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학교민주주의 지수 2.0 활용 조직문화 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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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청, 학교민주주의 지수 2.0 활용 조직문화 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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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가족이 참여해 학교문화 진단하고 해법 찾아

 

학교민주주의 조사 홈페이지 갈무리 /경기도교육청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각 학교가 ‘학교민주주의 지수 2.0’을 활용해 조직문화 진단을 시작한다고 16일 밝혔다.

‘학교민주주의 지수 2.0’은 학생, 학부모, 교직원 스스로 학교 민주주의 문화를 진단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해결방안을 찾아가는 것을 목적으로 2015년 경기도교육청이 개발한 진단도구를 올해 개선했다.

도교육청은 △학교 자율구성문항 비율 확대 △서술형 문항 추가 △‘교육과정 민주주의’와 ‘학교자치’영역 강조 △개인 ID 부여로 공정성과 객관성 확보 중심으로 학교민주주의 지수를 바꿈으로써 지난 6년의 사회 변화와 현장 요구를 반영했다.

또 학교 구성원 모두가 학교민주주의 지수 2.0을 이해하고 공감대를 확대할 수 있도록 학생・학부모・교직원 모니터링단 운영, 모의 설문조사 실시, 지역별 공감토론회를 진행했다.

2021 학교민주주의 지수 조사는 오늘부터 11월 5일까지 도내 유·초·중·고·특수 2,575개 학교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 총 70만여 명이 온라인시스템(http://goedemo.hrcglobal.com)에 접속해 진행한다.

각 학교는 12월 초에 온라인시스템에서 학교별 2021 민주주의지수 조사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강심원 도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장은 “학교민주주의 지수 2.0은 우리 학교민주주의, 학교자치, 교육자치를 새롭게 도약하는 발판”이라면서, “학교민주주의 문화가 모든 학교에서 꽃필 수 있도록 학교민주주의 지수 조사에 학교공동체 모두가 참여해 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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