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경영대, 국내최초 세계최고 권위 인증1주년
스크롤 이동 상태바
고대 경영대, 국내최초 세계최고 권위 인증1주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QUIS 유럽 경영대학협의회가 만들어 주관하는 시스템

^^^▲ 장하성 경영대학장^^^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이 한국에서는 처음으로 세계 최고 권위의 경영교육 인증인 EQUIS(The European Quality Improvement System) 획득 1주년을 맞이했다.

EQUIS는 유럽국가들의 경영대학협의회 유럽경영대학협의회(EFMD)가 1997년 만들어 주관하고 있는 경영학 인증 시스템으로 AACSB와 더불어 경영교육의 수준을 평가하는 데에 높은 공신력을 갖고 있다.

2007년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이 새로 인증을 받음에 따라 인증 학교의 수는 30개국 105개 학교로 늘어났다. 인증 대학 중에는 영국의 캠브리지대학, 런던 비즈니스 스쿨, 프랑스 인시아드, 스위스 IMD, 독일 맨하임대학 그리고 미국 워싱턴대학 등 세계 최고 일류 대학들이 대거 포진하고 있다.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의 EQUIS 인증은 지난 2005년에 획득한 AACSB와 상승 작용을 일으켜 상당히 큰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세계 경영학 인증은 미국의 AACSB와 유럽의 EQUIS가 양대 산맥을 이루고 있다.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은 이 두 기관의 인증을 모두 확보했다.

AACSB가 미국 중심이라면 EQUIS는 유럽 국가들이 주도하는 것이다. 세계 정치 경제 질서가 미국과 유럽의 두 축으로 움직이고 있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경영학 분야에서는 최근 들어 미국의 질주가 두드러지지만 원래 이 학문을 개척한 곳은 유럽이었다.

지금도 유럽 국가들은 개척자로서의 자부심을 갖고 유럽식의 학문적 업적을 쌓아 나가고 있다. 세계화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미국도 중요하지만 유럽 또한 결코 무시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점을 감안할 때 고려대 경영대학이 미국의 AACSB에 이어 유럽의 EQUIS 인증까지 함께 획득한 것은 큰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전 세계를 총망라하는 균형 잡힌 경영학의 새 지평을 열 수 있게 됨은 물론 국제화를 위한 무대도 획기적으로 늘어나게 됐다.

전 세계 대학 중 이 두 기관의 인증을 함께 받은 학교는 그 동안 41개교였다.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은 세계 42번째의 동시 인증 학교가 됐다. 인증 기준으로 고려대학교 경영학은 세계 제42위에 오른 셈이다. 이에 따라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은 앞으로 전 세계 대학에서 학점 상호인정, 교수와 학생 교류, 유학 등이 한결 수월해진다.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에 입학하면 한국에서도 세계최고의 명문들과 네트워크를 구축하면서 최고의 교육을 받고 세계의 중심 무대로 진출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 학교측의 설명이다.

또한 재학생의 해외기업인턴, 졸업생들의 유학과 해외취업 등도 세계 초일류 명문대학과 같은 조건으로 이루어질 수 있게 된다. 한마디로 전세계 무대에서 최고의 명문으로 인정받는 셈.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은 인증 1주년을 맞아 앞으로도 공인 받은 높은 교육 수준에 걸맞게 교육 프로그램 및 교육 시설 확충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은 년초에 (학장 장하성)이 2015년까지 세계 50위권의 경영대로 도약한다는 목표를 천명하고 이를 위한 세부 청사진을 공개했다.

장하성 학장(사진)은 지난1월24일 오후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 ‘고대 경영대 글로벌 50 출정식’에서 교수, 학생, 프로그램, 시설, 재정 등 5대 핵심역량을 강화해 2015년까지 아시아 1위, 세계 50위권의 한국 대표 경영대학으로 비상한다는 계획을 선포했다.

우선 국내 최대규모인 83명의 전임교원을 30명의 외국인 교수를 포함한 130명 수준으로 확충해 아시아 최대규모의 교수진을 구축해 연구 및 교육역량을 세계적 수준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또 장학금 수혜비율을 70% 수준까지 올려 국내외 우수 학생을 적극적으로 유치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2008학년도 신입생의 경우 정시 최초합격자의 상위 50%에게 전액장학금을 제시해 우수신입생 유치에 힘쓴다.

싱가포르 국립대학 및 중국 푸단대학과 공동학위를 수여하는 아시아 MBA를 2008년 9월에 개설하고, 아울러 중국 상해 및 천진에 고대 경영대학 분교를 설치해 아시아 최대의 경영 교육-연구허브를 구축한다. 이와 함께 현재 55%에 이르는 영어강의 비율을 75%까지 끌어올리고, 신입생 특별영어강좌를 개설해 영어수업능력을 끌어올릴 계획이다.

해외 교환학생 및 인턴십 프로그램 등 기존의 국제화 프로그램도 한층 강화하고, 2010년까지 외국인학생과 한국인학생을 함께 수용하는 경영대 국제기숙사를 신축해 고대 안에서 국제화가 이뤄지는 글로벌 교육체계를 갖출 방침이다.

이를 위해 500억원의 글로벌 50기금을 마련, 최첨단의 다기능 강의실 및 연구실을 갖춘 총 8층 규모의 새 경영관을 지어 아시아 최고의 시설을 자랑하는 현재 교육시설을 한 단계 도약시킨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김승유 하나금융지주 회장 등 고대 경영대 학부 및 대학원 졸업생, 각종 최고경영자 과정 졸업생 등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고대 경영대 글로벌 50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달성을 위해 최대한의 지원을 약속했다.

현재 고대 경영대학은 국내 대학으로는 유일하게 미국 (AACSB) 및 유럽 (EQUIS)의 경영교육인증을 동시에 획득했고 교육부 경영대학원 평가에서 2년 연속 1등을 차지하는 등 국내 최고의 경영대학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