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stec, 대한민국에 최신예 Ka-32 헬기 업그레이드 제안··· '서울 ADEX 2019'
스크롤 이동 상태바
Rostec, 대한민국에 최신예 Ka-32 헬기 업그레이드 제안··· '서울 ADEX 20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시아 국영기업인 Rostec사는 최근 대한민국 Ka-32 다용도 신형 개발 계획을 밝혔다. Ka-32 타입 헬기 관련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은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Seoul ADEX)에 참가하는 Russian Helicopters사의 공식 딜러인 알에이치포커스사의 부스에서 공개된다.

러시아 헬기 제조사의 말에 따르면 대한민국에서 운용되고 있는 러시아 Ka-32 헬기는 1990년대부터 운용되어온 것으로 항공 전자 장비 및 엔진, 소방 시스템의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

Ka-32 헬기 업그레이드는 최신 디지털조종석 cockpit, 더욱 강력해진 ‘VK-2500PS-02’ 엔진, 새롭게 개발된 4톤 물탱크를 포함하며, 동 품목들은 10월 15일부터 20일까지 열리는 Seoul ADEX에 전시될 예정이다. 업그레이드 버전 헬기는 ‘Ka-32A11M’로 명명되었다.

Russian Helicopters 안드레이 바긴스키 사장은 인터뷰에서 “Russian Helicopters사의 공식 딜러로, 후속지원 부문에서 긴밀한 협력을 지속해 온 알에이치포커스사와 새로운 형태의 협력을 모색하고 있으며 Rostec의 항공 산업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

이번 ADEX에서 공동 주최 전시회 주제로서 Ka-32신형 헬기를 선정한 것은 본 기종이 대한민국에서 많이 운영되고 있으며, 화물 운송, 탐색구조, 산불 진화 임무 등에서 우수성이 입증되었기 때문이다”라고 밝혔다.

알에이치포커스 김수언 대표는 인터뷰에서 “국내 산림이 이렇게 울창한 것은 산림청의 노고가 크며, 산림청에서 운영 중인 러시아 카모프 헬기도 일조를 해왔다. 그런데, 산림청을 포함하여 국내에서 운용되고 있는 대부분의 러시아헬기는 1990년도 중반부터 운용된 노후헬기로 이번에 소개하는 최신 품목과 기술의 적용으로 업그레이드 시 기존 헬기 성능을 더욱 향상시켜 신규 구매보다 훨씬 경제적으로 효율성이 극대화되는 장점이 있다.

이번에 소개되는 최첨단 항전장비가 Ka-32 러시아헬기 특징인 동축반전식 로터와 조합되었을 때의 헬기 성능의 우수성을 금번 전시회를 기회로 알리고 싶다”하고 언급했다.

대한민국 관영업체에서 운영중인 Ka-32 헬기는 산불 진화부터 인명 구조, 해안 정찰, 심지어 건설 부문의 크레인 운반 같은 민간 서비스 분야까지 다양한 임무를 수행해왔다. Ka-32A11M에 적용될 항공전자 장비들은 민수 다목적 헬기들인 Ansat, Mi-38, Ka-62 등에 장착, 운용되어 성능이 검증되었다.

러시아에서 제작된 신형 SP-32 물탱크는 타 외국 제품 대비 가격이 경제적이며, 최대 4톤까지 담수할 수 있다. 또한 디지털 제어기술, 향상된 취수와 배출 능력 뿐만 아니라 영하의 기온에서도 운용이 가능하다. 이번 ADEX 전시회에서 Ka-32A11M 헬기 외에도 대형 다목적헬기Mi-171A2, 중소형 다목적 헬기 Ka-226T와 Ansat헬기를 소개할 예정이다.

HSC(Helicopter Service Company) 이반 세로프 사장은 서울 ADEX 러시아측 대표단장으로서 러시아 헬기전문가들과 한국 고객이 Ka-32와 Mi-8/17 시리즈 헬기 관련 정비 및 수리 상담을 원활히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동축반전 로터 방식의 전천후용 민간Ka-32헬기는 Russian Helicopters의 카모프 설계국에서 개발되었다. 헬기 제조사는 KumAPE로 현재까지 240개 이상 헬기를 제조하였으며 현재 전세계 30여개국에서 운용되고 있다. Ka-32헬기의 동축반전식 로터는 높은 조정성과 기동성이라는 장점을 가지며, 특히 화재진압에 있어서 큰 장점을 가진다. Ka-32A11BC 헬기는 옵션 장비만 100여개가 넘는다.

HSC는 2006년 이후 Russian Helicopters로부터 공식 승인된 벤더로서 Russian Helicopters가 제작한 헬기의 운영, A/S에 필요한 자재, 장비 및 부품을 공급하고 있다.

 Russian Helicopters (Roctec국영기업 산하)는 세계 헬기 생산을 선도하는 기업이며 러시아에서 유일한 헬기 개발 및 생산 기업이다. 2007년도에 창립되었으며 본부는 모스크바에 소재하고 있다. Russian Helicopters는  5개 헬기 조립공장 및 2개 설계국, 부품 제조 및 정비국, 수리국과 1개의 A/S 업체를 보유한다. 고객은 러시아 국방부, 내무부, 재난관리본부, 국립 관청, Gazpromavia, UTair 등 러시아 주요기관과 국제 항공사 등이다.

러시아 국영기업 Roctec사는 러시아에만 700개 이상의 과학관련 기관 및 산업체를 종합하는 거대기업으로 러시아60여 지역을 포괄한다. 주요 사업은 운송기계, 전자기계, 의료공학 제품, 화학 및 혁신재료 개발 생산 등이다.

Roctec사는 러시아 라디오 전기공학 및 무기, 항공 클러스터를 포괄한다. 대표 기업체로는 «아브토바즈», «카마즈», «칼라시니코프», «Russian Helicopters», «우랄바곤자보드» 등이며 Roctec사는 12가지 국가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동사는 또한 «스마트 시티» 기술 핵심 공급업체로 국가행정, 산업, 사회분야 등의 다양한 부분의 디지털화에 주력하여 5G 무선 통신기술 개발, IoT, 블록체인, 빅데이터 등의 혁신 기술 개발에도 매진하고 있다.

Roctec사는 Boeing, Airbus, Daimler, Pirelli, Renault등 세계 선두 생산기업의 파트너이다. 동 기업의 상품은 세계 100여개국 이상에 공급되며 매출의 3분의 1은 첨단기술 제품 수출이 차지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기획특집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