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최초, 창작뮤지컬 유럽 라이선스 수출의 주인공! 슬로바키아 버전 뮤지컬 ‘투란도트’ 2020년 3월 6일 노바 스쩨나 국립극장에서 초연 확정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한국 최초, 창작뮤지컬 유럽 라이선스 수출의 주인공! 슬로바키아 버전 뮤지컬 ‘투란도트’ 2020년 3월 6일 노바 스쩨나 국립극장에서 초연 확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IMF와 대구광역시가 제작해 한국 창작뮤지컬 최초로 유럽 라이선스 수출을 달성한 뮤지컬 ‘투란도트’의 현지 라이선스 공연 준비가 한창이다.

뮤지컬 _투란도트_ 슬로바키아 현지 오디션 / 고득용기자 ⓒ뉴스타운
뮤지컬 _투란도트_ 슬로바키아 현지 오디션 / 고득용기자 ⓒ뉴스타운

슬로바키아 버전 라이선스 공연을 제작 중인 노바 스쩨나 국립극장(Divadlo Nová scéna)은 연출 선임을 비롯해, 12월 10일 현지 오디션을 통해 배우진을 확정하고 오는 2020년 3월 6일, 7일 양일간 현지 초연을 펼친다고 밝혔다.

2010년 트라이아웃으로 첫발을 내디딘 뮤지컬 ‘투란도트’는 세계 4대 오페라로 손꼽히는 동명의 원작 오페라를 모티브로 친숙한 스토리에 중독성 강한 멜로디를 더한 DIMF의 대표작이다. 오는 2020년 10주년을 맞이하는 뮤지컬 ‘투란도트’는 그간 DIMF 무대는 물론 서울, 대구 장기공연과 상해국제아트페티벌 공연, 하얼빈대극원 개관공연 등 중국 5개 도시에서 성공적인 국제 초청 공연을 선보인 바 있다.

이처럼 지역뮤지컬이라는 편견을 깨고 글로벌 콘텐츠로서 저력을 증명해온 뮤지컬 ‘투란도트’가 지난해 한국 창작뮤지컬 최초 유럽 라이선스 수출 계약이라는 쾌거를 달성해 다시 한번 뮤지컬계를 놀라게 했다. 국내 창작뮤지컬 산업이 폭발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중국, 일본 등 아시아권으로 라이선스 수출이 늘어가고 있지만 문화권이 완전히 다른 ‘유럽’으로의 진출은 DIMF가 처음이기 때문이다.

특히, 동유럽권은 그간 국내에서 크게 히트한 <드라큘라>, <엘리자벳>, <삼총사>, <햄릿> 등 수많은 작품을 한국으로 수출한 곳으로, 이제는 뮤지컬 ‘투란도트’를 기점으로 한국이 창작뮤지컬을 ‘역수출’하는 곳으로 전환된 점이 가장 큰 의의라고 할 수 있다.

뮤지컬 ‘투란도트’의 라이선스 공연 제작을 맡고 있는 노바 스쩨나 국립극장(Divadlo Nová scéna)은 슬로바키아 수도인 ‘브라티슬라바’ 중심가에 위치한 문화부 산하의 국립 극장으로, 자체 제작한 창작뮤지컬은 물론 <레 미제라블>, <맘마미아!> <캣츠> 등 세계적인 라이선스 뮤지컬을 활발하게 선보이고 있는 슬로바키아 대표 극장이다.

** 1945년 개관한 노바 스쩨나 국립극장 (D0ivadlo Nová scéna) 612석 규모의 메인 극장과 150여 명을 수용하는 가변 스튜디오로 나누어져 있다. 객석과 무대가 가까워 높은 몰입도를 선사하는 공연 예술에 최적화된 공간이며 뮤지컬을 비롯해 오페라, 연극 등 연중 공연이 끊이지 않는 중심 극장이다.

여기에 감각적인 연출로 한국에도 잘 알려진 헝가리 출신 로버트 알폴디(Róbert Alföldi)가 슬로바키아 라이선스 버전 뮤지컬 ‘투란도트’의 연출을 맡게 되어 국내·외 공연계의 이목을 끌 것으로 기대된다.

‘도발’, ‘혁신’, ‘파격’ 등 다양한 수식어를 안고 있는 로버트 알폴디는 2008년 헝가리 국립극장에 최연소 예술감독으로 부임해 젊은 관객들을 공연장으로 이끌었으며 오디션 프로그램 X-Factors의 심사위원으로 활약하는 등 화려한 이력을 갖춘 배우 출신 연출가이다.

한국과의 인연도 깊은 그는 2016년 세계적인 대문호 셰익스피어의 <겨울이야기>와 2017년 그리스 3대 비극 작가로 꼽히는 에우리피데스의 <메디아>까지 연이어 국립극단과 작업하며 현대적인 연출로 많은 박수를 받았다.

뮤지컬 ‘투란도트’의 라이선스 공연 계약이 슬로바키아를 비롯해 체코, 헝가리, 독일 등 6개 국가를 포함하고 있는 만큼 전 세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로버트 알폴디’ 연출이 뮤지컬 ‘투란도트’를 어떻게 해석해낼지 기다려진다.

또한, 지난 12월 10일 슬로바키아 현지에서 배역 오디션이 성황리에 개최되어 최종 캐스트가 결정되었다.

올여름 제13회 DIMF 어워즈를 방문해 뮤지컬 ‘투란도트’ 칼라프役의 가수 겸 뮤지컬배우 ‘정동하’와 감동의 듀엣 무대를 선보였던 ‘미로슬라바 드린노바(Miroslava Drínová)’가 냉정하고 잔혹한 주인공 ‘투란도트’役으로 확정되었으며, 2016년 DIMF 공식초청작 ‘마담 드 퐁퐈두르’를 통해 한국 관객을 만났고 슬로바키아 국민 여배우로서 각종 TV출연은 물론 뮤지컬 <맘마미아!>의 주연 등으로 활약한 ‘시사 스끌로브스카(Sisa Sklovská)’가 투란도트의 엄마 료링役을 맡는 등 최고의 실력을 갖춘 배우들이 합류해 공연을 만들어간다.

슬로바키아 노바 스쩨나 국립극장의 잉그리드 파시안고바(Engrid Fašiangová) 극장장은 “무엇보다도 DIMF와 대구시가 제작한 원작이 훌륭하기 때문에, 라이선스 공연도 아주 멋지게 나오리라 기대하고 있다. 특히, 한국 국립극단과 작업한 적 있는 ‘로버트 알폴디’ 연출을 비롯해 안무, 무대 등 실력 있는 헝가리 스태프가 대거 참여한다. 슬로바키아, 헝가리, 그리고 한국이 협력한 글로벌 프로젝트로서 더욱 의미 있는 작품이 될 것” 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DIMF 배성혁 집행위원장은 “한국 창작뮤지컬의 새로운 역사를 써 내려가고 있는 뮤지컬 ‘투란도트’의 현지 공연이 머지않았음을 알리게 되어 상당히 설렌다. DIMF는 뮤지컬의 대중화와 한국 창작뮤지컬의 세계화를 위한 도전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 전했다.

한편, 한국 최초의 동유럽 라이선스 수출로 기록될 뮤지컬 ‘투란도트’ 공연은 3월 초연을 시작으로 노바스쩨나 국립극장의 연중 기획 공연 레퍼토리로 무대에 오를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기획특집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