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 道 우수농산물 상표 사용자 선정
경주시 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 道 우수농산물 상표 사용자 선정
  • 이상수 기자
  • 승인 2020.11.09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주 이사금쌀 우수성 입증

경주시는 ‘2020년 경북도 우수농산물 선정 심의위원회’에서 경주시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이 경북 우수농산물 상표 사용자로 선정됐다고 9일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경북 우수농산물 상표 사용 인증제는 청정 경북에서 생산된 우수 농특산물과 가공품에 대해 엄격한 심사를 거쳐 도지사가 품질을 인증하는 제도로써, 우수농산물 상표 사용자는 포장재, 입간판 설치비 등 3년 간 6,000만원(자부담 50% 포함)을 지원받는다.

우수농산물은 경북도에서 생산·가공되고 표준규격 등급이 상품(上品)이상이며, 잔류 농약 또는 대장균 기준 준수 여부 등 도지사가 품질 및 안전성을 인정하는 농산물과 가공품으로, 연간 5억 원 이상의 매출규모를 유지하는 등 일정 수준의 품질과 안전성이 검증된 업체에 대해 상표 사용을 허가하고 있다.

경북도는 우수농산물 상표사용자를 선정하기 위해 지난 2월부터 5월까지 신청서를 접수해 서류심사 및 현장심사를 실시했으며, 이후 유통업체 등 각계 전문가 15명으로 구성된 경상북도 우수농산물 심의위원회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최종 대상자를 선정했다.

한편, 경주시는 고품질의 쌀 생산과 수확기 산물벼 수매시 건조저장시설에서 장기간 대기하는 농가 불편 해소 등을 위해 사업비 23억원을 투입해 고품질 쌀 유통활성화사업을 추진했다.

경주통합미곡종합처리장(RPC)에는 택배라인 자동화시스템을 설치했고, 신경주DSC 외 5개소에 집진시설을 설치해 미세먼지 저감을 통한 공기질을 개선했으며, 원료 투입기와 건조기 증설 등 벼 건조저장시설 확충으로 전국 최고의 고품질 쌀 생산 및 유통 체계 구축에 나서고 있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고품질 쌀 생산으로 경주이사금쌀의 대외경쟁력을 높이고, 다양한 정책 지원과 철저한 사후관리로 농업인 소득향상을 위한 지원을 이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핫이슈포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