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전장터 근로자 보호 방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이명박, '전장터 근로자 보호 방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우디교민등 4백여명 도착, "귀국근로자 사표강요"

^^^▲ 미국과 다국적군이 1991년 1월 17일 02시 30분, 이라크 군사목표에 야간공습 단행^^^
22일 전날 방송된 '한나라당 경선 후보 제주 토론회'에서 박근혜 후보측은 이명박 후보가 행한 발언에 대한 '거짓말 의혹'을 제기해 새로운 국면을 맞게되었다. 이는 걸프전이 발발하고 난후 자국민 보호에 따른 문제로 이명박 후보의 도덕성 문제가 제기된 것이다.

미국주도하에 다국적군이 1991년 1월 17일 02시 30분, 이라크 주요 군사목표에 대대적인 야간공습이 단행되었다. 미국은 이라크의 철수시한 이틀 뒤인 91년 1월 17일 대공습을 단행하여, 2월 24일에는 전면 지상작전을 전개, 쿠웨이트로부터 이라크군을 축출한 뒤 지상전 개시 100시간 만인 2월 28일 전쟁종식을 선언했다.

걸프전중 현대건설, '근로자들 안전 문제 방치'

박 후보측이 문제를 삼는 대목은 지난 91년 1월, 중동에 파견돼 있던 현대건설 근로자들의 철수 문제다. 박 후보는 전 날 토론회에서 이 후보에게 "이 후보께서 현대 건설 회장 계시던 91년 1월, 이라크전쟁 위험이 고조되면서 다른 나라 근로자들은 다 철수할 때 현대 건설은 현장 지키라 했다고 한다"며 "어떤 근로자는 택시로 탈출하기도 했다"고 당시 현대건설 재임시절 이 후보의 처신을 물었다.

이 후보는 이에 대해 박 후보의 질문을 일축하며 "잘못 알고 말한 것"이라고 강력 부인하였다. 또한 '근로자들이 철수하기까지 자신이 끝까지 현장을 지켰다'고 응수했다. 그러나 이같은 이 후보의 해명에 이혜훈 대변인이 성명을 발표하며 당시 '기사'를 근거로 제시, '거짓말 의혹'을 제기했다.

이런 내용에 대해 당시 기사 내용을 종합적으로 발취해본 결과 현대건설은 근로자를 피신 시킨것이 아니고 오히려 강압적인 현장 사수를 강요한 것으로 드러났다. 즉, 이명박 후보의 거짓말이 드러난 것이다.

근로자 인명 보호 상황, '사지로 몰아 넣어'충격

이런 내용을 근거로 지난 걸프전 발발시 부터 본 기자가 언론보도를 토대로 재확인 한 결과 근로자의 인명을 중요시 해야 하는 상황에서 오히려 사지로 몰아 넣어 큰 충격을 주고 있다.

아무리 회사의 이익이 달려 있다해서 전쟁 위험이 있는 곳에서 근로자를 보호할 의무를 망각한체 '현장사수'라는 이런 몰지각한 인명 경시를 뭐라 해명할 수가 있는가. 그 당시 현대건설 이명박 회장은 어떤 이유에서라도 그 책임을 져야 한다.

1991년 2.2일 그 당시 귀환근로자들의 말을 빌리면 공사현장이 이라크의 미사일공격 목표물인 사우디아라비아 내무부,국방부로부터 2㎞ 거리밖에 안 되는데도 뚜렷한 안전 및 귀국대책이 마련되지 않아 근로자 1백50여 명 중 60여 명이 3일간 작업을 거부했었다고 한다.

