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 고통, 불안으로 가득 찬 이탈리아 병원
스크롤 이동 상태바
죽음, 고통, 불안으로 가득 찬 이탈리아 병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끝이 보이지 않는 바이러스와의 전쟁, 지쳐만 가다.
- 의사, 간호사, “병원 안은 바이러스 지진현장” 같은 느낌
Andrà tutto bene(Everything will be all right) : 모든게 잘 될거야! 라는 문구가 쓰인 깃발이 집밖에 내걸려 있다.(사진 : 위키피디아)
Andrà tutto bene(Everything will be all right) : 모든게 잘 될거야! 라는 문구가 쓰인 깃발이 집밖에 내걸려 있다.(사진 : 위키피디아)

"이탈리아 병원에는 생명이 위태로운 환자들로 넘쳐나고 있다. "

오전 5시 아날리사 발디(Annalisa Baldi)는 롬바르디 주에 있는 밀라노 남동쪽에 있는 크레모나 병원의 COVID-19 병동에서 막 근무를 시작하려고 한다. 평소 입던 유니폼에 수술용 마스크를 쓴 34세의 간호사는 준비를 위해 화장실로 향한다.”

이 기사는 타타르 소재 중동 위성채널인 알 자지라방송이 현장 르포기사로 25일 게재한 기사의 도입부이다.

그녀는 특수 소독제로 손을 깨끗이 씻고, 옷 위에 보호복을 입힌다. 그리고 장갑을 끼었다.

발디는 알 자지라에게 내 근무가 끝날 때까지 이 장갑은 내 피부가 된다면서 나는 할 수 있을 때마다, 그것들을 씻고 소독한다. 하루 종일 장갑을 더 껴입기도 한다고 말했다.

두 가지 마스크 - 하나는 그녀 자신의 보호를 위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환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스쿠버 다이빙용 고글과 모자가 그녀의 무장을 완성하는 것이다.

오늘 그녀의 병동에는 50세에서 70세 사이의 환자 66명이 있다. 물론 젊은 환자들도 있다.

발디는 이 바이러스는 근본적인 질환(기저질환)이 있는 노인들에게만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 대형 병원은 대부분 코로나바이러스 응급상황에 전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오전 530, 의료진이 병동 주변을 분주히 돌아다닌다. 의사들은 1차 검진을 시작하므로 간호사들은 피를 뽑고, 환자의 산소 수치를 체크하며 약을 전달한다. 집중 치료 전문가들이 상담을 준비하고 X선 검사를 진행한다.

전염을 피하기 위해 가능한 경우 환자와의 직접적인 접촉을 피한다.

발디는 한 번에 최대한 많은 것을 할 필요가 있다면서 이것은 환자들이 물 마시는 것을 돕는 것을 포함한다. 작은 일로 들릴 수도 있지만, 환자들이 지속기도양압(CPAP) , 인공호흡기의 환기모드로, 환자가 호흡할 때 일정한 양압(positive pressure)을 가해서 기도내압을 지속적으로 양압으로 유지하는 장치를 착용하고, 헬멧과 전면 마스크를 착용할 때, 물을 마실 기회를 얻는 일은 필수적이다."고 강조한다.

고열과 상당한 수준의 산소 지원이 필요한 환자만이 현재 이탈리아에 입원해 있는데, 지금까지 6820명이 사망하고, 69176명이 감염 확진자이다.

의료진은 모니터링을 하는 것 외에 혈액 내 산소비율을 측정하는 동맥혈가스 검사를 검토한다. 환자의 상태는 매일 엄청나게 변할 수 있다. 산소 값은 매우 빠르게 떨어질 수 있으므로 COVID-19 환자에 대한 주입 및 주입 시간이 평균 20일이다.

발디는 아마도 최전방에 있는 많은 동료들처럼 코로나 바이러스를 앓은 적이 있지만, 그녀의 증상은 감지할 수 없다고 믿고 있다.

이탈리아에서 감염되는 보건 종사자의 비율은 중국 내 전염병 전체에서 등록된 수의 두 배 이상이며, 이는 부분적으로 보호 장비 부족으로 인한 것으로 2월 발병 이후 5,000명 이상이 감연됐다.

공중보건 전문가들은 모든 의약품을 검사할 경우, 실제 감염률이 높아져 병원의 기능을 정지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베르가모는 현재 최소 6,000명의 시민이 감염되어 이탈리아와 세계에서 가장 심한 피해를 입은 지방이 되고 있다. 수백 명이 죽었다. 앰뷸런스 사이렌이 폐쇄된 도시의 침묵 속에서 끊임없이 울려 퍼진다.

베르가모의 대형 파파 조반니 XXIII(Papa Giovanni XXIII) 병원은 유럽에서 가장 큰 중환자실(ICU)을 보유하고 있다. 이 병원의 응급 처치 코디네이터인 로베르토 코센티니(Roberto Cosentini)는 전염병이 바이러스 지진(viral earthquake)럼 느껴진다고 말했다.

그는 수십 명의 새로운 환자들이 동시에 고통을 겪고 있는 등 매일 새로운 지구적 충격(telluric shock)’을 받은 것 같다면서, “이제 어려운 것은 상태가 좀 더 심각한 사람들을 위한 공간을 만들기 위해 약간 개선된 환자들을 옮기는 것이라고 말했다.

엔리코(가명)는 코로나바이러스 병동의 병원 전문가다. 발디와 마찬가지로, 그는 증상은 거의 보이지 않지만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고 믿는다. 현재 병원의 의료진은 필요한 보호 장비를 갖추고 있다.

그는 병은 예측할 수 없다. 환자들은 약해지기 전에 깜박거리기 시작하고, 결국 꺼지는 촛불과 같다. 휘청거리고 숨이 가빠지는 것이 죽음보다 앞선다. 몇 가지 기본 조건이 있는 환자는 ICU로 이송하지 않는다. 우리는 그들의 죽음에 부드럽게 동행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한다고 암울하게 말했고, 그들 주위에는 엄청난 슬픔이 엄습하고 있었다.

그들은 두려워하고, 홀로 있으며, 고립되어 있다. 그들이 이렇게 죽어가는 것을 보는 일은 여간 고통스러운 일이 아니다.”면서 가족들에게 전화를 건다는 것은 엄청난 충격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어느 정도 희망을 가지고 퇴원하는 환자의 수를 주목했다. 전국적으로 거의 7만 명의 감염자 중 8,000명 이상이 회복되었다.

밀라노의 중환자실 마취과 전문의 발렌티나(가명)는 자신의 팀이 보호 장비를 가지고 있는 동안 시내의 다른 병원 동료들은 여전히 수술용 마스크만을 사용하여 환자들을 돌보고 있었다고 말했다.

그녀는 알 자지라 방송에 우리는 육체적으로도 정신적으로도 지쳤다면서 이 질병은 극한 상황에 직면하고 어려운 결정을 내릴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들조차 압박감 속에서 깨지게 하는 불확실성을 만들어낸다.”고 말했다.

사람들이 자꾸 들어온다. 당신은 그들 중 몇몇은 그들이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는 것을 이미 알고 있다. 환자는 질식사한다. 이를 더욱 어렵게 하는 것은 끝이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라고 발렌티나는 말했다며 알 자지라 기사는 끝을 맺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