있는 이유이다. 이스라엘은 내년 2월 10일 총선이 예정돼 있다. 현재 매파인 벤자민 네타냐후가 이끄는 극우정당인 리쿠드당이 현 에후드 올메르트 연정보다 여론에 앞서고 있다. 극우정당은 하마스에 대해 강경정책을 고수하고 있어 현 연정이 이를 사전에 정략적으로 이용한 것이다.

이스라엘은 강압적으로 하마스를 공격함으로써 안보목적을 달성할 수 있나?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공습으로 목적달성이 쉽지 않다고 보는 시각이 우세하다. 하마스 등 강경 이슬람 무장 세력의 강력한 반격을 초래할 것으로 보이며, 따라서 단기전으로 끝날 사안이 아니다. 조기에 재 휴전 협상이 이뤄지지 않는 한 양측의 갈등은 고조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미국 버락 오바마 대통령 당선자의 중재 노력여하에 따라 임시적이나마 조기 일단락되는 희망도 없지는 않다.




선동질 2009-01-07 06:13:32
북에서 그위 더북에서 선동질 한다고 듣는 무식용감한 사람들이 남대문도 태우고 대구지하철도 방화하고 여기저기 테러행위를 하는겁니다. 심리를 이용하는것이지요. 제발 바보짓좀 그만 하시기 바랍니다.

배드 보이스 2009-01-08 14:20:09
이스라엘 놈들 미국산 값싸고 질 좋은 민친 쇠고기 먹었나 보지?

오일필 2009-01-08 23:15:26
서울의 집값을 천정부지로 올려 외부인들이 들어 올수 없게 만드는 것. 이런것은 결국은 특권층들의 전략이지요. 가자를 보십시요. 느껴지는것이 없읍니까. 성을 높이 쌓아도 밀리는 물결은 어쩔수 없다는 것이지요. 제 느낌 입니다.

가난한님들 2009-01-11 19:48:20
먹는것이 남는것이라고 잘먹고 건강하면 그것이 최고의 복입니다. 줄때 먹는것이 현명 하지요 괜스레 트집잡으면 그나마 뺏깁니다. 없는사람이 한우 먹을수 있나요 돈육도 못먹는판에 물가 비싸드라구요. 시장에 가보세요.마트에 가보세요.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