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하영 김포시장, 취임 4년차 첫날 역점사업 점검 첫 일정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정하영 김포시장, 취임 4년차 첫날 역점사업 점검 첫 일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굵직한 현안들 산적… 김포 미래가치 높이는데 최선”

정하영 김포시장이 주요 역점사업 현장 점검을 시작으로 민선7기 취임 4년차 첫날을 열었다. 이날 정하영 김포시장은 “굵직한 현안들이 산적해 있다. 김포의 미래 가치를 높이기 위한 토대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의지를 밝혔다.

정 시장은 그동안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인천2호선 김포‧고양연장,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김포한강선(서울5호선 김포연장) 등 광역철도를 반영하기 위해 동분서주해왔다. 언론에 알려지지 않은 횟수까지 합하면 국토교통부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관계자들을 가장 많이 만난 단체장으로 꼽힐 정도다.

최근 국토부는 서부권 2기 신도시 교통개선 대책으로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여의도‧용산 직결 추진, 서울5호선 김포연장 추가검토 사업 반영, 인천2호선 김포‧고양 연장을 발표했다.

김포시는 반영된 사업은 조속히 추진해 사업기간을 단축하고 미진한 사업은 추가 반영을 위해 계속 노력하기로 했다. 김포시가 격자형 철도망 구축에 한 발짝 더 다가선 가운데 정 시장은 1일 경제와 일자리의 산실인 김포골드밸리와 관광산업의 거점이 될 애기봉평화생태공원, 올해 철책 제거가 시작되는 한강변, 김포한강신도시에 문을 열 문화예술회관 건립 부지를 차례로 점검했다.

경제와 일자리 창출의 산실… 국가산단급 김포골드밸리

김포골드밸리는 양촌산단(50만 8,000평), 학운산단(1만 6,800평), 학운2산단(19만평), 학운3산단(28만 9,000평), 학운4산단(14만 8,000평) 등 115만 5,000평 조성이 완료됐다. 지식산업센터에 570여개 업체는 물론 단지별 정보통신(IT), 전자, 인쇄, 의료, 정밀광학기기, 기계‧장비, 화장품 제조 등 1,360여개 회사를 합쳐 총 1,930여 개의 경쟁력 높은 기업들이 입주해 있고 1만 6,300여 명을 고용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학운4-1산단(4만 2,000평), 학운6산단(16만평), 학운5산단(27만평), 학운7산단(5만 6,000평), 대포산단(7만 5,000평) 등 총 60만 3,000평의 산단이 부지조성과 분양 및 입주계약 중이다. 여기에 학운3-1산단(3만 6,000평), 양촌2산단(10만평) 등 추가 조성사업들도 승인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

김포는 골드밸리 조성이 모두 끝나면 수도권 서북부 최대의 산업단지 클러스터가 된다. 약 200만평 규모에 2,000여개 기업이 입주하고 3만 6,000여 명의 근로자가 근무하며 9조 6000억 원 규모의 직접생산 유발효과가 예상된다.

이날 첫 일정으로 학운6산단 조성공사 현장을 방문한 정 시장은 “국가산단급 단지가 조성되고 있는데 이제는 단순제조업을 넘어 김포의 산업구조를 바꿔야 한다”며 “조성되는 산단마다 100% 분양률을 기록하고 있다. 좋은 일자리를 만들어 내는 건실한 기업들이 오도록 노력하고 근로자와 주민들을 위한 편의복지시설, 복합시설 마련에도 소홀함이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시장은 이어 초지대교~골드밸리~인천시계 국지도 84호선 확장 공사현장을 방문해 시공 담당자들을 격려하고 안전한 현장관리를 당부했다. 국지도 84호선 김포골드밸리 구간은 당초 4차선으로 계획됐으나 교통량 증가를 예상한 김포시의 지속적인 건의로 6차선 공사 중이다.

이어 정하영 시장은 김포산업단지관리공단을 방문해 이정석 이사장과 환담했다. 이 이사장은 이날 근로자들을 위한 생활편의시설과 버스 등 대중교통편 확충 등 산단 활성화 방안에 대해 건의했다.

정 시장은 “근로자들을 위한 생활여건 마련이 상당히 중요하다. 거주까지는 아니더라도 일만하고 가는 것이 아닌 동료들과 식사나 여가를 함께 할 수 있는 정도의 여건은 마련이 돼야 한다”며 관련 부서의 유기적인 협력을 지시했다.

