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과원, 토속관상어 ‘잔가시고기 사육관리 매뉴얼’ 발간
수과원, 토속관상어 ‘잔가시고기 사육관리 매뉴얼’ 발간
  • 김종선 기자
  • 승인 2019.11.22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최완현)은 국내 토속관상어로 활용가치가 있는 잔가시고기의 종자생산과 사육관리 매뉴얼을 발간·배포한다고 밝혔다.

국립수산과학원 중앙내수면연구소에서는 2016년부터 우리나라 토속어종인 잔가시고기에 대한 종자생산 기술개발에 착수해 대량생산에 성공했다.

이번 매뉴얼에는 잔가시고기의 ▲기초생태 ▲어미관리 방법 ▲종자(어린고기)생산 ▲질병관리에 대한 상세한 내용과 사진 등 다양한 정보가 수록됐다.

가시고기류는 부성애가 강한 어종으로 알려져 있으며, 국내에서는 5종이 서식하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

일본에서는 잔가시고기가 절멸(絶滅)됐으며, 현재 한국에서만 유일하게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잔가시고기는 우리나라에서도 적색목록(red data book)에서 준위협(near threatened, NT)로 평가받을 정도로 자연에서 자원이 감소한 상태다. 잔가시고기는 6~8 cm 크기의 소형종으로 수온변화 등 환경변화에도 비교적 잘 견디고, 특히 산란기에 수컷은 혼인색이 암컷은 호랑무늬가 나타나 관상어로 충분히 가치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황형규 국립수산과학원 중앙내수면연구소장은 “이번 잔가시고기 사육관리 매뉴얼 발간을 통해 토속관상어가 관상어산업의 한 축으로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핫이슈포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