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큐어, 파킨슨치료제 미국 ‘아보메드’社와 공급 계약 체결
아이큐어, 파킨슨치료제 미국 ‘아보메드’社와 공급 계약 체결
  • 심상훈 기자
  • 승인 2020.08.03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네페질 치매패치와 로티고틴 파킨슨패치 쌍두마차 효과 기대

아이큐어가 미국 제약사 아보메드 파마슈티컬스 (Arbormed Pharmaceuticals Inc)와 파킨슨 치료제 로티고틴패치 미국 독점 공급 계약을 체결하였다고 3일 밝혔다.

미국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아보메드 파마슈티컬스는 외부의 연구기관이나 기업들로부터 도입한 전문의약품의 임상시험, FDA 허가등록, 약가 등재, 미국 의약품시장 유통을 하는 미국 제약회사로 이미 2018년 1월 아이큐어와 계약한 패치 의약품 품목들에 추가해서 금번 로티고틴에 대한 미국 독점 판매계약을 체결했으며 계약기간은 오는 2032년 7월까지다.

로티고틴 패치는 파킨슨 및 하지불안증후군 치료를 위해 처방되는 약으로, 도파민이 부족한 파킨슨병 환자들의 도파민 수용체의 기능을 항진시켜 환자들의 근육의 떨림 및 강직 등 운동장애를 개선해주는 약이다. 현재까지 파킨슨 치료제로서 패치제는 UCB에서 로티고틴 패치(Neupro® Patch)가 유일하게 개발되어 판매되고 있으며, 2015년 약 3,440억원 매출을 기록하였다. Datamonitor Healthcare 자료에 따르면, 2019년 미국의 파킨슨치료제 시장은 약 2조 6,000억원으로 추정되며 연평균 9.14%성장하여 2022년에는 약3조 9,000억원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아이큐어는 경피약물전달시스템 (TDDS; Transdermal Drug Delivery System)전문기업으로 최근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제인 도네페질 치매패치 글로벌임상3상 투약을 종료하고 임상발표를 11월에 앞두고 있으며, 10월 중 미국에 도네페질 치매패치 임상1상 IND신청을 앞두고 있다.

아이큐어는 미국 품목허가 승인 후 제품 공급을 위해 cGMP 수준의 설계를 기반으로 완주에 공장을 완공했으며, 최근 cGMP, EUGMP 전문 컨설팅 업체인 에스티마와 완주공장의 cGMP 컨설팅 계약을 체결하고 미국시장 진출을 단계적으로 준비하고 있다.

핫이슈포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