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려한 축하 공연과 감동의 수상소감까지 한자리에! 축제의 피날레, 제13회 DIMF 어워즈 성료
스크롤 이동 상태바
화려한 축하 공연과 감동의 수상소감까지 한자리에! 축제의 피날레, 제13회 DIMF 어워즈 성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각국의 작품과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18일간 ‘뮤지컬 도시’ 대구의 명성을 높인 제13회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이하 DIMF)이 8일 대구오페라하우스에서 열린 폐막식 ‘제13회 DIMF 어워즈’로 영광의 주인공들과 함께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KBS 강서은 아나운서와 뮤지컬배우 신성우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시상식에는 제13회 DIMF를 뜨겁게 달구었던 공연팀과 뮤지컬 관계자, 국내·외 뮤지컬스타, 뮤지컬팬, 일반 시민 모두가 한자리에 모여 열세 번째 축제의 성공적인 마무리를 기념하고 축하했다.

시상식에 앞서 오후 6시 대구오페라하우스 야외 광장에서 진행된 레드카펫 행사에는 뮤지컬스타를 가까이서 만나기 위해 이른 시간부터 많은 관객이 몰려 장관이 연출되었다. 지난 6월 오픈 된 DIMF 어워즈 무료 참관예약은 순식간에 마감되며 큰 인기를 끌었고, DIMF는 한정된 좌석으로 아쉽게 함께하지 못한 시민을 위해 공연장 밖 야외 광장에 현장 중계 스크린을 설치하여 모두가 함께 즐기는 축제 분위기를 한껏 고조시켰다.

레드카펫 이벤트에 이어 오후 7시 30분부터 본격적으로 화려하게 막을 올린 ‘제13회 DIMF 어워즈’는 지난 18일간의 축제를 채워왔던 전 작품과 1년간 대구에서 열린 공연을 대상으로 각 종 시상을 이어갔으며 최고의 영예인 ‘대상’은 ‘웨딩 싱어’(영국)에게 돌아갔다.

개막작으로는 유례없던 13회의 공연을 선보인 ‘웨딩 싱어’는 연일 흥행을 기록하며 대구 전역을 밝고 유쾌하게 만들어갔으며 많은 뮤지컬 팬들은 현장에서 큰 박수와 환호를 보냈다.

대상 다음으로 가장 주목을 받는 ‘창작뮤지컬상’에는 DIMF의 지원을 통해 축제기간 초연한 창작뮤지컬 중 서정적인 멜로디와 아날로그한 감성이 더해진 ‘YOU&IT’(EG 뮤지컬 컴퍼니)이 최종 수상해, 내년 DIMF 공식초청작으로 무대에 오르는 영광의 주인공이 되었다.

높은 완성도와 거대한 스케일로 주목을 받았던 한·중 합작 두 작품도 수상의 기쁨을 누렸다. 영국, 스페인, 프랑스 등 세계 각국의 뮤지컬 작품이 참여한 가운데 ‘청춘’(중국)이 ‘외국뮤지컬상’을, ‘시간 속의 그녀’(중국)가 ‘심사위원상’을 수상해 중국 뮤지컬의 달라진 위상을 실감케 했으며 높은 완성도와 서정적인 뮤지컬 넘버로 지자체 제작 뮤지컬이라는 편견을 뛰어 넘은 제주의 ‘만덕’이 ‘심사위원상’으로 함께 이름을 올렸다.

시상식의 백미로 꼽히는 남녀 주·조연상이 발표되자 현장 분위기는 더욱 뜨겁게 달아올랐다.

‘남우주연상’은 뮤지컬 ‘만덕’에서 어린 만덕의 재능을 일찌감치 발견해 든든하게, 때로는 능청스럽게 지원해주는 대행수役으로 극의 중심을 이끌어간 관록의 뮤지컬배우 남경주와 폐막작 ‘테비예와 딸들’에서 전통과 변화의 소용돌이에 서있는 아버지 ‘테비예’의 고단한 삶을 풍부한 연기와 감성으로 표현해낸 드미트리 이바노프(Dmitrii Ivanov)가 공동 수상했다.

‘여우주연상’에는 지난해 처음 뮤지컬 ‘투란도트’의 주인공으로 합류해 높은 난이도 자랑하는 투란도트役의 모든 넘버를 폭발적인 가창력으로 소화해 호평 받은 김소향에게 돌아갔다.

