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좌파정권과 팬데믹(Pademic)
스크롤 이동 상태바
세계 좌파정권과 팬데믹(Pademic)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바이러스 ‘대유행’이 ‘진보적 해결책’을 가능하게 해
- 일부 국가는 파시즘으로 변질
- 우파 정권이 좌파 해결책을 가져다 사용하는 현상
- 각자 도생 시대 도래 가능성 배제 못해, ‘식량 주권’ 확보할 때
이제는 식량 생산과 공급에 대한 다국적 농업의 긴박감을 해소하고, 그 과정에서 치명적인 동물성 바이러스를 확산시키는 역할을 동시에 끝낼 수 있는 식량 주권(food sovereignty)을 위해 싸울 때다.
이제는 식량 생산과 공급에 대한 다국적 농업의 긴박감을 해소하고, 그 과정에서 치명적인 동물성 바이러스를 확산시키는 역할을 동시에 끝낼 수 있는 식량 주권(food sovereignty)을 위해 싸울 때다.

아래는 소피아에 본부를 둔 사회학자, KOI의 창립 멤버로, NGO와 출판사 활동을 하고 있는 자나 초네바(Jana Tsonva)430(현지시각) 중동 채널 알자지라 오피니언에 기고한 글이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Pandemic, 팬데믹) 이후의 미래를 예측하려는 충동은 저항할 수 없는 것이며, 때때로 주요한 발생을 동반하는 것처럼 보인다.

요즘 전염병에 관한 학문과 문학작품이 대대적으로 다시 유행하고 있는 가운데, 나는 대니얼 데포(Daniel Defoe)전염병의 해 잡지(A Journal of the Plague Year)’를 펴보기로 했다. 어떤 점에서는 다니엘 데포는 전염병 예언자(plague prophets)’를 겨냥하고 있다.

아니, 어떤 사람들은 구전 예언을 가지고 거리를 뛰어다니며, 도시에 설교하러 파견된 사람인 것처럼 하고, 특히 요나(Jonah)처럼 니느웨(Nineveh)에게 보낸 사람들은 길거리에서 ‘40일만 지나면 런던은 멸망한다’”고 외쳤다. 그가 아직 40일이라고 했든 며칠이라고 했든 나는 긍정적이지 않다. 또 한 사람은 유태의 역사가이자 장군인 요셉푸스(Josephus)가 언급하는 예루살렘에 재앙이 있을 것이다 !”하고 부르짖는 사람처럼 밤낮을 벌거벗고 뛰어다녔다. 그래서 이 불쌍한 벌거벗은 생물은 ', 위대하고 무서운 하느님!' 하고 울면서 더 이상 말하지 않았다.

전염병 대유행 이후 예측이라는 장르는 과거의 극적인 표현을 일부 벗어났을 수도 있지만, 지속되고 있다. 매우 다양한 시나리오들은 모두 같은 실현을 나눠 갖는다. 세상은 같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것이 더 나빠질 것을 두려워한다.

예를 들어 불가리아의 철학자 오그니안 카사보프(Ognian Kassabov)는 집에서 일하는 시간이 하루 8시간 노동의 끝을 의미할 것이라고 우려한다.

영국의 학자인 필립 컨리프(Philip Cunliffe)와 같은 다른 사람들은 마치 열핵전쟁(thermonuclear war) 이후 세계에 대한 전형적인 디스토피아적 애니메이션에서 나온 것처럼, 비현실적인 시나리오를 제시한다 : 집에서 일하고 소통하는 원자화된 시민(atomised citizenry) 위에 군림하는 강력한 기업 영주들, 그리고 한심한 하층 직원들은 현실적인 직업들(택배, 농사...)과 전염병에 노출된다.

이는 일시적이고 공간적으로 완전한 봉쇄(lockdown)와 사회적 거리두기(social distancing)를 이해하는 데 달려있다.

이탈리아의 철학자 조르조 아감벤(Giorgio Agamben)그것이 예외적이고 영구적인 권리 축소 상태를 가져올 것이라고 우려한다. 위기에 대한 일부 권위주의적인 대응은 분명히 다음과 같은 해석을 낳는다. 헝가리는 우선 파시즘(fascism)으로의 전환을 막 마쳤다. 파시즘은 제 1차 세계대전 후에 나타난 극단적인 전체주의적, 배외적인 정치적 이념을 말한다.

