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대안학습 형태를 소개합니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새로운 대안학습 형태를 소개합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왜 트윈Twin 이어야 하는가?

학교가 있지만, 학원만 못하다는 얘기를 들은지 오랩니다.

공교육, 사교육의 어느 쪽에서도 근본적인 해결책이 나서질 않아 사뭇 고질적인 교육병폐에 시달리고 있는 듯한 감을 떨칠 수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교사는 강단에서 가르쳐야 제격이라는 고정관념에 찌들어 온 우리내 교육환경에 하나의 '대안'을 생각케 하는 학습법이 있어 이를 소개하려 합니다.

하긴 '대안학습'이 우리 교육계의 주변에서 점진화 되어가는 추세이긴 합니다. 그러나 기본적인 교수(강사)법에서 탈피, 진일보 했다는 얘기를 그다지 접해 본 적이 없습니다. 가르치는 것은 의당 열심히 공부한 교수(교사, 선생, 강사)에 의해 말로 표현되고 흑판에 판서할 뿐, 학생은 오로지 그 내용을 듣고 질문하거나 하는 것으로 대부분의 시간을 차지하게 마련인 것으로 되어있습니다.

그리하여 사회에 나가 취업전선에 이르면 '재교육'이라는 이름아래 회사별로 유사한 시스템이 반복되는 것을 보아옵니다. 재미있게 설명하는 사원교육 교수의 설명방법에 일희일비하다 한정된 시간이 지나면 잊혀지는 셈입니다.

그야말로 '강사講師는 있어도 선생은 없다'는 세태를 한탄하게 되는 것은 누구의 탓으로 돌려야 할 런지요. 그것은'선택'의 탓에 다름아닐 것입니다.

물론 '실습'을 통한 현장학습으로 심화시키는 과정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지만, 결코 학습자 본인을 위한 것이라기엔 못내 미흡하다는 평가를 떨쳐벌릴 수 없습니다. 어디까지나 학습자 스스로 학습하게 하는 '황금의 룰'은 없을까요?

'이런 대안학습도 있다.'는 것은 그에 대한 답이 될 것입니다. 그것은 '트윈Twin'학습을 가리킵니다. 이미 세계 46개국의 학습장에서 검증되어 '아카데미'의 본령을 발휘하고 있는 대안학습으로서의 '트윈Twin'시스템을 드려다 봅니다, 기실, 이 자료는 한국에서는 처음 공개되는 것입니다.

왜, 트윈Twin이어야 하는가?

트윈Twin은 마테리알 Material 을 함께 학습하기 위해서 동일한 과제를 학습하는 2 인의 학습자가 페어 Pair를 이루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은 다이어네틱스 Dianetics 학습의 새로운 방식입니다. 정확히 행하여 질 때 이 방식은 소기의 성과를 탄생 시킵니다. 이러한 학습방법은 이미 지난 1950 년대 이후 반 세기에 걸쳐, 세계 28개 선진국 학습현장에서 검증 되어 왔습니다.

트위닝Twinning 학습이 매우 중요하다는 이유의 하나는, 그것이 제 1 다이나믹 the first dynamic에 빠진 사람들을 제 3 다이나믹 the third dynamic 에로 연결시켜 준다는데 있습니다. (주 1)
트위닝에 의해 함께 학습할 터미널 Terminal (주 2)을 학습자에게 접속시켜 줍니다.

그것은 학습자를 커뮤니케이션 Communication, 두잉네스 Doingness (주 3) 그리고, 참여자partnew에로 이끕니다. 사람은 누구나 방관자로서는 학습자가 될 수 없습니다. 트위닝은 그 사람을 외향적으로 만들 뿐만 아니라, 자기 동료에 대하여 책임을 지도록 합니다. 이것은 오늘 날 우리가 겪고 있는 미온적인 학습제도의 와중에서, 안타깝게도 잃어버린 요소이며 반드시 되찾아야 할 중대한 대안과제 입니다.

트위닝에 의하여 우리는 오늘 날의 방임적인 학습을 초월할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모두에게 하고 싶은 대로 하고, 자기 마음에 드는 것이라면 무엇에든지 주의를 기울일 수 있다는 것이 오늘 날의 풍조 입니다. 이것이 오늘 날의 사상이며 철학이자 학습제도인 동시에, 더 많은 다른 영역에로 광범위 하게 걸쳐져 있기도 합니다.

진정한 트위닝이야말로 학습자로 하여금 효과적으로 오늘 날의 애매모호한 방임사회로부터 벗어나, 프리 Free 하면서도 분명하게 처음부터 끝까지 책임진 사람으로서 자리 매김 할 수 있게 만듭니다. 그리하여 학습자는 비로소 참다운 학습을 받았다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트윈의 룰 Rull of Twin

트윈의 룰은 교체 change에 있습니다. <교체학습>은 다음과 같습니다. 한 사람의 학습자가 그의 트윈을 하나의 단원 또는 드릴 Drill 을 코치 Coach 합니다. 그 뒤 교체하여 바로 직전까지 코치 받은 쪽 트윈이 같은 단원 또는 드릴을 코치하고 나아가, 다음 단원과 드릴 또는 그것의 다음 일부를 코치 합니다. 그리고 다시 교체하여 지금까지 그의 트윈에게 코치 받은 단원과 드릴, 그 다음의 드릴을 최초 학습자가 코치 합니다. 그 방법은 M 9 (주 4)를 적용 합니다.

트윈 Twin 의 책임

트윈은 그와 한 조 team 가 된 학습자가 학습한 마테리알을 알고, 그것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할 책임이 있습니다. 트윈은 코스의 시작에서 그 책임을 자각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트윈은 그의 상대 학습자에 대하여 먼저 워드 클리어 Word Clear 합니다. 그는 그 학습자가 만든 문장을 듣고 그것이 정확한지를 챙깁니다.

그는 그의 트윈이 그 마테리알을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 합니다. 완벽하게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면, 트윈은 그 학습자가 MU (Mis-un-der-stood)를 찾도록 도와주고 어떤 곤란이라도 깨우치도록 합니다.

트윈은 함께 드릴 dril 을 행합니다. 그들은 그 마테리알을 100% 정확히 적용할 수 있다는 윈 Win (주 5)과 확신을 얻을 때까지 서로 코치 합니다. 만일 학습자가 자기 트윈에 의하여 합격되었다고 말한 마티리알에 관하여 담당교수가 체크아웃 Check out (주 6) 해서 프렁크 Flunk ( 주 7)를 받았을 때는 그 학습자와 그의 트윈은 양쪽 모두 프렁크 됩니다.

그 트윈이 다른 한 사람의 학습자의 틀린 부분을 알지 못하고 있었다면 그 자신도 MU를 가지고 있다는 것에 다름 아니지요. 학습자는 트윈이 그 코스를 최후까지 이수 시킬 책임이 있습니다. 트윈의 한 사람이 반복 Review 하게 된다면 다른 한 사람도 반복해야 합니다.

트윈의 한 사람이 브로우 Blow (주 8) 하게 된다면 다른 한 사람은 가서 그를 데려오지 않으면 안됩니다. 자. 실행해 보세요. 교수는 단지 트위닝의 수퍼바이져supervisor (주 9)역할을 하면 됩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