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 ‘해빙기 대비 급경사지 안전관리’ 추진
충주시, ‘해빙기 대비 급경사지 안전관리’ 추진
  • 양승용 기자
  • 승인 2021.02.24 2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개 반 30명 구성, 도로, 주택, 공단 등 급경사지 121곳에 대해 전수 점검 실시
해빙기 대비 급경사지 안전점검 (문숭리)
해빙기 대비 급경사지 안전점검 (문숭리)

충주시가 해빙기를 맞아 오는 4월 16일까지 ‘해빙기 대비 급경사지 안전관리’에 나선다.

해빙기는 겨울에 얼었던 땅이 녹으면서 머금고 있던 수분의 양이 증가해 축대, 옹벽, 건설공사장, 절개지 등이 약해지는 시기로 균열, 붕괴 등 안전사고 발생 우려가 있어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이에 시는 이번 전수 점검을 위해 3개 반 30명으로 구성된 점검반을 편성해 지역 내 도로, 주택, 공단 등의 급경사지 121곳에 대해 전수 점검을 실시한다.

또한 관리 사각지대에 있는 급경사지 발굴을 위한 일제 조사를 실시하고 일일 현장 순찰과 긴급 점검을 통해 문제 발생 시 신속하게 처리한다.

주요 점검 사항으로는 동결·융해로 인한 지반침하와 변형·변위, 구조물 유실, 붕괴, 배부름, 낙석 발생 여부 등이며, 점검 결과는 홈페이지에 게시한다.

시는 점검 결과에 따라 현장에서 시정 가능한 사항은 즉시 조치, 정비가 필요한 사항은 우기 전에 정비사업을 완료, 필요한 경우에는 정밀 안전진단을 실시해 중장기적인 대책을 마련한다.

해빙기 급경사지 안전관리 대책 기간 동안 24시간 상황 보고체계를 구축 운영하고 지정된 붕괴위험지구에 대해서는 기상 특보 시 매일 예찰 활동을 하는 등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한다.

한편 시 관계자는 “해빙기를 대비해 철저한 안전 점검으로 위험 요소를 해소하고 시민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시민 분들께서도 생활 주변의 위험 요소를 발견하는 즉시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핫이슈포토
핫이슈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