주연 못지않은 존재감으로 공연에 활력을 불어넣는 ‘남우조연상’에는 뮤지컬 ‘투란도트’의 매력적인 광대 팽役 그 자체로 분하며 작품의 감초역할을 톡톡히 했던 한준용이, ‘여우조연상’에는 꿈 많던 소녀 윤아의 어린 시절을 순수하게 그려낸 ‘18살 윤아’役의 신예 뮤지컬배우 류지은이 수상했으며, 두 배우 모두 많이 긴장한 모습으로 진심 어린 소감을 이어가 모두를 뭉클하게 만들었다.

제13회 DIMF어워즈를 빛낼 특별한 상도 마련되어 의미를 더했다. 제1대 DIMF 집행위원장인 故이필동 선생의 호를 딴 ‘아성 크리에이터상’은 뮤지컬 ‘투란도트’의 작곡가이자 뮤지컬 ‘만덕’의 아름다운 넘버를 작곡한 장소영 음악감독에게, 그리고 ‘공로상’은 지금의 DIMF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난 6년간 내실을 튼튼하게 다져온 공로에 감사하며 DIMF 장익현 前이사장에게 수여됐다.

국내 최초의 뮤지컬 전공 대학생을 위한 경연 축제로 오랜 명성을 자랑하는 ‘BC카드와 함께하는 제13회 DIMF 대학생뮤지컬페스티벌’의 본선 경연 결과도 공개되었다.

대구광역시장상으로 주어지는 대상은 대학생의 열정과 패기로 세계4대 뮤지컬로 손꼽히는 ‘미스사이공’을 완벽히 소화해낸 예원예술대학교에게 돌아갔으며, ‘최우수상(BC카드상)’은 백석대학교 ‘Wedding Day!’가, 우수상(BC카드상)은 ‘헤어스프레이’를 각각의 스타일로 나란히 선보인 계명문화대학교와 목원대학교가, ‘장려상(BC카드상)’은 호산대학교 ‘장 담그는 날’이 수상했다.

DIMF와 하모니아 홀딩스가 제공하는 체계적인 뉴욕 브로드웨이 연수의 기회를 누릴 개인 연기상(하모니아 상)은 함정민(예원예술대학교 ‘미스사이공’, 엔지니어役)과 박소연(백석대학교 Wedding Day!, 소피 셰리단役)에게 수여되었으며 DIMF와 긴밀하게 협력해온 뉴욕의 공연유통사인 하모니아 홀딩스의 켄 딩글다인(Ken Dingledine)대표가 올해도 직접 대구를 찾아와 두 수상자에게 직접 상을 전했다.

지난 1년간 뮤지컬도시 대구에서 공연된 작품을 대상으로 한 수상자 발표도 이어졌다.

‘올해의 스타상’의 남자 부문에는 ‘노트르담 드 파리’의 그랭그아루役으로 모두의 이목을 집중시키며 공연의 호흡을 이끌어간 마이클리, 뮤지컬 ‘투란도트’ 시원한 가창력을 선보인 칼라프役 정동하, 그리고 창작뮤지컬 ‘프랑켄슈타인’의 섬세한 감정선과 연기로 큰 사랑을 받았던 앙리 뒤프레役 한지상이 수상했다.

여자 부문에는 뮤지컬 ‘시카고’의 벨마 켈리役을 맡은 천재 음악감독이자 배우인 만능테이너 박칼린이, 강인함과 사랑스러움 모든 매력을 고루 갖춘 ‘맨 오브 라만차’ 알돈자役의 윤공주, 어떤 역할이든지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내는 ‘시카고’ 록시 하트역役 김지우가 수상했으며 한국을 대표하는 뮤지컬배우로 손꼽히는 이들의 이름이 호명될 때 마다 객석을 가득 메운 시민들은 환호로 응답했다.

최고의 기량과 잠재력을 갖춘 배우에게 수여되는 ‘올해의 신인상’에는 뮤지컬 ‘엘리자벳’에서 팔색조 매력의 루케니役을 연기한 박강현이, ‘지킬 앤 하이드’에서 지고지순한 사랑을 노래한 엠마役의 민경아가 수상해 관심을 모았다. 두 배우 모두 최근 뮤지컬계가 주목하고 있는 라이징스타인 만큼 이번 신인상 수상으로 앞으로 더욱 활발할 활동을 이어갈 것으로 기대된다.

