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Pick] 미중 마찰 최근 타임라인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정보 Pick] 미중 마찰 최근 타임라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수출 금지와 비자 규제
- 교섭(무역 협상)
- 기타(중국기업 곤개 문제)
로스 미 상무장관은 미국이 1년 전에 발동한 대중관세에 대해 “우리는 관세를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 활용은 원하지 않는다. 단지, 몇 년이나 협의를 거듭해도 행동이 따르지 않았는데, 관세에 의해서 중국은 겨우 우리의 염려에 주의를 기울이게 되었다”고만 발언, 
로스 미 상무장관은 미국이 1년 전에 발동한 대중관세에 대해 “우리는 관세를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 활용은 원하지 않는다. 단지, 몇 년이나 협의를 거듭해도 행동이 따르지 않았는데, 관세에 의해서 중국은 겨우 우리의 염려에 주의를 기울이게 되었다”고만 발언, 

수출 금지와 비자 규제

* 107: 미국 상무부, 중국 금수(禁輸) 목록에 28개 기업과 단체 추가

미국 상무부는 신장위구르족 등 이슬람 소수 민족 탄압에 관여하고 있다며, 중국의 감시 카메라 업체인 하이크 비전(杭州海康威視数字技術)이나 공안기관 등 28단체와 기업을 사실상 금수 리스트(목록)엔티티 리스트(entity list)에 추가. 

* 108: 중국, 미국의 중국 기업 금수에 반발. 바이든의 조사엔 불()관여.

 중국 외교부는 중국은 주권을 지키기 위해 계속해 단호한 조치를 강구해 가겠다고 표명. 트럼프 미 대통령이 내년의 대통령 선거의 대항마로 주목받고 있는 조 바이든 전 부통령(민주당)과 아들의 조사를 중국에 호소한 것에 대해 타국의 내정에는 개입하지 않을 방침을 관철하고 있다. 미국에 개입할 의도는 없다. 이 점에서 우리의 입장은 계속 일관된다고 강조.

*  108: 미국이 중국 당국자에 대한 비자 규제

미국 국무부는 중국의 신장위구르자치구의 이슬람교도 탄압이나 학대 등을 이유로 중국 정부나 공산당의 당국자에 대한 비자 발급을 제한한다고 발표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이번 비자규제는 상무부의 조치를 '보완'하는 것.

* 109: 중국도 비자발급 제한으로, 미국에 대항. CIA 당국자등 대상으로 관계기관 관계자 대상으로 비자발급 제한.

중국이 반체제파와 관계가 있는 미국인에 대한 비자 발급 규제를 엄격화 할 방침. 미군이나 미 중앙정보국(CIA), 인권단체, 그 직원을 비자에 관한 블랙리스트에 게재 방침.

관계 소식통에 따르면, 미국의 중국 정부 당국자에 대한 비자 제한 조치는, 중국 측에 있어서 새로운 규제의 명분이 되었다.

그러한 계획은 몇 개월 전부터 경찰 간부들 사이에서 광범위하게 검토되고 있었지만, 홍콩의 항의 데모나, 미국의 중국 정부 당국자에 대한 비자제한 조치로 도입의 가능성이 높아졌다. 

교섭(무역 협상)

* 109: 트럼프 대통령, 미중, 통상 합의에 이를 공산이 크다.

(거래)을 할 수 있다면, 한다. 그 공산은 크다. 내 생각으로는 중국은 우리보다 거래를 하고 싶어한다고 트럼프 대통령 발언.

* 109: 중국, 이번 주 대미 통상협상에 대한 기대치 낮춰

미국 정부가 중국의 단체와 기업을 금수 리스트에 추가함으로써, 중국 정부는 이번 주의 대미 통상 교섭에서 큰 진전이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후퇴시켰다.

중국 당국자는 현상으로 판단해보면, 협의는 교착 상태로 끝날 가능성이 있다"합의에 이를 가능성에 대해서는 쉽지 않다고 말하고, 쌍방에서 많은 준비작업과 공감대가 필요하다.

재미 중국 외교관중국이 미국에 대해 국영기업에 의존하는 경제로의 이행 등을 요구하지 않는 것처럼, 미국도 중국에 그러한 요구를 해서는 안 된다. 합의를 바라지만, 차이를 받아들이는 것도 기대한다고 말해.

* 109: 미중 차관급 통상협의에서 진전을 보지 못하고, 각료급 협의는 1일만(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보도)

류허 중국 부총리가 이끄는 중국 대표단은 장관급 회담을 하루 만에 마무리하고, 10일 워싱턴을 떠나기로 했다. 당초는 11일 늦게 떠날 예정이었다고 한다.

차관급 협의에서 중국은 기술이전 강요 문제를 거부한 것 외에 정부 보조금을 둘러싼 문제도 회피한 것으로 알려짐.

* 109: 미국, 중국 측이 협의 1일째에 귀국이라는 보도 부정(CNBC 보도)

미 백악관은 류허 중국 부총리가 10~11일로 예정된 미·중 장관급 통상협의를 하루 만에 마무리하고, 10일 워싱턴을 떠날 계획이라는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의 보도를 부인했다.

미구 고위 관계자는 미중 협의에서 진전이 전망되는 것인가라는 질문에 트럼프 대통령은 현시점에서 태도를 결정하고 있지 않다고만 응답. 

* 109: 미국, 중국과의 부분 합의의 일환으로 통화협정 검토

미국 정부는 중국과의 부분 합의의 일환으로, 이미 합의한 통화협정을 내놓는 방향으로 검토하고 있다. 부분 합의에 의해 다음 주 예정하고 있던 일부 중국 제품에 대한 관세 인상이 보류될 가능성이 있다. 

* 109: 미 트럼프 정부, 중국 화웨이의 일부 제품공급을 곧 허가한다(NYT 보도)

트럼프 미 정권은 미 기업에 대해, 중국의 통신 기기 대기업 화웨이 기술의 일부 제품의 공급을 용인하는 라이선스를 가까운 시일내에 발행한다. 정부가 지난 주 국내 몇 개 회사에의 수출 허가를 승인. 인정받는 것은 안전 보장상의 염려가 없는 제품이다. 

* 1010: 대중관세 효과 있다(미 로스 상무장관)

로스 미 상무장관은 미국이 1년 전에 발동한 대중관세에 대해 우리는 관세를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 활용은 원하지 않는다. 단지, 몇 년이나 협의를 거듭해도 행동이 따르지 않았는데, 관세에 의해서 중국은 겨우 우리의 염려에 주의를 기울이게 되었다고만 발언, 

 ◘ 기타 (중국 기업 공개 문제)

* 108: 골드만 삭스, 중국의 안면인식 기술개발업체 매그비 테크놀로지(Megvii Technology, 北京曠視科技)IPO(기업공개) 관련 문제 재고, 미국은 금수조치.

미 골드먼삭스 그룹 8일 중국의 인공지능(AI) 기업인 메그비·테크놀로지의 신규 주식 공개(IPO)에의 관여에 대해 재고하고 있다. 메그비는 미 정부의 엔티티 리스트에 들어 있다.

매그비는 홍콩 시장에서 IPO를 신청. 골드만, 씨티그룹>, JP모건체이스가 공동 스폰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