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랙티브 뉴미디어 아트와 무용을 접목한 ‘기억의 파편’ 공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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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랙티브 뉴미디어 아트와 무용을 접목한 ‘기억의 파편’ 공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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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적 컨템포러리 댄스의 진수와 완성도 높은 미학의 무대를 위해 끊임없이 새로운 시도를 하는 본(本)댄스컴퍼니(대표 최원선)가 2019년 10주년을 맞아 오는 2019년 10월 3일(목)부터 5일까지 콘텐츠문화광장 스테이지66에서 ‘기억의 파편’을 공연한다.

이번에 선보이는 신작 ‘기억의 파편’은 인터랙티브 뉴미디어 아트와 접목해 신선하고 새로운 개념의 무대로 몸짓과 호흡에 따라 반응하는 인터랙티브 뉴미디어 아트는 몸의 감각과 감정 뿐 아니라 기(氣)의 파장, 그리고 체액과 세포의 수준에서 일어나는 흐름과 일렁임을 시각적으로 경험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다양한 뉴미디어 아트 테크놀로지가 사용되었다. 실시간 동작추적기술을 이용하여 무대 위 무용수의 움직임을 영상에 연동시켰으며, 호흡 센서를 이용하여 인체의 질감 역시 담아내고 있다. 또한 매 순간 나타나고 소멸하는 움직임이 축적되어 하나의 이미지로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여줌으로써 기억과 현존을 담은 몸을 은유적으로 보여줄 것이다.

공연 ‘기억의 파편’은 여러 해에 걸쳐 발표되었던 본(本)댄스컴퍼니의 대표 레퍼토리 ‘나비계곡’ 연작의 연장선상에서, 인간의 삶과 죽음, 감정과 인식이 어떻게 몸으로 드러나는가를 탐구하는 작품이다. 이번에는 특히 인간의 고통에 주목하여, 아픈 기억이 어떻게 몸을 침윤해 들어가는가를 살펴봄으로써, 결국 몸과 마음이 연결되어 있으며 둘은 하나라는 것을 보여주고자 한다.

이와 관련 본(本)댄스컴퍼니 최원선대표는 “이번에 선보이게 되는 무대에서는 테크놀로지를 이용해 무용수의 감각적인 몸짓, 호흡을 시각적인 영상으로 볼 수 있어 관객과 공연자의 상호 교감을 더욱 내밀하게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라며 “특히 인간의 고통에 주목하여 아픈 기억이 어떻게 몸 속으로 침윤해 들어가는가를 살펴봄으로써 결국 몸과 마음이 연결되어 있으며 둘은 하나라는 것을 보여주기를 희망한다. 이를 위해 현상학, 정신분석학, 무용치료의 개념들을 살펴보며 안무의 큰 그림을 그렸다. 상처의 모습들을 무대위에 쏟아 놓음으로써 춤으로, 예술경험으로 치유되는 하나의 의식처럼 관객에게 다가가길 바란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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