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관광객 총격사건, '금강산 관광 중단'
스크롤 이동 상태바
北, 관광객 총격사건, '금강산 관광 중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 '사건 알고서 유감 밝히지 않아'

 
   
  ▲ 한국 금강산 관광객 박씨가 피격당한 위치도  
 

금강산을 관광 중이던 우리 국민이 11일 북한 군의 총격을 받아 사망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12일부터 금강산 관광을 잠정 중단하는 한편 사건에 대한 진상 규명에 착수했다.

북, 초병 수차 '정지 명령했으나 도망'

김호년 통일부 대변인은 "우리 관광객이 사망한 사고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이번 사고에 대한 진상규명과 조치를 취할 것이며 북측도 진상규명 활동에 적극 협조하길 바란다"며 "진상조사 결과에 따라 합당한 상응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북측은 "당시 박씨가 철조망을 넘어와 초병이 수차례 정지 명령을 내렸으나 응하지 않고 도망가 경고사격 후 발포를 했다"고 주장했다. 북측은 피격 사실을 오전 9시 20분쯤 현대아산측에 통보했다.

현대아산 관계자는 "이른 새벽에 산책을 나선 박씨가 금지 구역인줄 모르고 들어갔다가 변을 당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일단 사후 처리 문제를 관계 당국과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해수욕장 주변 혼자 산책중 변 당해'

통일부에 따르면 "오늘 오전 5시께 금강산 관광객 박왕자(53.여.서울)씨가 장전항 북측 구역내 기생바위와 해수욕장 중간지점에서 북측 초병의 총격을 받아 사망했다"고 발표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오전 11시30분 현대아산측으로부터 이번 사건에 대해 유선으로 통보받은 뒤 관계기관에 통보했다"면서 "아직 북측으로부터 이번 사건과 관련해 공식적으로 통보받은 내용은 없다"고 말했다.

박씨는 이날 오전 4시30분께 숙소인 비치 호텔 앞 해수욕장 주변을 혼자 산책하던 중 변을 당했다. 박씨 시신은 북측의 통보를 받은 현대아산이 수습한 뒤 남측으로 이송, 현재 속초 병원에 안치돼 있다고 통일부는 전했다.

'등 뒤 쪽에서 총격 당한 것으로 보여'

숨진 박씨는 우측 등 쪽에서 가슴 부위 관통상과 좌측 엉덩이 부분 관통상을 입었으며 속초병원 검안의는 "직접 사인은 호흡부전이며 선행 사인은 흉부 총상"이라며 "등 뒤 쪽에서 총격을 당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북측은 박씨가 관광객 통제구역을 지나 북측 군경계 지역에 진입하자 초병이 정지를 요구했고 박씨가 그에 불응한 채 도주하자 발포했다고 금강산 관광 사업자인 현대아산측에 설명했다.

정부는 이번 사태와 관련, 12일부터 사건 진상이 규명될 때까지 금강산 관광을 잠정 중단하기로 하는 한편 홍양호 통일부 차관을 단장으로 하는 관계부처 합동 대책반을 구성, 진상조사 및 향후대책을 마련키로 했다.

'관광객 680명 포함 1천300여명 철수'

현대아산은 금강산에 체류 중인 남측 관광객이 11일 입북한 680명을 포함해 1천300여명이며 정부가 금강산 관광을 잠정 중단함에 따라 11일 오후 5시께 일부 관광객이 내려오고 12일 오전부터 순차적으로 조속히 귀환시킬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명박 대통령은 11일 새벽 금강산에서 발생한 50대 여성 관광객 피격 사건을 이날 낮 개원연설 직전에 보고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금강산 관광사업을 하는 현대아산에서 통일부에 통보한 게 오전 11시30분이고, 이 대통령은 정정길 대통령실장을 통해 그 이후에 보고를 받았다"고 말했다.

'피격사건 상태에서 남북간 대화 제의'

정 실장이 외교안보수석실을 통해 보고를 받은 것은 오후 1시30분, 이 대통령이 국회 개원연설을 위해 청와대를 출발한 시간은 1시50분으로 그 사이에 금강산 피격사건을 보고를 받아 이런 사건을 알고 있는 상태에서 남북간 대화 제의 등을 개원연설에서 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와 관련해 일각에서는 남북간 비상상황이 발생한 상황에서 이 대통령이 과연 남북간 대화를 제의한 것이 적절한 것인지에 대해 논란이 예상되고 있다.

자유선진당은 "이명박 대통령은 국회 연설 전에 이를 보고받고서도 대북 미래 관계만 설명하고 단 한마디도 이 사건에 대한 유감을 밝히지 않은 데 대해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고 이 대통령을 비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속보 2008-07-16 11:08:03
"北 세발의 조준사격했다"

-CCTV 판독 결과 사고자 숙소 나선 시간 새벽 4시18분으로 확인, 당초 알려진 4시31분보다 13분 빨라, CCTV 설정시간이 실제 시간보다 12분 50초 빨리 진행

-북측 초병 사고자 최초 목격시간 새벽 4시50분경, 위치는 해수욕장 경계 울타리로부터 약 800미터 떨어진 지점

-북측 초병이 사고자 어떤 사람인지 알아보기 힘든 상황에서 "섯, 움직이면 쏜다" 3회반복 사고자 제지, 사고자 정지요구 불응 되돌아 뛰기 시작했다

-북 세발의 조준사격했고 총에 맞아 사망한 지점은 경계선으로부터 약 300미터 떨어진 지점. 시간은 새벽 4시55분에서 5시 사이 추정

-사고자가 관광증은 물론 신원을 확인할 수 있는 아무것도 가지고 있지 않아 현대측에 통보늦어졌다고 명승지측 해명


조~타 2008-07-14 12:33:46
실용 조~~~~~~타~''
무고한 여행객 피살돼도 조사조차 못하는게 실용이냐?
그게 경제 살리기냐?

교만과 기고만장으로 허황된 대북정책을 소리높이 외치더니 꼴 좋게 됐다.

Zero 2008-07-13 17:16:34
리더십 제로---오만과 독선 빵빵
화합능력 제로--오기 만발
경제살리기 능력 제로--서민 말살 기똥차
남북대화 능력 제로--전쟁 친화적(?) 정책 만발
인사능력 제로--내맘대로 척척


무능 2008-07-13 17:12:53
통수권자의 위기인식 능력이 제로다,

명바기가 보고를 받고도 국회서 대북대화 하자고 연설하고 29번이나 박수치고 박수 받은거 잖아.........

트리오 2008-07-13 14:14:59
이것이 이명박정부의 실용외교라는 것인가?
① 미국산 쇠고기 협상은 세상에서 가장 굴욕적인 협상으로
전국민 정부를 규탄하고 재협상을 요구하며 2달 이상 촛불집회가 이어지고 있다.

② 후쿠다야스오 일본총리는 일본의 새 중학교 학습지도요령 해설서에
독도를 일본 영토로 명기하는 방침을 이미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③ 북한 광관을 갔던 국민이 총격으로 사망하였는데
남북 냉각으로 대북 대화창구마저 폐쇄되어 사태파악도 못하는 실정이다.

지금은 과거의 국력이 빈약하던 시절의 대한민국이 아니다.
외교란 서로 도움이 되어 협력이 형성되는 것으로
그렇게 저자세로 대외협상을 하지 말고 당당하게 해도된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