관광산업의 거점… 9월 개관 앞둔 애기봉평화생태공원

애기봉평화생태공원은 오는 9월 1일 정식 개관한다. 승효상 건축가가 설계한 애기봉평화생태공원은 주변의 자연경관과 강 그리고 하늘이 평화롭게 어우러진 건축물 자체가 하나의 작품이다.

서해와 조강, 한강 등 사방이 탁 트인 전망대와 라운지, 카페, 기프트숍과 영상관, 전시관, 가상현실(VR) 체험관, 야외공연장, 한반도 평화의 종 등을 갖췄으며 현재 시설 및 운영 시스템을 최종 점검하고 있다. 검문소를 지나 전시관으로 오르는 1.4km 구간은 자연과 함께 힐링하며 걷는 데크로드로 조성됐다.

전시관과 전망대의 가파른 언덕을 편리하게 이어줄 흔들다리와 생태탐방로를 포함한 테마별 소주제공원은 내년 6월 말까지 조성을 완료할 예정이다.

정하영 시장은 “개장 전 철저한 사전 점검으로 방문객들의 불편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준비하라”며 “개관 홍보는 물론 주변 편의시설에도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애기봉평화생태공원은 오는 9월 개관하면 하절기(3월~10월) 9시~18시, 동절기(11월~2월) 9시~17시까지 운영될 예정이나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개관 이후에도 당분간은 사전 예약을 통해 출입해야 한다. 김포시는 애기봉평화생태공원을 중심으로 평화, 생태, 문화 관광산업이 활성화되고 일자리 등 김포의 미래가 먹거리가 창출되는 마중물로 삼을 계획이다.

드디어 시민 품으로… 철책 철거 예정인 한강, 염하강

김포 해강안의 경계철책 중 일부구간이 내년 5월까지 철거된다. 한강구간은 일산대교~전류리포구(8.7km), 염하구간은 초지대교~인천시계(6.6km)의 철책이 철거되며 순찰로를 활용해 자전거도로와 산책로가 조성된다.

김포시는 오래전부터 철책철거 사업을 추진해 왔으나 감시장비 설치사업 소송이 길어지며 어려움을 겪다 최근 군 협의가 최종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면서 철거사업 착공을 앞두고 있다. 한강구간은 2중 철책 중 도로변의 철책을 우선 철거하고 평화누리길과 아라뱃길 김포항을 서로 연결한다.

한강구간의 잔여철책 철거와 한강둔치의 공원조성은 소송문제와 개발 규제, 안전 문제 등을 해결한 후 단계별로 시행할 계획이다. 염하구간은 2중 철책을 전면 철거한 후 대명항과 아라뱃길 인천항을 서로 연결한다

 

.염하구간은 지형상 자전거도로 조성이 어려워 산책로만 만들며 인천거첨도~약암리간 광역도로의 자전거도로를 이용하면 자전거로 아라뱃길 인천항을 오갈 수 있다. 너른 공간이 확보되는 한강둔치에는 시민들을 위한 쉼터도 마련된다.

현재 추진 중인 생태조사용역을 통해 생태자연도를 하향 조정한 뒤 특별보전지구를 일반보전지구로 변경해 생태습지, 자연체험시설로 조성할 계획이다.

정하영 시장은 “철거지역과 보전지역을 잘 구분해서 현실적인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며 “방문객들이 그대로 한강을 느낄 수 있는 산책로 등 급작스런 개발 보다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차분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브랜드 가치 UP!… 한강신도시에 들어설 문화예술회관

장기동 고창근린공원에 2025년 건립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는 문화예술회관은 1146억 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문화 인프라 구축 사업이다. 1500석(대공연장 1,200석, 소공연장 300석) 규모로 계획 중이며 건립 예정지 이전으로 900억 원의 사업비 부담을 줄여 사업 추진의 동력을 확보했다.

공원이 문화예술회관이 품은 특색 있는 문화공간으로 조성될 예정이어서 기대감이 점점 커지고 있다. 문화예술회관은 대공연장, 소공연장, 전시공간, 커뮤니티센터로 조성되며 김포한강신도시와 김포시의 전체의 브랜드 가치를 끌어올릴 예정이다. 김포시는 건립 시기를 앞당기기 위해 여러 행정절차를 함께 추진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현장 점검을 마친 정하영 시장은 “지난 3년간 한 순간도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었다”며 “김포는 아직도 굵직한 현안들이 산적해 있다. 광역교통 개선,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 대학병원 유치, 김포한강신도시 완성, 평생교육도시 조성 등 김포의 미래 가치를 높이기 위한 토대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기획특집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