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 마중물' 진주시 성북지구 뉴딜사업 순항
스크롤 이동 상태바
'도시재생 마중물' 진주시 성북지구 뉴딜사업 순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눔과 머뭄, 도심을 치유하다’ 비전으로 역사·문화·관광도시로 희망찬 출발
진주시 성북지구 국토부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 기자회견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로 도시재생 뉴딜정책이 발표되면서 전국의 각 지역에서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초미의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진주시는 민선7기 시민이 행복하고 골고루 잘사는 ‘부강한 진주’ 건설을 위해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역점사업으로 추진한 결과, 지난해 10월 국토교통부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성북지구가 최종 선정됐다.

성북·중앙동 일원 원도심 지역은 ‘나눔과 머뭄, 도심을 치유하다’라는 비전을 가지고 활력이 넘치는 역사·문화·관광도시로의 희망찬 출발을 시작하고 있다.

▲ 지역중심의 역사·문화적 도시재생

도시재생사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그 무엇보다 본래의 도시가 가진 고유의 이야기로 도시의 가치를 만들고 특색을 부여하는 지역 중심의 역사·문화적 도시재생이 필요하다는 데에 모두가 공감하고 있다.

진주시 성북지구는 조선시대부터 공공행정 및 군사 요충지로서 서부경남의 중심지였으며 진주성과 함께 진주의 역사·문화의 중심지로 발전해 왔다.

최근 도시 공간 구조 변화로 인한 급격한 인구 유출과 지역상권 쇠퇴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실이지만, 원도심 활력을 회복하려는 성북지구 주민들의 굳은 의지와 함께 역사·문화 관광자원과 연계한 지속 가능한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원도심의 전반적인 생활여건 개선은 물론 주민 삶의 질 향상이 함께하는 성공적인 도시재생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진주시 성북지구 도시재생 사업계획도
진주시 성북지구 도시재생 사업계획도

▲ 나눔과 머뭄, 도심을 치유하다

성북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지역상권 활성화를 목적으로 하는 중심시가지형 사업으로 진주성 일원과 청소년수련관 주변 19만8000㎡의 대상지에 올해부터 2024까지 5년간 국비 180억, 지방비 183억, 기타 58억으로 421억의 마중물 사업비가 투입된다.

시는 “나눔과 머뭄, 도심을 치유하다”라는 비전으로 △미래를 꿈꾸며 함께 머무는 ‘열린 쉼터’ △특색 있는 문화로 즐거움을 나누는 ‘매력 활력터’ △공동체로 협력하며 희망을 나누는 ‘상생 삶터’ 조성을 3대 추진 목표로 하여, △머무름 비춤사업 △문화 나눔 비춤사업 △희망 나눔 비춤사업 △정보 나눔 비춤사업을 4가지핵심 콘텐츠 및 추진전략으로 삼아 주민 주도로 도시재생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청년 허브하우스 조감도
청년 허브하우스 조감도

첫 번째, 머무름 비춤 사업은 청소년수련관 부지 내 ‘청년 허브하우스’를 조성해 청소년 숙박 공간, 4차 산업 분야 직업·진로 체험 및 전문기술 교육 공간, 도서관, 다목적 강당, 주차장 등을 갖춘 핵심거점시설로 활용하기 위해 현재 설계용역을 진행 중에 있다.

‘어울림 여가센터’는 공공여가서비스 개선을 위해 진주교육지원청과 연계해 구)배영초등학교 근대건축물을 리모델링해 생활여가 공간, 커뮤니티 공간 등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두 번째, 문화 나눔 비춤 사업은 진주문화원 이전공간을 리모델링하여 세계 창의문화센터 전시관, 긴급의료센터, 여행자안내센터, 민속예술·공예전시·체험관 등 유네스코 창의도시 실현 및 육성을 위한 진주엔창의문화센터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빛내림 나눔거리’조성은 진주성 주변 등 지역자원을 활용한 역사가 숨 쉬는 테마를 주제로 지역 관광 활성화를 위한 콘텐츠 발굴을 위해 지속적으로 아이디어 공모를 실시하고 있다.

세 번째, 희망나눔 비춤 사업은 ‘밝은 상권 만들기’로, 지역자원을 활용한 상생발전 방안으로 마을지도, 상권관광앱 개발, 지역상권 스탬프 투어, 축제·이벤트 발굴, 상인 컨설팅, 상생협약, 마을관리협동조합운영 등을 통해 지역상권 환경 개선을 목표로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네 번째, 정보나눔 비춤 사업은 시민소통 플랫폼 구축, 시민 체감형 스마트 서비스 구축, 스마트 교통서비스(스마트 주차시스템, 스마트 횡단보도) 등으로 특색 있고 편리한 삶을 위한 스마트 인프라 기반을 구축하게 된다.

▲ 주민역량강화로 주민주도 활동 기획

지난 8월 5일 도시재생 현장지원센터 주관으로 열린 주민 주도의 도시재생대학 개강식을 시작으로 도시재생의 이해, 공동체 이해, 마을자원조사, 도시재생 선진지 답사 등 주민 역량강화를 위한 알찬 프로그램의 교육을 이어가고 있다.

앞으로 5년 동안 주민역량강화 교육을 통해 성북지구 주민이 주도해 기획한 축제·이벤트, 주민공모사업, 도시재생 아이디어 발굴 등으로 원도심에 활력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진주대첩기념광장 발굴 현장을 방문하고 있는 조규일 진주시장
진주대첩기념광장 발굴 현장을 방문하고 있는 조규일 진주시장

▲ 진주의 미래를 열어가는 성북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

진주시는 성북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인근 전통시장과 연계해 시민과 관광객이 원도심에 머무르며 즐길 수 있게 하고, 역사·문화·창의도시 진주의 민속공예를 비롯한 예술자원을 체험하게 하며, 진주성 및 진주대첩기념광장을 따라 빛내림 유등거리를 조성해 사계절 축제와 이벤트를 즐기는 사람들의 환호성이 넘치는 도심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또한 진주성 문화재 향유 프로그램 발굴을 통한 생생문화재 사업 추진, 진주의 역사적 장소 복원 및 랜드마크 조성을 위한 진주대첩 기념광장 조성, 유네스코 민속예술·공예 창의도시 네트워크 지정의 시너지 효과를 비롯한 천년고도로서의 문화적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남중권 최고의 역사·문화·관광 거점 도시로 새로운 희망을 이어가고 있다.

조규일 시장은 “이번 성북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도시재생 마중물로서 원도심 활성화는 물론 역사·문화·관광 자원과 연계한 진주 미래 100년 도시발전의 밑거름으로 삼아 시민이 행복하고 골고루 잘사는 부강한 진주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