'현장 생명 위험 느껴 철수요구, 회사측 묵살' 주장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의 킹파드병원 단지조성 공사현장에서 일하다 철수한 현대건설 근로자들은 1일 공사를 벌이고 있는 현대건설 소속 근로자 80여명 가운데 60여명이 자체대책위원회를 구성한 뒤 지난 14일부터 회사측에 방독면 등 화학전에 대비한 장비를 지급해 줄 것과 출국비자를 미리 발급받게 해줄 것 등을 요구했으나 회사측이 이를 묵살해 작업거부에 들어갔었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들은 사태가 악화될 경우 출국비자를 신청해 주겠다는 현지 한국대사관측의 설득으로 작업을 재개했으나 사직원을 제출한 14명만이 특별기 편으로 귀국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특별기에 탈 때에도 회사측이 계약조건에 따라 중도 귀국하는 근로자가 항공료를 부담해야 한다고 주장해 근로자들이 반발, 중간노무담당 직원이 폭행당한 끝에 회사측이 부담키로 합의했다는 것이다.

전장터 근로자 보호 뒷전, '회사 재정손실 문제삼아'

2. 4일자 보도에 따르면 사우디 진출 한국 근로자들을 건설사들이 전화위험속에“방치”하고 있다고 한다. 사람의 목숨이 경각에 다다랐는데 회사 재정손실만 문제삼는 건설사들은 용서 할 수가 없다. 이런 행동을 국민들에게 어떻게 이해 해 달라 할 수가 있는가.

일부 업체들은“재정손실”철수 기피하고 있으며, 정부도 외교문제 이유로 한국인 근로자의 대피 및 철수대책을 명확히 세우지 않고 책임을 미루고 있어 근로자들의 안전이 크게 위협당하고 있다.

정부는 걸프전 발발 직전부터『사우디아라비아내 근로자들은 일단 안전지역으로 대피했다가 현지상황에 따라 철수하라』고 각 업체에 지시했으나 일부 업체들은『현지 발주처와의 관계 때문에 정부의 공식 철수훈령이 있어야 한다』며 완전 철수시키지 않고 있다.

정부가 대피 및 철수권고를 했으나 3일까지 사우디아라비아에 7백89명의 가장 많은 근로자가 남아 있는 현대건설은 『발주처들이 공사가 중단될 경우 업체가 모든 피해를 감수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어 불이익을 최소화하고 재진출을 위해서는 외무부나 현지공관의 공식훈령 문건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외무부 철수권고 무시, '사익만 생각하는 업체들'

이에 대해 외무부는『현지 국가와의 외교적 관계를 고려할 때 공식훈령을 내리기 곤란하다』며『훈령에 준하는 철수권고를 무시한 채 사익만을 생각하는 일부 업체들 때문에 골치』라고 밝혔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그러나『독자적 철수결정으로 엄청난 재정적 손해를 감수할 수 없는 데다 중동국가들이 모두 출국비자제도를 채택하고 있어 발주처의 협조없이는 출국비자를 받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특별기 파견에 대해서도 현대건설측은『귀국희망자가 있어도 항공 편이 없어 특별기 편이 아니면 철수가 불가능한 실정』이라고 말하고 있으나 외무부측은『이달 들어 항공사정이 좋아져 지다에서 카이로­오만­런던 등을 거쳐 얼마든지 귀국이 가능하다』고 반박하고 있다.

걸프전의 장기화로 중동지역 전체가 포연에 싸일 위험이 큰 가운데 현대건설이 회사의 이익만을 고려, 휴가차 귀국한 근로자들의 사우디아라비아 건설현장 복귀를 종용하고 있어 물의를 빚고 있다.

^^^▲ 걸프전이 발발하고 난후 자국민 보호에 따른 문제로 이명박 후보의 도덕성 문제가 제기^^^
'사상자 생기지 않은 현재, 전쟁상태 볼 수 없다?'

현대건설은 오는 5일 하오 10시30분 제다행 교민수송용 특별기편에 휴가가 끝난 근무직원 23명을 탑승토록해 리야드킹파르 메디컬센터 공사현장에서의 작업을 강행한다는 방침을 정하고 해당직원에게 개별 통고했음이 4일 밝혀졌다.

회사측은 이에 대해 공사발주처인 사우디의 요구에 따라 수주공사의 공기를 맞추기 위해 이들의 복귀가 불가피한 실정이며 전쟁에 따른 실질적인 '사상자가 생기지 않은 현재를 전쟁상태로 볼 수 없다'고 밝히고 있다.