열세 번째 축제와 한 해를 총망라하는 ‘제13회 DIMF 어워즈’는 최고의 뮤지컬스타들의 시상과 수상 중 화려한 뮤지컬 축하 공연이 곁들여져 현장 열기를 더했다. 제13회 DIMF의 시작을 알리는 공연으로 폐막작 ‘테비예와 딸들’ 러시아 출연진 30여 명이 화려한 안무가 돋보이는 ‘와인댄스’ 선보였으며, 전통과 현대가 조화를 이룬 색다른 무대를 통해 오프닝부터 DIMF 어워즈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국내 최고의 뮤지컬스타들이 함께하는 특별 무대도 이어졌다.

독보적인 매력의 소유자인 뮤지컬배우 정선아가 전세계를 강타한 영화 ‘위대한쇼맨’의 열정 가득한 ‘Never Enough’를 선사하며 뮤지컬계의 비욘세라는 수식어를 다시 한번 증명해 보였다.

뮤지컬배우 최민철, 최수형, 강태을, 조순창, 김대종 등으로 이루어진 ‘섹시동안클럽’이 뮤지컬 ‘사의찬미’의 ‘저 바다에 쓴다’를 통해 탄탄한 실력을 드러냈으며 재치 있는 가사와 끈끈한 호흡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만큼 뮤지컬 ‘시라노’의 가스콘 용병대를 개사한 ‘귀한 집 자식들’로 눈과 귀를 즐겁게 만들었다.

또한, 뮤지컬배우 마이클리가 ‘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의 대표곡이자 ‘마이클리’ 하면 떠오르는 최고의 넘버인 ‘겟세마네’를 선보여 소름 그 자체의 감동을 전하며 큰 환호를 받았다.

축하 공연의 하이라이트는 한국 창작뮤지컬 최초로 동유럽에 라이선스를 수출해 오는 2020년 초연을 앞두고 있는 뮤지컬 ‘투란도트’의 특별한 손님이 장식했다. 슬로바키아 버전 뮤지컬 ‘투란도트’의 투란도트役으로 예정된 미로슬라바 드린노바(Miroslava Drínová)와, 오리지널 한국 뮤지컬 ‘투란도트’의 칼라프役로 활약한 정동하 배우가 듀엣 넘버인 ‘그 빛을 따라서’를 각각 슬로바키아어와 한국어로 열창해 모두에게 새로운 감동을 선사했다.

9시 50분부터 야외 광장에서 진행된 폐막리셉션에서는 제13회 DIMF 홍보대사로 위촉되어 온·오프라인을 오가며 활약한 EXO 수호의 핸드프린팅 이벤트가 진행되어 눈길을 끌었다. 수호는 마지막 폐막행사에서 홍보대사로서의 소감을 전하며 앞으로 뮤지컬 배우로서 더욱 멋진 모습을 약속했으며 또한 뮤지컬 팬으로서 DIMF에 대한 응원도 잊지 않았다. 이날 진행된 수호의 핸드프린팅은 곧 대구 동성로에 있는 뮤지컬광장에 전시될 예정이다.

KBS 대구방송총국과 함께한 제13회 DIMF어워즈는 오는 7월 30일(화) 밤11시 35분, KBS1 TV에서 방영되어 전국 곳곳에 현장의 감동을 전달하며, 또한 KBS WORLD를 통해 전세계 117개국으로도 방송되어 글로벌 뮤지컬 시상식의 즐거움을 널리 알릴 계획이다.

배성혁 집행위원장은 “수상 결과에 상관없이 제13회 DIMF가 모두에게 또 하나의 멋진 추억이 되었기를 기원하며 DIMF 어워즈에서 영예를 안게 된 수상자들은 물론 마지막까지 최고의 성원을 보내준 모든 출연진과 공연 관계자, 그리고 관객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열세 번째 축제를 통해 DIMF를 향한 전세계의 높은 관심을 더욱 깊이 알게 되었다. 앞으로 DIMF가 맡아야 할 사명을 고민하며 한걸음 더 나아간 모습으로 이맘때 다시 찾아뵙겠다”며 감사 인사를 전했다.

한국 뮤지컬 산업 발전과 뮤지컬의 대중화를 위해 출발한 글로벌 뮤지컬 축제 DIMF의 13회라는 유일무이한 역사를 써 내려가며 화려하게 막을 내렸다. 2020년 여름, DIMF는 뮤지컬만이 선사하는 매력과 모든 즐거움으로 전세계 뮤지컬 관계자와 팬의 시선을 다시금 대구로 향하게 할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기획특집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