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과학기술방송정보통신위원회(이하 과방위)는 10/14(월) 국회 본관 과방위 회의실에서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사장 김기만, 코바코)에 대해 국정감사를 실시했다. 이날 의원들은 다양하고 날카로운 정책질의로 코바코의 혁신과 미래전략에 대해 제언했다.
민주당 김성수 의원은 지상파TV 광고주 숫자는 구글 등 대형토털과 대비하면 비교가 안될 정도로 작은 숫자라며 코바코가 재원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현실을 설명했다. 이어 모바일 인터넷 시장에서도 코바코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크로스 미디어렙 제도를 조속히 도입하도록 주문했다.
민주당 이종걸 의원은 지상파방송광고 취급고가 급락하는 현실을 지적하고, 방송과 통신간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상황에서 새로운 미디어시장 환경에 맞게 크로스 미디어렙 제도 도입을 위해 국회에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했다.
민주당 김성수 의원, 이상민 의원 등 다수의 과방위 의원이 현 정부광고제도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개선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노웅래 과방위 위원장도 언론진흥재단이 독점대행으로 특별한 서비스 없이 수익만 가져가는 구조는 개선이 필요하다며 김기만 사장에게 의견을 묻는 발언기회를 부여했다. 김기만 사장은 방송부문만이라도 코바코의 전문성을 살려서 대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공익광고와 관련해서도 다수의 과방위 의원이 주문했다. 민주당 이종걸 의원은 공익광고협의회 위원도 미디어전문가 그룹에 한정하지 않고 사회의제를 폭넓게 심사할 수 있는 위원들이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라고 했다. 한국당 송희경 의원은 공익광고가 시청율이 높은 시간대에 편성되도록 하는 노출효율성 제고를 위해 매체사의 협조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밖에도 한국당 윤상직 의원은 코바코가 지상파 방송의 위기국면에서 경영상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라도 글로벌 공영미디어렙으로 가기 위해 과감한 혁신과 시장 개척을 주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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