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학교, 11개국 17명 대상 ‘차세대 한국어인재양성과정’ 연수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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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천향대학교, 11개국 17명 대상 ‘차세대 한국어인재양성과정’ 연수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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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수업 초급과 중급 2개 반별로 편성 수업, 특강은 초, 중급반 연수생 함께 수강
순천향대학교 국제개발협력센터가 9월 14일부터 11월 12일까지 60일 동안 코이카와의 연차별 협력사업의 하나인 ‘2019-2021 차세대 한국어인재양성과정’ 연수를 진행하고 있다.
순천향대학교 국제개발협력센터가 9월 14일부터 11월 12일까지 60일 동안 코이카와의 연차별 협력사업의 하나인 ‘2019-2021 차세대 한국어인재양성과정’ 연수를 진행하고 있다.

포스트 코로나시대를 겪고 있는 전 세계 11개국 17명 학생들의 한국어 배움에 대한 열기가 뜨겁다. 한국에 체류하면서 배우지 못하고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수업은 오히려 이들의 갈증을 증폭시키고 있다.

순천향대학교 국제개발협력센터는 지난달 14일부터 다음달 12일까지 60일 동안 코이카와의 연차별 협력사업의 하나인 ‘2019-2021 차세대 한국어인재양성과정’ 연수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과정에 참가하고 있는 연수생들은 각 국의 시차를 감안해 주중 오후 3시부터 7시까지 집중 연수가 진행되고 있다. 이들은 ▲말하기 42시간, ▲읽기 30시간, ▲듣기 26시간, ▲쓰기 14시간을 비롯해 말하기학습 30시간, 8회에 걸친 전문가특강 16시간과 개별 액션플랜지도 16시간을 포함해 총 208시간을 이수하게 된다.

한국어 수업은 초급과 중급 2개 반별로 편성돼 수업이 이루어지고 특강은 초, 중급반 연수생이 함께 수강하고 있다. 또, 한국어교육에 대한 수준 향상을 위해 한국어 퀴즈대회를 포함 7시간의 ‘말하기 주도’와 창작동화 구연을 실시하는 ‘말하기 강화’가 8시간 이루어진다, 연수시간 중에 ‘전통의상의 날’로 지정해 관심을 모은 ‘문화한국어교육’이 6시간 진행된다.

특히, 이번 연수에서는 온라인 수업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기본적인 한국어교육은 실시간으로 진행하면서 효율성을 향상에도 주력하고 있다. 다양한 국가에서 참여하고 있다는 점과 시차를 고려해 주말을 제외하고 매일 오후3시~7시까지 집중적으로 강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라오스, 이집트, 요르단, 우즈벡 국가의 경우 한국어학과가 있어서 중급실력의 학생들이 참여하지만 한국어 교사가 부족한 국가에서 참가한 학생들에게는 정확한 발음과, 말하기에 문제를 극복시키기 위해 이 부분을 중점적으로 교육하고 있다.

11개국 17명의 교육을 담당하는 이소영 한국어 강사는 “기본적으로 읽기, 듣기, 쓰기, 말하기 수업과정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들의 한국어 실력이 중급 정도 실력이지만, 발음과 말하기 교정은 물론 문법실력까지 갖추게 해서 한국어능력시험에서는 고득점 합격자로 가르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말했다.

한국어 교육이 부족한 중남미 국가나 아프리카의 경우 기본 교육과 한국문화 교육에도 비중을 두고 있다. 올해 온라인 연수로 진행하면서 한국문화, 역사, 경제 등 특강은 녹화 강의로 진행하는 반면, 한국어 강의는 유튜브에서 검색하면 워낙 많기 때문에 녹화는 변별성이 떨어진다고 판단하여 언어교육 특성상 효과성을 향상을 위해 실시간 강의로 진행하고 있다.

유병욱 순천향대 국제개발협력센터장은 “온라인교육의 한계점인 휴먼터치 부족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한국어 정규 수업 외에도 KOICA의 공적개발원조(ODA) 특강을 실시하여 연수생이 본국의 ODA 방안을 각각 발표하고 경쟁을 유도하여 성과를 높이는 것과 배우는 입장에서 한국어 교사로서 초급 한국어를 자국(自國)에서 가르치는 방법을 각자가 개발해 발표시키는 등 다양한 실력을 향상을 위해 프로그램에서 보이지 않는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지난 19일~27일까지 2020-2022 피지 보건부 정책입안자 및 실무자 21명에 대한 ‘피지 보건정책 및 의료인력관리 역강강화’연수가 오히려 코로나 상황이 매우 좋은 피지 현지에서 하루 7시간씩 9일간 집체교육 형식으로 진행됐다.

연수에서는 피지 보건부 공무원과 권역병원 의료행정 인력의 능력향상 및 피지 현지정책 분석을 통한 인적역량개발 교육방안 도출을 목표로 실시됐다.

한편, 이러한 연수결과는 과거 연수에 참여했던 연수생 중 한국에 유학오거나 순천향대에 입학, 편입학 경우, 또 현지 한국기업에 취업하고 한국어교사로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등 다양한 결과로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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