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종합자원봉사센터, 볼런투어 프로그램 시범 운영
경주시종합자원봉사센터, 볼런투어 프로그램 시범 운영
  • 이상수 기자
  • 승인 2020.10.20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워킹투어와 문화재 점검활동을 동시에

 

()경주시종합자원봉사센터(이하 경주센터)는 지난 15일 올해 상반기부터 기획·진행해 오던 볼런투어 프로그램의 시범운영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볼런투어는 볼런티어(자원봉사)와 투어(여행)를 결합한 신조어로써, 자원봉사를 하며 여행도 즐긴다는 뜻으로, 새로운 방향의 자원봉사 형태를 말한다.

 

그동안 경상북도종합자원봉사센터와 경북도내 11개 시군의 자원봉사센터가 함께 각 지역별 특색에 맞는 볼런투어 프로그램을 기획했으며, 경주센터에서는 신라속 1만보 미션 워킹투어라는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신라속 1만보 미션 워킹투어는 경주시 문화유적 월성 지구 일대를 문화해설사와 함께 약 1만보 정도를 걸으며 문화재와 주변 환경의 모니터링 활동도 함께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날 시범운영은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센터의 자원봉사 관리자와 자원봉사자 10명이 2개조로 나눠 진행됐으며, 프로그램 종료 후 모니터링 보고서 및 볼런투어 프로그램에 대한 설문조사도 함께 실시됐다.

 

이번 볼런투어 프로그램 시범운영에 참여한 자원봉사자 김 모씨는 취미로 즐기던 여행과 자원봉사를 함께 해 보는 새로운 경험이었다라며, “프로그램 진행 후 내 고장 문화재에 대한 관심과 자긍심이 생겼으며, 타 지역 사람들에게 경주를 알릴 수 있는 좋은 자원봉사 프로그램이 될 것 같다고 전했다.

 

핫이슈포토
핫이슈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