좌파는 봉쇄의 결과가 먼 미래까지 확대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좌파 학자 안톤 야거(Anton Jager)우리는 거의 동원도 하지 않을 것이며, 아마도 '() 패권주의'의 주제도 없을 것이다. 대면적인 사교성의 죽음은 새로운 조직에 신선한 자극을 줄 것 같지 않다.”고 말하고 있다.

하지만 나는 달리 생각한다. 내가 보기에 올드 노멀(old normal)’은 유쾌하기도 하고 불쾌하기도 한 다양한 방법으로 여전히 많이 존재하는 것 같다. 또 절망하고 비상사태가 우리 삶의 영구적인 고정 장치가 될 것이라고 단정하기에는 너무 이르다. 봉쇄는 모든 곳에서 그렇게 휩쓸리지도 않고, 현재 진행 중인 이동은 우리가 대면적인 사회성의 죽음에 대해 말할 수도 없다.

* 예외를 제와하고, 모든 것은 정상적

3월 내내 유럽의 대부분의 국가들은 성급하고 거의 생각지도 않은 봉쇄를 시행했고,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국경을 폐쇄했다.

그러나, 그것은 어떤 곳에서는 당황스럽고 아마도 엄격한 예외 상태가 예외적인 것 보다 덜하다는 것을 금방 알아차렸다.

나의 고향 불가리아에서는 공원에서 담배를 피웠다면서 터무니없는 벌금에 의해 봉쇄가 시행되지만, 사람들은 일하러 가고, 음식을 사러 가고, 약국에 들를 수 있다. 친구가 농담으로 어쨌든 그곳은 대다수의 직장인들이 평시에 가는 곳이 아닌가?”라고 말했다.

일부 독일의 도시에서는 공원 봉쇄가 도입된 이후, 공원 이용량이 두 배 이상 증가했다. 사실 독일은 이미 제한적인 조치들을 완화하기 시작했고, 오스트리아도 마찬가지였다. 반면 스웨덴은 폐쇄도 하지 않았다.

4월에 코로나 이전의 정상성은 훨씬 더 강력하게 파괴되었고, 값싼 노동력을 위해 개방된 국경을 요구했다. 아스파라거스와 딸기의 수확 시기가 다가왔고 서유럽 국가들은 서둘러 여행 금지를 깼다.

지난 42일 독일은 주로 동유럽에서 온 8만 명의 농업 노동자들을 비상 녹색 통로(green corridors)를 통해 비행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자국의 최악의 피해를 입은 지역에서 빠져 나온 수천 명의 루마니아 근로자들이 버스 안으로 몰려들어, 독일 여러 주로 향하는 전세기편에 탑승한 직후였다. 많은 사람들은 끔찍한 작업 조건과 착취적인 최저 임금, 그리고 바이러스로부터 거의 보호받지 못하는 상황에 직면해야 했다. 그들 중 적어도 한 명은 이미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으로 사망했다.

오스트리아는 전염병으로 인한 노동력 부족을 메우기 위해 동부를 살펴보았다. 이미 요양원의 빈자리를 메우기 위해 긴급히 필요한 불가리아와 루마니아 의료 종사자들을 위한 전세 항공편을 중개했다. 자유 유럽 노동 시장에서, 원하는 의료 노동자들은 최고 입찰자에게 간다.

문제는 동부가 너무 오랫동안 의료진을 출혈시켜 코로나19 발생에 대처하는 능력이 심각하게 떨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의사와 간호사가 이민을 가기 전에 무료로 교육을 받는 불가리아에서는 나머지 의료진의 중위연령이 너무 높아 이들 중 상당 부분이 고위험(high-risk)’ 범주에 속한다.

따라서 자본가들로부터 가차 없는 (그리고 성공적인) 공격을 받고 있는 이러한 매우 부분적인 봉쇄 조치는 이전 상태(status quo ante)로부터의 착취적 관행이 계속 유지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남겨두었다. 코로나 이후의 급격한 변화는 문제가 아니다; 코로나 이전의 정상성의 빠른 복귀가 그렇다.

