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군 첨단장비 주로 공군과 해군 쪽에 편중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한국군 첨단장비 주로 공군과 해군 쪽에 편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국인 40% 북한군이 한국군보다 강하다고 생각
- 32%는 한국이 강하다고 생각
- 한국 육군 규모는 갈수록 작아지는데 북한 육군은 커져
베넷은 “평상시 안정 유지와 도발을 어떻게 막을 것인가”라는 질문보다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능력을 어떻게 유지하느냐”이며 “북한이 전쟁을 시작하면 패배할 것이라는 점을 어떻게 확신하느냐”는 질문을 던졌다. (사진 : 유튜브)
베넷은 “평상시 안정 유지와 도발을 어떻게 막을 것인가”라는 질문보다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능력을 어떻게 유지하느냐”이며 “북한이 전쟁을 시작하면 패배할 것이라는 점을 어떻게 확신하느냐”는 질문을 던졌다. F-35A 스텔스 전투기 (사진 : 유튜브)

통일연구원 2020년 조사에 따르면, 한국인들 중 440%가 북한군이 남한보다 강하다고 생각하는 반면 32%만이 남한군이 북한군보다 강한 것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14일한 밤중에 북한은 평양에서 열병식(군사 퍼레이드)을 열었다. 이는 기본적으로 202010월 열병식을 재현한 것으로, 신형 전차와 미사일, 장갑차, 제복 등 군 잡리를 선보이며, ‘새로운 모습을 선보였다.

이러한 상황이 전개되면서 한국군 병력에 대한 한국인들의 상당수가 우려를 증폭시킬 것으로 보인다고 비즈니스 인사이더가 13(현지시각) 보도했다.

그러면서 신문은 한국 통일연구원의 조사 결과, 40%가 북한군이 강할 것, 32%만이 한국군이 강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는 결과를 소개하고, 한국군의 질적, 기술적 이점을 감안할 때 다소 충격적으로 다가올 수도 있지만, 그것은 인구통계학, 현대화의 속도와 규모, 그리고 자금측면에서 직면하는 매우 현실적인 문제에서 비롯된다고 신문은 분석했다.

이는 한국군, 특히 육군에게 심각한 문제이며, 북한의 공격을 막아내는 능력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열병식 등 북한의 화려한 무기 전시에도 불구하고, 한국 군대는 여전히 질적, 기술적 이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지난 20년 동안 한국군의 현대화를 위한 한국 정부의 노력은 한국군이 북한의 공격을 방어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국군의 현 상황은 예견된 일이었다. 지난 2005, 한국의 출산율이 감소하는 것을 알아차린 한국 정부는 군 축소 계획을 제정했다. 그 의도는 냉전시대 서방 군대에서 채택한 것과 유사한 품질 과잉 모델인 훨씬 더 기술적으로 진보된 현대화된 군대로 대체하려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한국 정부는 국방개혁 2020(Defense Reform 2020)을 만들었다. 국방부는 2020년까지 약 682,000명의 병력을 50만 명으로 감축할 것을 요구했고, 거의 모든 감축은 육군에서 이루어졌다. 또한 필요한 복무기간도 줄였다.

나아가 노후화된 하드웨어를 최신 시스템으로 대체하기 위해 국방 예산을 매년 최대 10%까지 늘릴 것을 요구했다.

당시 한국 기갑부대는 냉전시대 M48 전차가 대부분이었고, 공군은 F-4F-5 전투기에 의존했다. 현대식 K1, K2 전차와 F-16, F-15 전투기는 결국 F-35 전차로 대체되었다. 해군은 또한 잠수함과 수륙양용 공격함 등 많은 새로운 함정을 얻을 것으로 예상됐다.

그러나 그러한 계획은 거의 즉시 재정난에 부딪쳤다.

예산 증액률이 10%를 넘지 못했고, 군도 징병 비호감도를 해소하기 위해 징병 월급을 인상할 수밖에 없었다. 절실히 필요로 하는 정규직 전문 인력을 유치하기 위해 자원봉사 임금도 인상됐다. 이러한 추가 비용 중 어느 것도 원래 계획의 일부가 아니었다.

설상가상으로, 기술적인 문제로 인해 K2 프로그램에 비용이 초과되었고, 2010년 북한의 남한 섬 공격은 군으로 하여금 해병대에 더 많은 투자를 하고 선제적이고 보복적인 조치를 취하도록 만들었다.

