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운 사람 vs 밉지 않은 사람
스크롤 이동 상태바
미운 사람 vs 밉지 않은 사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력위조' 인물들...네티즌은 '동정과 비난'

^^^▲ 사진은 미국 대중잡지 '피플(People)'이 선정하는 '가장 아름다운 100인' 최다 수상자. 영화 '귀여운 여인' 으로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여배우가 된 줄리아 로버츠도 고졸이다. 성공과 함께 뒤에 대학에 들어가 언론학을 공부했다^^^
사람 중엔 '미운 사람' 과 '미워하지 못할 사람' 이 있다.

전자의 한 사람은 자신을 속이고 사회도 속이고 " 방귀뀐 놈이 도리어 성 낸다 " 고 미국으로 도피해 오리무중, 뒷마무리 없이 사회를 어지럽히고 떠난 사람이다. 그러나 후자의 두 사람은 과거야 어찌됐든 이 사회에 솔직하게 털어놓고 자신의 잘못된 부분을 인정하고 사과한 사람들이다.

그렇기에 두 사람에게는 앞으로 용기를 내도록 박수를 쳐주고 싶다. '학력위조'를 거부하고 양심선언을 했기 때문이다. 요즘 매스컴의 최대 이슈 중 하나로 '신정아', '이지영', '이현세' 등 얘기다. 이들의 '학력위조' 사실이 알려지고 파문이 일자 자진해서 <학력 커밍아웃>을 선언한 이도 있다.

그중에서 이현세는 <중앙일보>를 통해 자신이 고졸이라고 스스로 밝혔다. 이지영도 학력위조 파문이 일었지만, 최근 <조선일보>를 통해 진심으로 자신의 잘못을 시인하고 사과의 의사를 내비쳤다. 그래서인지 네티즌의 전반적인 시각은 신정아와 달리 동정론이 더 많았다.

특히 두 사람의 실력은 나무랄데 없이 오래도록 인정을 받아온 사람들이 아니던가? 속인건 잘못이지만, 사회에 부는 '학벌주의'로 이에 편승 하고자 했고 그 기준과 잣대에서 무언으로 힘들게 버텨온 사람들 이었다.

그랬기에 이번 기회에 과거를 솔직히 시인하고 조마조마한 마음에서 벗어나 '진정한 자신'을 되찾지 않았을까 싶다. 자신의 실체를 인정한 만큼 성숙된 마음으로 이들에게 용기를 줬으면 한다. 두 사람에게 상처되는 말은 끝내고 보듬 었으면 한다. 물론 당사자들은 인생의 경험으로 삼아 더 나은 삶을 개척해 가야 함은 마땅하다.

그렇다면 이와 비슷한 다른 사람들은 어떤가? 이것이 문제다. 이들의 사례를 '타산지석'으로 양심선언 하고 자신을 되찾으면 좋으련만, 그렇지 않고 계속 '신정아 류' 로 살아간다면 자신을 위해서도 사회를 위해서도 결코 바람직 하지 않다. 더욱이 우리 의식에 잠재된 단죄 수준이 이 정도로 머물 수 밖에 없는 현실에선 더 이상 그들을 보듬어 줄 수가 없게 된다.

현실이 이럴진데 솔직하게 자신의 실체를 바로보고 마음의 짐을 털어 버리자. 실력껏 사회에 나서라. 그래야 자신의 발전을 위해서도 좋다. 우선은 마음이 떳떳하고 정신도 건강해 진다. 그래서 공통의식에 합당한 밝은 세상으로 나서라. 부족한 학벌이라 생각 된다면 '평생공부' 가 있지 않은가.

그런데 고교나 대학만 나오면 더 이상 공부를 안한다. 그것부터 고치자. 공부도 안하고 거저 따 먹으려니 이게 '사기'고 잘못 아닌가? 살아가면서 자신이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떳떳하게 따내자. 학사, 석사, 박사 과정을 차근차근 밟아가자. 일하면서 틈틈히 시간내어 공부하자.

방송통신대도 있고, 사이버 대학도 있고, 원한다면 대학원도 가자. 요즘은 맘만 먹으면 얼마든지 가능하지 않은가? 가수 '하춘화', 개그우먼 '김미화', 탈랜트 '김미숙' 등. 이들이 대표적인 사람들이다. 그 밖에도 많은 사람이 있다. 모두가 자기 일과 학업을 병행하며 학위도 따내고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인물 들이다.

