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공원 기본원칙과 국립공원 정책방향 워크숍
자연공원 기본원칙과 국립공원 정책방향 워크숍
  • 김종선 기자
  • 승인 2021.06.26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공원공단(이사장 송형근)은 「자연공원 기본원칙과 국립공원 정책방향 워크숍」을 28일 국립공원공단 대강당(원주시 소재)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2020년 6월 ‘자연공원 기본원칙’이 신설됨에 따라 이를 반영한 공원관리 구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국립공원 정책담당자 및 학계, 언론, 연구기관 등 5명의 저명인사를 모시고 진행될 예정이다. 이때 Youtube 생중계를 통해 현장에 참여하지 못하는 유관 학회 회원 및 일반 국민들이 온라인으로 참가하여 종합 토론한다.

이번 워크숍은 자연공원법에 ‘자연공원 기본원칙’이 신설됨에 따라 대내외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공원관리의 정책적 철학 정립을 모색하며, 효과적인 공원관리 구현 방향을 논의하는 장이 될 것이라고 한다.

먼저, 제1부에서는 “자연공원 기본원칙에 따른 공원관리 구현 방안”에 관해 허학영 정책연구부장의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이때 자연공원 기본원칙의 내포된 의미 등을 살펴보고, 기본원칙을 고려한 공원관리 정책방향 설정에 대한 화두를 제시할 예정이다.

제2부에서는 김동필 교수(좌장, 국시모 대표), 제종길 대표(前환노위), 조홍섭 기자(한겨레신문), 손용훈 교수(서울대), 최승운 본부장(연구원)이 자연공원 기본원칙에 따른 공원관리 구현 방안 모색을 위해 지정 토론한다.

이를 통해 각 토론자와 공원관리 주요 분야별(계획, 보전, 탐방, 협력 등) 기본 원칙 적용 방향을 검토하여 공론화의 장을 마련하고, 정책 개선 방향에 대한 대내외적 공감대 형성 프로세스로 활용할 계획이다.

제3부에서는 현장 참석자 자유토론과 Youtube 생중계 참석자들의 질문에 답하는 시간을 마련한다.

이 시간은 자연공원 관련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 국민들과 교감하는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다.

최승운 국립공원연구원 본부장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자연공원 기본원칙 신설에 따른 공원관리의 정책적 철학을 토의하고, 대내외 이해 증진 및 공감대 형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핫이슈포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