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외곽순환도로 20년 만에 완전개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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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외곽순환도로 20년 만에 완전개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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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패산 구간 공사완료…일산~퇴계원 22분

^^^▲ 28일 오후 경기도 의정부시 사패산터널 앞에서 열린 서울외곽순환도로 일산-퇴계원 구간 개통식에서 개통을 알리는 버스 2대가 사패산터널을 빠져나오고 있다.^^^
서울을 중심으로 경기 남부와 북부지역을 순환형으로 연결하는 서울외곽순환도로가 착공 20년 만에 완전 개통됐다.

건설교통부는 28일 오후 2시 의정부시 사패산터널 입구에서 이용섭 건교부장관과 김문수 경기도지사, 도하섭 ㈜서울고속도로 사장, 지역 주민 등 1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외곽순환도로 일산-퇴계원(36.3㎞) 구간 개통식을 열었다.

이에 따라 서울외곽순환도로는 1988년 착공 이후 20년 만에 남북부 구간(127.6㎞)에 대한 모든 공사가 끝나 성남-안양-안산-고양-의정부-구리 등 주요도시를 연결하는 '순환도로(Ring Road)' 기능을 갖추게 됐다.

이용섭 건교부 장관은 개통식에서 “서울외곽순환도로는 경기북부의 접근성을 높여 지역발전과 주민들의 삶의 질 개선, 물류비 절감 등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정부는 앞으로도 경기북부지역에 교통망을 확충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개통된 일산-퇴계원 구간은 길이 36.3㎞의 왕복 8차로로 총 사업비 2조143억원(민자 1조5836억원, 국비 5207억원)이 투입됐으며 2001년 공사를 시작해 6년 5개월 만에 완공됐다. 특히 사패산터널은 길이 3.997㎞, 폭 18.8m, 높이 10.6m의 편도 4차로 쌍굴터널로 세계 최장 광폭터널이다.

일산-퇴계원 구간은 환경보존 논란으로 2년 이상 공사가 중단되는 등 갈등을 빚었으나 지난해 6월 사패산터널구간을 제외한 구간이 부분 개통된 데 이어 '상하동시굴착' 등 첨단 공법을 사용해 공사기간을 6개월 단축해 전면 개통하게 됐다.

통행요금은 본선영업소 2곳 통과시 4300원(양주영업소 2700원, 불암산영업소 1600원)이며 지선영업소 이용시 1000원-1300원(고양.통일로IC 1천원, 송추.별 내IC 1300원)을 내야 한다. 이 같은 요금은 2009년 말까지 적용되며 이후에는 정부와 ㈜서울고속도로가 협의를 통해 다시 결정하기로 했다.

일산-퇴계원 구간이 개통됨에 따라 경기북부지역의 만성적인 교통난 해소와 물류비용 절감 등 경제효과가 기대된다. ㈜서울고속도로 측은 개통 전 국도 이용 때보다 10.9㎞가 단축돼 일산에서 퇴계원까지 운행시간이 71분에서 22분으로 줄어들고 물류비 등 연평균 7662억원이 절감될 것으로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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