* 예외적인 예외

그렇다고 하더라도, 우리의 다공성 봉쇄(porous lockdowns) 사이에 모든 것이 예전처럼 진행되고 있다고 주장하는 것은 너무나 단순한 주장일 것이다. 그러나 조직화의 죽음(death of organizing)을 애석해 하는 사람들은 많은 조직화가 이미 진행되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한다.

미국에서는 제너럴 일렉트릭(GE) 공장에서 일하는 근로자들이 일을 그만두고 환기 장치를 만들 것을 요구했다. 프랑스에서는 맥도날드 노동자들이 일터를 점거해 무료 급식소로 탈바꿈시켰다.

퇴거에 직면한 세입자들도 역시 조직을 하고 있다.(김 무디스의 성공적인 계급투쟁 사례 편집 참고)

폴란드 여성들은 자신들의 자동차를 타고나와 낙태 반대 시위를 벌였는데, 이는 봉쇄 규제를 위반하지 않고 항의하는 기발한 방법이다.

자가 격리(self-isolation)에서조차 어떤 조직은 여전히 가능하다. 마케도니아인들과 세르비아인들은 집을 공장으로 바꿔 3D프린터로 개인보호장비(PPE)를 만들어 병원에 무료로 배포하고 있다. 시카고의 한 피자전문점은 의료용 헬멧을 만들기 위해 오븐에 다시 불을 붙이기도 했다.

그러한 관행은 아래로부터의 이동과 합의에 따라 봉쇄 조치가 어느 정도까지 좌우되는지를 드러내며, 이는 전체주의로 굴절된 이론화가 틀렸음을 입증해주고 있다.

그 위기는 또한 신자유주의(neoliberalism)에서 가능한 한도의 한계선을 넘어섰다. 긴축(austerity)이 이전의 심각한 경제 붕괴에서 선호되었던 해결책이었지만, 오늘날에는 직접적인 통화 이전(monetary transfers), 무제한 의료비 지출, 일시적 부채 동결, 임대료, 모기지 한도 등과 같은 좌파 요리책의 주요 품목들이 전통적인 재정 보수주의와 경쟁하고 있다.

사회주의적 해결책은 무자비하게 자신들을 과대평가하고 있다. 영국은 그 철도를 효과적으로 국유화했다. 뉴욕시는 코로나19로 고통 받고 있는 수천 명의 노숙자들을 호텔에 수용함으로써 노숙에 대해 많은 것을 할 수 없는 무기력한 수고를 몇 년 동안 갑자기 끝냈다.

포르투갈은 비잔틴 망명 분류 체제를 중단하고, 난민 인구 거주 혜택을 제공했다. 미국의 캘리포니아는 불법 이민자들을 위한 재난 구호 기금을 설립했다.

미국 도시들은 물 값을 내지 못한 가정에 물 접근을 복구하고 있다. 그리고 모든 사람들 중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몇 달 동안 보편적인 기본소득(basic income)의 변종을 내놓으리라고 누가 예상했겠는가?

싱가포르처럼 세계 무역 의존도가 높은 나라들이 현지에서 식량 생산을 시작하고 있다. 엄청난 부족과 PPE 입찰 전쟁은 세계화와 자유 무역이 실패했다는 것을 충분히 그리고 분명히 했다.

선진국들은 값싼 노동력이 있는 곳에서 필수적인 상품 생산을 가져와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코로나19의 전 세계적 대유행은 우연히 신자유주의 세계화에 자연적인 제한을 가했다. 이것이 그것의 역행을 가져올 것인가? 두고 봐야 할 일이지만, 이전에는 기후변화의 위협에도 굴하지 않았던 자유무역 정권들은 결코 조금도 훼손된 것처럼 보이지 않았다.

그래서 비록 지난 몇 년간 중요한 선거전에서 졌지만, 미국의 작가 키앙가-야마타 테일러(Keeanga-Yamahtta Taylor)를 비유하자면, 현실은 우리의 의제를 지지해 왔다.