이러한 예상치 못한 비용들은 다른 국내 정치 우선 과제들과 함께 개혁안의 삭감을 강요했는데, 대부분이 연구개발과 인수였다.

1,000대가 넘는 K2 전차의 원래 주문량은 상당히 줄어들었고, 현재 약 260대가 운용되고 있다. 국내 건조 중인 KSS III 잠수함 9척 중 2척만 진수했고, 두 척 모두 취역하지 않았다.

한국 군대는 이제 아시아에서 가장 현대화된 군대 중 하나이지만, 대부분의 현대화 기금은 공군과 해군에 지원됐다.

공군은 현재 100대 이상의 F-16, 59대의 F-15, 24대의 F-35A 전투기를 보유하고 있다. 해군은 17일 첨단 미사일 구축함과 호위 함 한 Dokdo-class 헬기 항공모함, 고 능력 잠수함 을 운영하고 있다.

공군과 해군은 F-35 40대를 추가로 인수할 계획이며, 이 중 20대는 해군의 미래형 LPX-II 경항공모함을 기반으로 한다. 이에 비해 육군은 야간 투시 고글, 보디 아머, 기관총, 무기 광학 등 기초 장비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 부족은 너무 심각해서 UAE에 군대를 파견한 한 명이 특수부대로부터 장비를 빌려야 했다.

육군은 또 모든 인력 감축을 수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방개혁 2.0으로 불리는 현재의 국방개혁안은 육군을 현재 463000명에서 2025년에는 365000명으로 축소하고 있다.

랜드연구소의 수석 국방 분석가인 브루스 베넷 박사는 인사이더에게 육군의 한국군 지배는 대부분 타도됐다고 말했다. 베넷은 모든 인력이 육군에서 나오고 있지만, 장비 인수는 해군과 공군에 유리하다고 덧붙였다.

지상군 지원에 쓰이는 공군과 해군의 신형·첨단 하드웨어가 단점을 보완한다는 구상이다. 그러나 한반도에서의 전투 시나리오의 대부분은 북한이 핵무기를 광범위하게 전술적으로 사용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북한도 화학무기를 배치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 공군과 해군의 자산은 대부분 일부 지역에 집중되어 있어, 이러한 무기에 매우 취약하다. 그들은 전투의 처음 몇 시간 동안 대부분 파괴될 수 있다. “만약 당신이 큰 전쟁을 한다면, 그것들은 매우 빨리 죽을 것이라고 베넷을 덧붙였다.

이 같은 위협은 냉전 기간 중 서독 국경을 따라 있는 소련군 지휘관들이 마주한 것과 유사하며, 주요 기지와 도시를 핵무기로 겨냥하고, 그 뒤를 이어 남은 것을 점령하고 승리를 선언하는 군인들의 물결이 뒤따른다.

만약 그것이 한국에서 일어난다면, 그것은 대부분 육군에 의해 맹공을 막아낼 것이다. 그리고 한국 육군이 점점 작아지는 동안, 북한의 군대인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훨씬 더 커질 것이다.

현재 추산으로는 북한군의 지상군 병력이 110만 명을 포함 약 128만 명이며, 예비군 규모는 760만 명으로 한국의 310만 명에 비해 많은 것으로 추정된다. 북한군에는 약 20만 명의 특수작전부대 지부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들은 북한의 전통적인 현대화 노력의 대부분을 받아왔고 어떠한 침략도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북한)의 전반적인 자질은 알려져 있지 않으며, 한반도에서 전면전을 벌일 경우, 주한미군의 28,500명이 참가하게 되며, 여기에는 미국의 핵 보복이 포함될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북한이 핵무기로 증원전력을 증강 배치하는 데 사용될 비행장과 항구를 파괴할 수 있는 능력과 함께 미국 본토에 도달할 수 있도록 대륙간(ICBM) 및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SLBM)을 증강하려는 의도로 인해, 한국군은 미국 기병대의 도착에 의존하지 못할 수도 있다.

그렇다면, 많은 사람들에게 한국의 도전은 북한과의 전투에서 그들을 격퇴하는 데 필요한 대규모 병력을 유지하면서 모든 부문을 현대화하는 것이다.

베넷은 평상시 안정 유지와 도발을 어떻게 막을 것인가라는 질문보다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능력을 어떻게 유지하느냐이며 북한이 전쟁을 시작하면 패배할 것이라는 점을 어떻게 확신하느냐는 질문을 던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기획특집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