또 미국의 CNN 방송의 유명한 뉴스진행자 '래리킹'은 고졸 출신이다. 영화배우 '줄리아 로버츠' 역시 고졸자로 성공을 거뒀다. '찰리 채플린'은 초등학교만 나왔다. 그런데도 이들 모두가 남보란 듯이 크게 성공했다. 국내외를 막론하고 모든 사람이 존경하는 이유도 바로 이 점이다.

그런데 통계에서 나타나 듯 우리 사회는 아직도 국내박사 보다 외국박사면 더 선호 한다. 게다가 미국 '명문대학 졸업장’ 을 원한다면 요즘은 인터넷에서 딱 며칠이면 구할 수 있다는 충격적인 얘기도 나왔다. 증명 서류들을 구하려고 외국에 나갈 필요도 없고 안방에서 모든 걸 해결할 수 있다. 사기칠려고 맘 먹으면 이런것은 감쪽 같이 만들 수 있다고 한다.

신정아도 이랬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재직했던 대학측과 미술관은 주변의 의혹 제기를 묵살한 채 넘겨 버렸다. 그리고 허위사실이 드러나고 일파만파 번지자 장본인은 미국으로 도피해 있다. 그런데도 자신의 정당함을 주장하니 이 점이 큰 잘못이 되는 것이고, 미워질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그럼에도 이 싯점에서 우리 사회에 시사하는 바는 무엇인가? 이제는 '학벌만능주의' 란 부산물을 떨쳐 버릴 때가 왔다는 것이다. 나머지 사람들이 사회의 잣대에 꿰맞추며 자신도 '죄인 아닌 죄인'으로 살아가는 현실을 되짚어 보자는 것이다. 그럼으로써 사회의 그릇된 병으로 부터 받았던 '마음의 아픔' 도 함께 치유하고 깨어 나자는 것이다.

이제라도 사회에 잠재해 있던 '학벌만능주의' 를 우리 스스로 타파하자. 이 때문에 불가피하게 제2 , 제3의 이지영, 이현세 처럼 지금도 이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아주 많다. 학벌 만능주의로 컴플렉스를 느끼게 만들어 버리는 낡은 의식을 떨쳐 버리자.

학벌을 우선하는 사회에 던지는 네티즌의 비판과 울림. "고졸자여 궐기하라 !" "자신을 속이지 말자. 지금이라도 용기를 내고 훌훌 털어 버리고 살자" " 괴로움은 한 순간 이지만 얻는 것은 더 많다" 그러나 무엇보다 일제히 '학벌이 아닌 실력으로 검증' 되는 사회로 거듭났으면 하는 한 목소리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누가 2007-07-21 16:52:23
학력조작으로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킨
신정아#사이사이 ~
무릇 누군가 잘못을 저지르고 나면
우리사회도 일말의 책임을 져야 하는 상황임을
간과해서는 안되는 함께하는 원죄가 도사리고 있다
일이 벌어지고 나면
본인외에 대부분의 사람들을 그 또는 그녀를 도외시 하고
비난하기 일쑤다
이 세상에서 경중을 가려야겠지만
잘못이 전혀 없는 사람이 어디 있으랴?
"거짓말은 나쁘다고 누가 그런 거짓말을 했어?" 라는
문구가 잊혀지지 않는다

익명 2007-07-21 21:50:45
사진 아가씨 정말예쁘네, 누가데려갈려나?

ㄹㅇㅎ호허ㅗㅓㅏㅏ 2007-08-05 09:34:39
거짓은거짓을낳는다고하듯이그들이자신들이허위로일군명예를버리고개과천선하기는습관성때문에버릴수가없다할것이다,
거짓과타협해서얻은명에와부를지금이순간모조리포기하고살기는어려울것은명약관화한일인데거짓을양심성언한다고이미보낸생을되돌릴수있을까?그리고,자신의모자라는학력으로인해서밑바닥에서허덕거리며삶을꾸려온이들을바보로만드는우를범하는것이리라.개과했다고면죄부를줄수는없는일이다.다만잘못을속죄하며근신하고산다면몰라도,
어느누가그런유혹을단한번이라도안받아보았겠는가말이다.
쉽고편한길인줄알면서도,태양아래티끌하나도감출수없는게우주라는것을안다면감히그런어리섞은행동은결코하지않을것이다.
이세상에쉽고편한길을마다할이누구인가말이다.
그러나그것이나중에는엄청난압박으로인해거자신의인생에오점을남기게되고그동안 살아온 인생을 되돌릴수없음을안다면,
그리쉽게거짓과타협할수는없을것이다.
진리는어둡고긴세월을지나서도빛을잃지않지만
거짓은그힘이강하지만 새월앞에태양앞에서는순간부서지는것이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