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제38회 지방자치단체 HRD 콘테스트 행안부 장관상 수상
인천시, 제38회 지방자치단체 HRD 콘테스트 행안부 장관상 수상
  • 조황재 기자
  • 승인 2020.11.12 1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과정 개발분야 ‘공직자맞춤형 커뮤니케이션 과정’ 등
강의경연부문 수상
교육과정개발부문 수상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는 지방자치인재개발원이 주관하는 ‘제38회 지방자치단체 HRD 콘테스트’에서 교육과정개발, 강의경연 분야 등 2개 분야에서 모두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지방자치단체 HRD 콘테스트는 매년 지방자치단체 공무원교육훈련기관의 우수강사와 교육프로그램 발굴 육성 및 교육현장의 운영 노하우, 다양한 우수사례 공유를 위해 실시하고 있으며, 이번 대회에는 총 16개 팀이 출전하여 서류심사와 발표심사를 거쳐 교육과정개발분야 4개 팀과 강의경연분야 5개 팀 등 총 2개 분야 9개 팀을 우수사례로 발표했다.

인천시는 연구과정개발분야에 현장과 소통하는 적극행정으로 시민체감도를 제고하고자 위기관리능력, 전략적 홍보능력, 보고서 및 프레젠테이션 작성능력 등 4대 공직 핵심역량을 교육·훈련시키기 위해 작년 7월에 신설한 ‘공직자 맞춤형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소개했다.

특히 ‘공직자 맞춤형 커뮤니케이션 과정’은 지역사회변화와 현장간 괴리로 위기사태를 초래한 점을 인식하고 정확한 상황인식과 신속한 조치, 정보공유 등 공직문화 개선을 위해 공직자에 필요한 4대 핵심역량 향상 프로그램을 패키지화한 교육과정으로 원인의 진단, 표준매뉴얼의 확산, 현장과의 소통을 통해 현 문제상황에 대한 교육적 해법을 마련하여 공직문화 개선을 지원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인천시 우수 직원을 강사로 발굴 운영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강의분야에서는 공직자의 언론 홍보와 대응역량 강화를 위한 보도자료 작성법, 적극적인 취재 응대 및 위기 시 언론대응, 시정에 대한 시민들의 이해와 공감대 확산 등을 주제로 윤병철 인천시 혁신과장이 강의한 ‘똑똑하게 언론홍보하기’강연이 실무자의 눈높이에서 인천시 여건에 맞게 현장감 있는 교육을 진행한 점이 좋은 점수를 받았다.

조재운 시 인재기획과장은 “포스트코로나시대를 맞아 온·오프라인 교육훈련 연계를 통해 공직자의 역량을 향상시키고 인천시 경쟁력을 더욱 강화 하겠다”며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는 교육훈련프로그램을 발굴·운영하여 미래변화 대응력을 향상시키고 신뢰받는 행정 구현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핫이슈포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