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군부 ‘시위대 마구잡이 살인’
스크롤 이동 상태바
미얀마 군부 ‘시위대 마구잡이 살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리너는 “사망자가 급증함에 따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와 국제사회는 우려의 말을 넘어, 즉각 위반 행위를 중단하고, 가해자들에게 책임을 물을 수 있도록 행동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매리너는 “사망자가 급증함에 따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와 국제사회는 우려의 말을 넘어, 즉각 위반 행위를 중단하고, 가해자들에게 책임을 물을 수 있도록 행동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무고한 시위대, 평화적 시위를 하고 있는 미얀마 시민들을 대상으로 전쟁터에서나 볼 수 있을까 말까하는 극악무도한 마구잡이 살인행위(Killing Spree)’가 자행되고 있으며, 상당수의 살상은 쿠데타 군부 세력의 계획적인 것으로, 초법적인 처형에 해당 한다

국제 앰네스티(Amnesty International)11일 쿠데타를 반대하는 미얀마 국민들을 상대로 갈수록 흉포해지는 미얀마 군부세력에 대해 신랄하게 비판했다.

지난 21일 전격적으로 군사 쿠데타를 일으켜 전권을 장악한 군인들이 이에 반대하는 무고한 시민들을 상대로 살상용 전술과 전장 무기들을 동원, 살상행위를 무차별적으로 행하고 있다고 앰네스티가 폭로했다. 앰네스티는 지난 몇 주 동안 대규모 시위에서 나온 비디오와 사진 증거들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국제 앰네스티는 지난 230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와 국제사회가 폭력사태를 막기 위한 조치를 취해줄 것을 촉구하면서 55개의 동영상을 분석해 보니 조직적이고 계획적인 살인에 대한 시각적 살인 증거를 제공해 주고 있다고 밝혔다.

국제앰네스티의 조앤 매리너(Joanne Mariner) 위기대응팀장은 미얀마 군사 전술은 새로운 것과는 거리가 멀지만 살상 무기가 전 세계에 생중계된 적은 없었다고 말했다.

앰네스티의 위기 증거 연구소(Crisis Evidence Lab)50개가 넘는 짧은 동영상을 확인하고 보안군이 살상력이 증강된 무기사용을 포함,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전략을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확인하고, “문서화된 많은 살인은 사법처리에 해당 된다고 말했다.

앰네스티 보고서는 타트마도(Tatmadaw)로 알려진 미얀마 공식 군부대가 치안유지 활동이 아닌 전쟁터에만 적합한 무기로 점점 더 무장하고 있다고 소개하고, “건물 밀집 지역에서 실탄을 무차별적으로 사용하는 등 '무모한 행동'을 하는 경찰관들의 모습이 영상에 자주 포착됐다고 밝혔다.

최근의 조사 결과는 보안군이 평화적인 시위대에 기관총을 배치하고, 반군사적 정부 시위에서 한 여성의 머리를 쐈다는 앰네스티의 2월 보고서를 뒷받침하고 있다.

인도로 도주한 경찰관들은 지난 226일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군으로부터 시위대를 겨냥 죽을 때까지 쏘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폭로했다.

미얀마는 지난해 11월 선거가 부정선거였다는 증거도 없이 군부가 아웅산 수치 여사 등 선출된 지도자들을 체포하고 지난 21일 전격적인 쿠데타로 정권을 잡은 뒤 미얀마는 지금 정치적 위기에 빠졌다.

그 후 몇 주 동안, 쿠데타에 반대하는 거의 날마다 시위와 의사, 교사, 공장 근로자 등이 파업에 돌입하는 대규모 시민불복종운동(CDM)이 있다. 유엔은 지난주 최소 50명이 사망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외신들은 최소한 지금까지 사망자가 60명은 되며, 체포 구금된 수만 해도 2000명을 웃돈다고 보도했다.

보고서는 이러한 행동들은 압도당하거나, 개인의 판단력이 떨어지는 행동들이 아니다. 이들은 반인륜적 범죄와 그들의 군대, 살인 수법 등에 이미 연루되어 있는 뉘우치지 않는 지휘관들이라며, “군 당국은 즉시 치명적인 공격을 중단하고, 전국적으로 상황을 악화시키고, 임의로 억류된 모든 사람들을 석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앰네스티는 지난 228일부터 38일까지의 이 동영상은 다웨이, 만달레이, 마블라미네, 모니와, 메익, 미치나, 양곤 등 도시의 대중과 지역 언론들이 녹음했다.

지난 32일 양곤의 양곤시 산 차가워 구(Sanchaung township)에서 촬영된 한 영상에서 지휘관이 저격수 위에 서 있는 모습이 보인다. 사령관은 그에게 특정 시위대를 향해 직접 발포하라는 명령을 내리는 것 같았다

33일 양곤시 노스오깔라빠에서 찍힌 동영상에는 경찰들이 남성 한 명을 끌고 가던 이 남성을 향해 갑자기 옆에서 쏘는 장면이 담겨 있다. 당시 이 남성은 저항하는 모습도 없었으며, 총을 맞은 이 남성은 곧바로 땅 위로 쓰러져 죽은 듯 보였고, 몇 초 후 경찰들이 그를 끌고 갔다.

228일자 또 다른 동영상에서 다웨이의 한 군 병사가 옆에 배치된 경찰관에게 자신의 소총을 빌려주는 모습이 포착됐다. 경찰관이 쭈그리고 앉아 조준을 하고 목표물을 쏘자 주변에 있던 경찰들이 환호성을 올리는 모습도 보였다.

앰네스티는 또 미얀마에서 제조된 중국제 RPD 경기관총과 현지 MA-1 반자동 소총, 복제품 BA-93, BA-94 소형 기관총 등 다양한 군용 화기로 무장한 보안군을 확인했다. 앰네스티는 유엔의 지침을 인용, “이 무기들은 치안 유지 시위에서 사용하기에는 완전히 부적절하다고 지적하고, “보안군이 사망이나 심각한 부상 위협이 임박하지 않는 한 총기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고 밝혔다.

매리너 위기대응팀장은 타트마도가 배치한 무기들은 의도적이고 위험한 전술의 확대를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앰네스티는 또 사진과 동영상을 추가로 분석한 결과, 장성들이 진압에 참여하기 위해 양곤군사령부와 노스웨스턴 사령부, 군 제 33·77·101경보병사단(LID)을 배치하고 때로는 경찰에게 무기를 빌려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 병사들은 양곤, 만달레이, 모니와에 배치되었는데, 최근 며칠 동안 보안군에 의해 살해 되는 등 과도한 무력의 극단적인 사례가 목격됐으며, 일부 군 사단은 라카인 주, 카친 주, 샨 주 북부에서 유사한 만행과 심각한 인권침해를 저질렀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다른 군부대들도 2017년 라카인 주에서 이슬람교도 로힝야족에 대한 "인류반대 범죄"에 연루됐다.

매리너는 사망자가 급증함에 따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와 국제사회는 우려의 말을 넘어, 즉각 위반 행위를 중단하고, 가해자들에게 책임을 물을 수 있도록 행동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기획특집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