또한 전쟁발발때 회사부담으로 희망근로자를 전원 철수시킨다는 취업계약도 체결한 바가 없어 현재로서는 근로자들이 회사방침에 따르지 않고 철수를 원할 경우 개인적 사유로 간주, 철수희망자들에 대해서는 사직서를 받고 항공료를 받을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사지나 다름없는 곳 내모는 처사, 비인도적 강력 비난

그러나 해당근로자들은 업무교대의 편의와 함께 걸프전이 끝날 경우 예상되는 복구수주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기 위해 자신들은 사지나 다름없는 곳으로 내모는 처사는 비인도적이라며 강력히 비난하고 있다.

특히 이들은 불바다가 된 이라크에서도 이같은 규정상의 이유와 회사이익만을 들어 근로자들을 가장 늦게 철수시킨 현대측의 자세로 보아 불상사가 추가로 생길 경우에도 믿을만한 대응책을 기대할 수 없다면서 정부당국의 감독강화를 촉구하고 있다.

더욱 한심한 일은 외무부의 걸프사태 비상대책본부라고 본다. 5일 사우디로 출발하는 교민철수용 KAL특별기에 현대건설 근로자들의 탑승을 허가하지 않았다고 4일 밝혔다. 대책본부 관계자는 『현대측으로부터 특별기의 근로자 탑승요청을 받은 바도 없다』면서『다만 이 특별기에는 국방부의 현지조사단원 13명이 탑승토록 돼있다』고 말했다.

사우디교민등 4백여명 도착, "귀국근로자 사표강요"

특별기는 현대건설 70명을 비롯 현대산업개발 20명,삼성 21명등 현지진출 20개업체 근로자 2백77명과 교민 1백36명을 태우고 6일 오후 7시44분(한국시간) 제다를 출발,방콕을 거쳐 도착했다.

귀국한 현대건설 직원들은 공항에서 『회사측이 방독면 지급등 안전대책도 없이 현장에 잔류시키고 작업을 강요했다』며 『귀국하는 근로자에게는 사표제출과 항공료 자비부담을 요구하면서 출국서류발급등에 협조해 주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와같이 당시 언론보도를 인용한 내용으로 볼때 이명박 후보의 어제 발언은 모두 것직임이 드러났다. 박근혜측 이혜훈 대변인이 발표한 내용이 전혀 근거가 없는것이 아닌 실질적인 내용들이었다.

'언제부터 CEO라고 불렀나, 그런 자격이나 있는지'

이제는 이명박 후보의 대 국민 시과만이 남았으며, 그 당시 근로자들에게 마음의 상처를 남겨준것에 대한 진솔한 사과도 해야 할 것이다. 지금 이명박 후보는 자칭 CEO라고 국민들에게 선전하고 있다.

전쟁의 화염속으로 근로자를 몰아 넣은 경영인을 언제부터 CEO라고 불렀는지, 또한 그런 자격이 있는 것인지는 수천만의 근로자와 국민들이 판단할 몫이다. 이명박은 착실한 기독교 장로다. 인명을 중요시 하는 하나님의 교리를 자신의 사리사욕 때문에 망각한것은 아닌지 다시금 반성해 보아야 할 것이다.

이명박 후보는 지금까지 각종 의혹에 대해 매사를 부인하며 국민들을 현혹시키고 있다. 위장전입때도 절대 아니라는 말로 일관하다가 증빙자료가 나타나자 형식적인 사과를 했으며, 또한 이번 박근혜 후보가 거론한 근로자 위험속 방치를 이명박 후보는 "잘못 알고 말한 것"이라고 강력 부인하였다.

이명박 후보에게 꼭 전할 말이 있다. 이제 더 이상 의혹을 감추려만 하지말고 인정 할 것은 본인 스스로 인정하고 나서야 한다. 진실은 언제나 승리한다. 숨긴다고 모든것이 그냥 묻혀지진 않는다. 대권 도전 하는 후보의 품격를 갖추기 바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