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에는 전문 컨설턴트와 농업인이 손을 잡고 경영혁신을 이루어낸 11곳의 사례를 들고, 컨설팅을 받게 된 동기, 컨설팅 포인트, 컨설팅 과정, 컨설팅 전후의 변화내용 및 전문가가 분석·제시한 농가의 경영과제와 비전 등을 소개하여 새로운 컨설팅사업 참여 농가 등이 지침으로 참고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다.
농업경영컨설팅 지원사업은 농가가 경영개선을 위한 전문가 자문을 받기 위해 농업경영컨설팅 업체 POOL(40여개)에서 희망업체를 선택하여 계약을 체결하고, 컨설팅을 실시하면 국가와 지자체에서 컨설팅 비용의 일부(70%)를 보조 지원하는 사업이다.
대표적인 사례로 석화영농조합법인(대표 한영만)은 컨설턴트에게 농가 조직화를 통한 공동마케팅이 필요하다는 자문을 받고 산지유통센터를 설립하는 등 경쟁력 갖추는데 성공하였으며, 마글론농장(대표 김학성)은 밀식사육 해소 등 컨설턴트의 사육환경 개선에 대한 의견을 열린 자세로 실천하여 관행 농법에서 벗어났다.
사전 경영진단을 통해 발생된 문제를 중심으로 경영주와 임직원에 대한 밀착형 교육으로 경영혁신에 성공한 (주)대한식품(대표 한윤경) 등이 소개돼 있다.
임상규 농림부장관은 추천사를 통해 우리 농업이 시장개방과 고령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농업 인력을 확보하고 농업인의 경영과 기술역량을 확충하기 위한 교육과 컨설팅이 매우 중요”하다며, 그 길에 농림부의 농업경영컨설팅사업이 함께 하고 있으므로 사업 발전을 위해 농업인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한편 농림부는 지난해 1월부터 농업경영혁신 사례를 시리즈로 발간해 오고 있으며, 제1편은 '농자천하지대박'에 이어 제2편 '또 하나의 성공전략 농업경영컨설팅', 제3편 '100% 도시총각 농사꾼으로 거듭나기', 제4편 '홍로원 사과나무엔 만원짜리 돈이 열린다', 제5편 '남과 다른 1%, 나의 성공 노트', 제6편~제16편 '각 도(道)별 농업경영혁신시리즈'등이며, 이번에 발간한 ‘또 하나의 성공전략 농업경영컨설팅2’가 제17편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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