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용인사회공헌센터, 용인지역 청소년 대상 '반짝멘토링' 성공리 완료
스크롤 이동 상태바
삼성전자 용인사회공헌센터, 용인지역 청소년 대상 '반짝멘토링' 성공리 완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이 질문하고 삼성전자가 답하다
(좌)삼성전자 반짝멘토링 포스터, (우)삼성전자 임직원이 학생들의 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다. /삼성전자

삼성전자 용인사회공헌센터 '반짝멘토링' 이벤트는 용인지역 11개학교 124명의 지역 청소년이 참여하여 273건의 질문을 등록하고, 다양한 직무, 직급의 기흥캠퍼스 임직원 64명이 544건의 답변으로 마무리했다.

삼성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대면학습, 외부 진로탐색 및 상담 기회가 줄어든 용인지역 청소년 대상으로 '반짝(반도체 짝꿍)멘토링'을 진행했다.

'반짝멘토링'은 삼성전자 용인사회공헌센터가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학생들이 자유롭게 질문을 하면 임직원들이 경험과 지식을 살려 직접 답변을 달아주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지난해 12월 16일부터 질문을 받기 시작하여 1월 15일까지 한 달간 진행됐다.

멘티(청소년)들은 반도체가 실생활에 적용되는 부분, 반도체 공정, 반도체 엔지니어의 업무, 이공계 진로, 공부방법 등 다양한 질문들을 올렸다.

지역청소년 멘토링에 참여해온 삼성전자 장병준 프로는 "나눔 참여를 통해 자신이 가진 능력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면서 보람을 얻는 과정이 특히 좋았다"며 "빨리 코로나가 끝나서 오프라인에서 멘토링 하고 싶다"는 바램을 밝혔다.

이번 멘토링에 참여한 용인 서천고 김재서 학생은 "삼성전자 멘토분들 덕분에 반도체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어서 좋았다"며 "앞으로 진로를 결정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며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함께가요 미래로! Enabling People'이라는 사회공헌 비전 아래 청소년 교육사업과 지역사회 복지 지원사업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실천하고 있다.

◆ 아래는 '반짝멘토링' 멘토-멘티 답변 내용이다.

▷정보보안 전문가가 되고 싶은데 무엇을 해야할지 궁금합니다 (백현중 1학년)

정보보안 전문가는 IT와 보안에 대해서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정보보안과 관련된 지식을 얻는 방법으로는 대표적으로 정보보안 학과에 진학하는 방법이 있으며, 각종 보안대회, 해킹대회에서 경험을 쌓아 진로를 선택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정보보안직업의 종류로는 기업 시스템의 취약점을 찾아 보안시스템을 구축하는 '모의해킹전문가', 알약/V3와 같은 보안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보안솔루션개발자', 악성파일을 분석하는 '악성코드분석가', 보안시스템을 유지, 관리하는 '보안관제전문가' 등 무수히 많습니다.

진로와 진학에 도움이 될만한 해외의 대표적인 자격증으로는 CISSA와 CISSP가 있고 국내의 대표적인 자격증으로는 정보보안기사, 정보보안산업기사, 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산업기사가 있습니다.

▷미래의 반도체 전망은 어떤가요? (서천고 2학년)

4차 산업의 발전에 따라 반도체가 사용되는 분야가 넓어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시로 자동차에 들어가는 Automotive 반도체를 예로 들 수 있는데요. Automotive 반도체는 조금 더 자세한 의미로는 △자동차의 주행상태 △탑승자 환경 △주변 환경 등 자동차의 내부와 외부환경을 센서를 통해 '감지(Sense)'하고, 감지된 정보들을 토대로 필요한 동작을 계산해 자동차 각 부품에 전달해서 움직이게 하는 일련의 과정들에서 전자장치들을 구성하는 모든 종류의 반도체를 말해요.

예전에는 자동차에 이런 다양한 기능이 들어가게 된 건 몇 년 되지 않습니다. 초기에는 지도를 기반으로 하는 네비게이션 기능이 주를 이뤘다면 현재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발전해 음악 파일을 재생하거나, 블루투스 기능으로 휴대폰을 제어하고 최근에는 운전자 지원 시스템으로 운전자와 자동차의 환경을 감지해 자동으로 속도를 줄이거나 적정 거리를 유지하고, 제동까지 알아서 해주는 자율주행 기술까지 발전하고 있습니다.

어떤가요 자동차 기술만 해도 반도체가 사용되는 분야가 정말 많죠? 미래 기술의 발달은 반도체의 발전과도 관련이 깊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전망이 매우 유망하답니다.

▷과학분야가 재밌기도 하지만 너무 어려운데 이를 극복하는 법을 알고싶어요. 정말 재밌어서 하고 싶은데 너무 어려워서 중간에 포기하고 싶어져요. 고등학교때 못하면 나중에도 못하나요?. (서천고 2학년)

저의 경험을 들려 드리겠습니다. 전 대학에서 반도체 공학을 전공하고 현재 디지털 회로 설계를 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공학을 전공하다 보니 물리 과목이 중점이 되는데, 전 중학생 때와 고등학생 때 물리를 정말 못했습니다. 그런데 대학에서 일반물리 수업을 수강하는데, 고등학생때와는 다르게 흥미도 생기고 이해도 잘 되었습니다.

중·고등학교때는 단지 시험을 잘 보기 위해, 그리고 점수를 잘 내기 위한 공부만을 했었기 때문이었고, 대학에서는 물론 점수도 중요하지만, 정말 어떤 물리 현상에 대해 깊게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과학 분야가 재밌지만 어렵다고 하셨는데, 너무 급하게 모든 것을 다 이해하려 하지 마시고, 조금씩 천천히 이해하면서 나아가는 걸 추천드립니다. 단지 문제를 풀기 위한 것이 아니라 과학 그 자체에 먼저 흥미를 가지고 탐구를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그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을겁니다.

▷웨이퍼 만들때 모래는 어떻게 선정하나요? (성지중 1학년)

웨이퍼의 주재료인 실리콘은 아는 바와 같이 모래, 석영 등이 원료가 됩니다.

이때 모래나 석영을 선정한다기 보다 반도체에 사용할 수 있도록 순도를 높이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이를 재련(굉장히 높은 온도, 압력에서 진행)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재련을 거쳐 반도체용 실리콘을 만들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웨이퍼를 만들게 됩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기획특집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