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의 2007년 연간 매출액은 검색서비스 강화에 따른 검색 광고 매출이 본격화 됨에 따라 전년 대비 28.1% 증가한 5,761억 원을 기록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나타냈다. 총 연결 영업이익 역시 검색 매출호조를 바탕으로 지난해 대비 157억원이 증가한 262억원을 기록했다. 당기순이익은 151억원, EBITA는 전년 대비 134억원 증가한 606억원으로 집계됐다.
특히 지난 한해는 검색서비스 성장 가능성에 대한 시장 기대감이 실질적인 성과로 반영되며 의미있는 검색광고 매출로 이어졌다. 무엇보다 검색매출이 사상 첫 1천억 원을 돌파하며, 지난 해 대비 50%에 달하는 성장률을 일궈내는 등 시장 지배력 확대에 대한 가능성을 입증했다. 이는 다음의 ▶독자적 검색 엔진의 안정화 ▶ 경쟁력 있는 DB를 근간으로 한 검색 서비스 퀄리티 상승 ▶ 검색쇼, 검색트랜드 등의 신규 서비스 론칭 등이 사용자 만족도를 충족시키며 품질 향상 및 트래픽 상승을 이끌어 낸 결과이다.
다음은 내달 초 약 4억 건에 달하는 양질의 카페DB 중심의 카페검색 개편을 필두로 자체 개발한 검색엔진을 블로그 검색, 뉴스검색 등에 순차적으로 적용하는 한편 IPTV, 모바일 등 의 다양한 디바이스로 접점을 확대, 사용자에게 최적화 된 검색결과를 구현함으로써 검색 서비스 영향력을 공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4분기 연결 매출액은 이러한 검색광고 성장과 디스플레이 광고의 경쟁력을 발판으로 전년동기 대비 19.5% 증가한 1,464억 원을 달성했다. 영업이익은 36억원을 기록, 전년동기대비 23억원 감소하였으며, 영업현금흐름을 나타내는 EBITA는 121억원을 기록하며 전년동기대비 23억원 감소하였다. 이는 다음다이렉트자동차보험의 재보험료 회계처리 방법 변화에 따라 89억원의 손실을 당분기에 인식했기 때문이다.
미디어부문의 4분기 연결 매출은 610억 원을 기록, 전년동기대비 27.3%, 전분기대비 8.4% 증가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영업이익은 132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동기대비 49억원 증가했으며, EBITDA 역시 전년동기대비 55억원 증가한 191억원을 기록하며 성장세를 이어갔다.
다음 김동일 CFO(재무최고책임자)는 “2007년은 독자적 검색엔진 개발 등 인프라 확보와 함께 각 버티컬 검색 서비스 역량 강화로 지속적인 매출 성장의 기반을 다진 한 해였다.”며 “올 한해 역시 수직적 검색 시장률 확대를 통한 매출 증대를 위해 전사적으로 공격적인 행보를 펼칠 채비를 마쳤다”고 밝혔다.
한편 4분기 글로벌 부문의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7.6%, 전분기대비 4.1% 증가한 57억원을 기록하였다. 특히 라이코스는 커뮤니티 기반의 동영상 서비스로의 역량 강화와 함께 검색광고 영업 파트너 교체에 따른 수혜에 힘입어 온라인 광고 매출 증가세를 이뤄내며 올 한해 실적 개선에 대한 기대감을 형성했다. 지난 해 말 다음다이렉트자동차보험의 매각이 이뤄진 파이낸스 부문의 4분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5% 증가한 797억원으로, 연간으로는 지난 해 대비 35.9% 증가한 3,350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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