<키앙가-야마타 테일러는 미국의 학자 겸 작가다. 프린스턴대학 아프리카계 미국학과 조교수, 흑인민권운동에서 흑인과의 관계(From Black Lives Matter to Black Relation-2016)의 저자다. 이 책으로 그녀는 란난 재단으로부터 '특히 주목할 만한 책'으로 2016년 문화자유상을 받았다. 작가는 흑인 생활을 위한 활동주의에서 자신의 작품을 논하는 여러 권의 책과 기사의 저자다. 테일러는 흑인 생활을 위한 활동가로서 이 분야에 그녀의 일을 집중시키고 있다.>

자본주의는 이보다 더 취약해 보인 적이 없다. 몇 주간의 작업 중단은 위기를 촉발하기에 충분하다는 것이 증명되었고, 이는 대공황(the Great Depression)을 경기 상승으로 보이게 한다. 석유 가격이 전례 없는 마이너스로 치솟는 동안 실업률은 역사상 가장 높다.

자본주의는 국가 사회주의 국가들(tate socialist countries)의 효율적인 감염병 제거와는 달리 외부 충격에 대처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것이 분명하다. 공공 소유 경제의 일시적 중단은 신용 경색, 주식 시장 붕괴, 그리고 역사적인 실업이라는 폭포처럼 쏟아지는 위기를 제대로 제어하지 못했다.

군주적이라는 이름이 붙을지라도, 이 코로나바이러스는 사회주의에 대한 논쟁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사회계급(Social class)’- 비난을 받는 분석 범주가 코로나 바이러스의 발병한 덕분에 재기하고 있다. 수십 년 동안 우리가 자구책이 가능한 기업가와 인적자본(human capital)이라는 말을 들어 왔다. 그런데 갑자기 필수 노동자(essential worker)’와 같은 계급적 범주가 봉쇄(록다운)가 작동되는 주요 방법이 됐다.

한편 자본주의 체제 속에서 만들어진 폭력과 불평등은 모호한 사회이론 세미나를 뛰어넘어 주류 언론과 도시 정책의 주요 토론이 됐다.

불가리아의 정치학자 이반 크라스테프(Ivan Krastev)는 위기가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포퓰리즘을 일소하고 있으며, 우리에게 미래에 맞설 것을 강요하고 있다고 주장해 왔다. 신자유주의적인 합의가 세계적으로 붕괴되는 순간에 좌파 학자가 역사의 복귀를 예언하는 반면 진보적인 정치학자는 역사가 후퇴하는 틈을 보고 흥분하는 것처럼 보이는 것은 아이러니한 현상이다.

나는 코로나바이러스 전쟁 경제(coronavirus war economy)’가 시민소비자를 몰아내고 전사(戰士)시민(warrior-citizen)이 들어서게 할 수 있다는 환상에 빠져들게 되고, 따라서 그것이 노동과 희생에 얼마나 의존적인지를 분명히 인정하는 국가들을 대담하게 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이는 세계의 주요 경제국들과 소규모 경제국들에 걸쳐 심하게 비즈니스에 치우친 경기부양책의 추악한 현실을 정당화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 코로나바이러스 반응이 국가의 억압적인 팔을 엄청나게 지지할 수 있다는 것을 부인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디지털 감시 상태와 함께 복지 및 의료 센터를 무대로 하는 새로운 계급 정치의 망령이 생겨난다. 나는 의료비 예산 삭감이 곧 입맛에 맞을지 의심스럽다.

비록 자본주의를 강화한다고 해도, 몇몇 진보적인 해결책이 대유행 시대에 가능해졌다. 이러한 새로운 가능성은 예외 상태에서 진정한 예외다. 그들은 신자유주의에서조차 환영받는 예외들이다. 좌파가 붙잡아 더 항구적으로 만들 수 있을까? 우리가 그들을 급진적으로 만들 수 있을까?

이제는 식량 생산과 공급에 대한 다국적 농업의 긴박감을 해소하고, 그 과정에서 치명적인 동물성 바이러스를 확산시키는 역할을 동시에 끝낼 수 있는 식량 주권(food sovereignty)을 위해 싸울 때다.

발터 벤자민(Walter Benjamin)이 제안한 파시즘(pascism)의 말처럼 우리가 살고 있는 '비상 상태'가 예외가 아니라, 규칙 [……] 실질적인 비상상태를 가져오는 것이 우리의 과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