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앤엘바이오, 2007대한민국 기술대상 수상
알앤엘바이오, 2007대한민국 기술대상 수상
  • 보도국
  • 승인 2007.12.24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가지방 줄기세포를 이용한 하지허혈성 줄기세포 치료제 개발

줄기세포신약 개발기업 알앤엘바이오(대표이사 라정찬, www.biostar.co.kr) 2007년 대한민국 기술대상 산자부 장관 우수상을 받는다.

줄기세포 부문으로는 국내 최초 수상이라는 영예도 함께 얻은 알앤엘바이오는 자가지방 줄기세포를 독창적인 방법으로 배양하여 고순도, 고효율의 제조 기술로 하지허혈성 줄기세포 치료제를 개발한 기술을 인정받아 수상하게 되었다.

알앤엘바이오는 복부 지방조직으로부터 중간엽 줄기세포를 얻어 통상적으로 수술이나 약물 방법으로는 근원적 치료가 불가능한 하지허혈성 질환(버기씨병)에 대한 줄기세포 치료제를 개발하였다.

이 기술은 환자 자신의 복부 지방에서 채취하므로 배아줄기세포에서 야기되는 윤리적 문제나 종양형성 문제가 없으며 채취가 간편하고 면역거부반응이 없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특수 배지를 이용하여 독창적인 방법으로 줄기세포를 배양하는 이 기술은 고순도, 고효율의 지방줄기세포를 경제적인 방법으로 제조하는 것이다.

최소한의 배양기간과 계대수를 단축하면서도 대량의 세포를 얻을 수 있으며 줄기세포성(또는 역가)이 매우 높다.

앞으로 지방유래 중간엽 줄기세포는 버거씨병은 물론 향후 심근경색, 뇌경색, 간경화, 퇴행성관절염, 골진환 등 다양한 질환 치료제로 사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상식은 12월 24일 오전11시, JW메리어트호텔 그랜드볼륨에서 개최된다.

핫이슈포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