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의회 조미옥 의원, 대표발의
수원시의회 조미옥 의원, 대표발의
  • 김병철 기자
  • 승인 2021.03.08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접근·이동에 불편 없는 무장애 도시 수원 조성 위한 근거 마련
조미옥 의원 /수원시의회

경기도 수원시의회 조미옥(더불어민주당, 금곡·입북동) 의원이 대표 발의한 ‘수원시 무장애 도시 조성 조례안’이 지난 5일 복지안전위원회의 심사에서 원안대로 통과됐다.

조례안은 수원시에 거주하는 모든 시민이 개별시설을 이용하거나 접근· 이동하는 것에 불편함이 없도록 생활환경을 갖추어 무장애 도시를 조성하는 데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마련됐다.

‘무장애(Barrier Free) 도시’는 모든 수원시민이 개별시설에 접근·이용·이동하는 데에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계획·설계·시공된 도시를 말한다.

아울러, 시는 공공시설의 무장애시설 확충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여야 하며 시에서 발주하는 도로 공원 건축물 등의 공사는 장애 시설 기준에 적합하도록 계획·설계·시공하여야한다고 규정했다.

무장애 도시 조성의 활성화를 위해 무장애 도시 조성 역량강화를 위한 조사·연구·세미나 등 사업 등에 대해 필요한 비용을 지원할 수 있는 근거 또한 명시했다.

조 의원은 “수원시민이 시설을 이용하는 데 불편이 없는 생활환경을 갖춘 무장애 도시(Barrier Free)를 조성하는 데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수원시와 시민의 책무와 관련 사업 추진에 대한 근거를 마련해 무장애 도시 조성을 위한 행정력을 확보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한편 조례안은 11일 제2차 본회의서 최종 의결될 예정이다.

핫이슈포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