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2008년 상반기 경영실적 발표
기아차, 2008년 상반기 경영실적 발표
  • 보도국
  • 승인 2008.07.25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출액 7조 9,138억원, 영업이익 2,189억원, 당기순이익 611억원

기아자동차㈜는 25일 여의도 증권선물거래소에서 기업설명회(IR)를 갖고 2008년 상반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기아차는 ▲판매 52만 3,688대 ▲매출액 7조 9,138억원 ▲영업이익 2,189억원 ▲당기순이익 611억원 등의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기아차는 수출 감소로 상반기 판매대수가 지난해보다 6.6% 감소했고 매출액도 소폭 감소한 7조 9,138억원을 기록했다. 그러나 영업이익은 내수판매 증가·환율 상승·원가구조 개선 가시화 등에 힘입어 지난해 367억원의 손실에서 올해는 2,189억원의 이익을 실현했다.

기아차 관계자는 “환율 상승 효과와 모닝·모하비·로체 이노베이션 등 신차 판매 호조로 상반기 영업이익 흑자를 달성할 수 있었다”며, “하반기에도 프리미엄 준중형 포르테·소형 CUV 쏘울 등 신차를 추가로 투입하여 흑자경영 체제 구축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상반기 기아차는 모닝·모하비·로체 이노베이션 등 세 차종을 출시하며 내수시장에서 급격한 성장을 기록했다. 모닝은 올해 초 부분변경모델 출시 이후 매월 8천대씩 판매되며 10년 만에 경차시대를 부활시켰고, 6월 출시된 로체 이노베이션은 크기·디자인·신기술 등 신차 수준의 혁신적인 변화로 기존 모델보다 50% 이상의 판매 증가세를 유지하는 등 중형차 시장의 재편을 예고하고 있다.

기아차는 해외에서도 고유가와 주요시장 침체에도 불구하고 상반기 글로벌 현지판매가 15.8% 증가하는 등 성장세를 보였다.

기아차의 상반기 미국 판매는 전년대비 10%의 시장수요 감소에도 불구하고 프라이드·쎄라토·로체 (수출명 리오·스펙트라·옵티마) 등의 판매호조로 2.1%가 증가했고 시장점유율도 미국 진출 후 최초로 2%대로 상승했다. 유럽의 산업수요도 전년대비 2% 감소했지만 기아차의 유럽 판매는 소폭 증가했으며 중국 판매도 전년대비 42% 증가했다.

또한 상반기 기아차는 모하비와 로체 이노베이션의 인기를 통해 2006년부터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디자인 경영의 성과를 증명했다.

기아차는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경쟁력 확보 전략으로 2006년 디자인 경영을 선언한 이래 기아차 디자인 정체성 구축에 최선을 다해왔다. 그 결과 직선의 멋을 살린 프리미엄 대형 SUV 모하비를 올해 초 출시하고 6월에는 최초로 패밀리 룩을 적용한 로체 이노베이션을 선보였다.

로체 이노베이션은 확 달라진 디자인으로 주목받으며 출시 첫달 5,117대 판매로 중형차 2위에 올라서는 등 기아차 디자인 경영의 성과를 보였다. 모하비도 심플하고 정제된 디자인으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해외에서는 씨드가 유럽형 디자인으로 현지 언론들로부터 잇달아 호평을 받으며 기아차의 수출 실적을 견인하고 있다.

6월에는 북미 디자인센터를 준공함으로써 아시아 – 유럽 – 북미를 잇는 글로벌 디자인 네트워크를 완성했다.

기아차 관계자는 “차세대 핵심 경쟁력으로 추진하고 있는 디자인 경영이 이제 구체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다”며, “앞으로도 꾸준히 기아차 브랜드의 속성을 반영한 신차를 출시함으로써 디자인을 통한 경쟁력 확보에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반기 기아차는 8월 프리미엄 준중형 세단 포르테를 출시하고 9월에는 소형 CUV 쏘울을 출시하는 등 신차를 앞세워 더욱 공격적인 시장공략에 나선다.

또한 고유가·글로벌 경기 불안정·원자재가 상승 등이 지속되고 있어 이를 극복하는데 전력을 다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자동차 전문기업으로 거듭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기아차는 ▲노사상생을 통한 생산/판매 안정화 ▲신차 적기 투입 ▲지속적인 원가개선 활동 등 내부 효율성 극대화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함으로써 안정적인 수익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상반기에 가파르게 상승한 원자재 가격이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제품 원가에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체질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기아차는 08년 2분기 경영실적으로 ▲판매 27만 2,057대 ▲매출액 4조 1,949억원 ▲영업이익 1,170억원 ▲당기순이익 860억원 등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핫이슈포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