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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창일 의원, 한국도로공사국감서 제주-완도 대교 건설 촉구

^^^▲ 강창일 의원^^^
제주도민들의 평생 숙원이면서, 염원인 제주지역과 완도를 연결하는 해저터널과 연륙대교 건설에 대해 국회와 정부간에 필요성에 적극 공감하며 비교검토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져 제주 도민들의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

국회 강창일 의원(제주시 갑, 민주당)은 10일 한국도로공사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제주-완도 간의 해저터널의 필요성을 언급하면서 연륙대교 건설 필요성까지 검토하라고 촉구했다.

강 의원은 “지난해 9월 제주도와 전라남도가 해저터널 건설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정부에 공동건의하면서 예산 반영을 요청한 사실이 있는 것 아냐”면서 “본 위원도 필요성 검토하라고 재차 촉구했다”고 말했다.

이어 “제주도는 섬으로서 연륙교통 수단 다양화가 다른 지역보다 더욱 필요한 지역이므로, 태풍이 닥치면 항공도 선박도 두절된다”면서 “해저터널뿐만 아니라 제주-추자도-보길도-완도를 잇는 세계 최대 규모의 대형 연륙교 건설을 적극 검토하라”고 촉구했다.

강 의원은 또 “국토해양부 주관 국가기간교통망계획(2000~2019) 수정 계획(2007~2019) 등에 반영할 방안을 검토하라”며 한국도로공사 사장의 견해를 물었다.

^^^▲ 제주-완도 해저터널 가상도(안)이번 해저터널사업은 제주-추자도-보길도-완도를 잇는 109㎞로 사업추진소요비용만 18조원에 드는 초대형 사업이다.^^^
지난해 9월 김태환 제주도지사와 박준영 전남도지사가 해저터널 건설 공동건의문을 채택한 데 이어 이후 국고 지원 및 국가기간교통망 수정계획 반영 등을 계속 요청했지만 이에 별다른 진전은 없는 상태다.

이에 대해 류철호 사장은 “제주-완도간 연결도로 건설사업은 현재 추진중인 ‘가넝도로망 구축 실행계획 연구용역’에 포함해 검토하고 있다”면서 “구체적으로는 남북2축 고속도로를 제주까지 연결하는 방안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류 사장은 또 “현재 진행되고 있는 용역에서는 해저터널과 교량 건설 방안에 대해 비교 검토하고 있다”면서 “올 연말까지 검토를 완료할 계획으로, 검토결과가 나오는 대로 정부와 협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제주도민들의 염원이요 숙원사업인 이 프로젝트가 유지, 진행되어 나가수 있도록 이해 관계를 넘어 제주지역을 포함한 모든 국민들의 노력해 나아가야 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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