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기업, 세계무대에선 영세기업
한국 대기업, 세계무대에선 영세기업
  • 성재영 기자
  • 승인 2020.04.07 1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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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57개 업종 중 한국 진출 업종 23개 불과

한국 경제를 지탱하고 있는 대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고전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국경제연구원(이하 ‘한경연’)이 발표한 ‘2011, 2019년 Forbes Global 2000대 기업 분석’에 따르면, 한국 기업은 글로벌 기업들에 비해 수익성이 낮고 업종 다양성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경연이 2019년 포브스 글로벌 2000대 기업(이하 ‘포브스 2000’)을 분석한 결과, 한국 기업의 수익성은 글로벌 대기업 평균에 한참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포브스 2000에 포함된 국내기업 업종 23개 중, 업종별 영업이익률이 해외기업 평균보다 높은 업종은 4개에 불과했다.

우리나라 주력 산업인 반도체를 비롯한 대표 제조업 6개 업종의 영업이익률 평균은 5.4%로, 같은 업종 해외기업 영업이익률(9.4%)의 반토막 수준이었다. 유틸리티(-0.9%), 백화점·할인마트(-0.8%), 항공서비스(-1.5%) 업종에서는 영업이익 마이너스를 기록하여 양(+)의 영업이익을 낸 해외기업들과 큰 격차를 보였다. 한경연은 에너지, 유통·항공 분야는 물론 반도체 등 주력 산업에서도 국내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이 떨어진다고 설명했다.

한국경제연구원 자료.
한국경제연구원 자료.

신산업 진출을 통한 성장 동력 확보도 우리 경제의 시급한 과제인 것으로 드러났다. 포브스 2000의 총 57개 업종 중, 국내 기업이 포함된 업종 23개는 전체의 40%에 불과하였으며 미국(55개), 일본(45개), 중국(43개)의 절반 수준으로 업종 다양성이 부족한 것으로 확인됐다.

’11년과 비교해보면, 국내 주요기업의 활동 반경이 약 8년간 정체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19년 포브스 2000에 포함된 한국 기업 수는 총 62개사로 ’11년(61개사) 대비 1개사가 늘어났고 업종 수는 ’11년(23개) 당시 그대로였다. 특히, 우리나라는 글로벌 먹거리 트렌드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였다. ’11년 대비 IT·항공우주·의료·헬스케어 등 8대 신성장 업종에서 포브스 2000 시가총액이 큰 폭으로 증가했으나, 이들 중 우리 기업이 포함된 업종은 단 3개, 해당 기업 수는 5개사 뿐이었다.

실제로 우리나라 대표 기업들은 동종 업계 세계 1위 기업에 비해 규모가 크게 작았다. ’19년 한국 시가총액 1위 기업인 삼성전자(2,724억 달러)의 시가총액은 세계 1위 기업인 애플(9,613억 달러)의 28.3%, 자동차 업계 1위인 현대자동차(312억 달러)의 시가총액도 글로벌 최대 자동차 기업인 토요타(1,766억 달러)의 17.7% 수준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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