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범일2구역, 조합설립 임박에 국내굴지 시공사들 사전 홍보전 ‘돌입’
스크롤 이동 상태바
부산 범일2구역, 조합설립 임박에 국내굴지 시공사들 사전 홍보전 ‘돌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 일부주민, 시공사 사전 홍보 문제점 있다 ‘지적에 추진위원회, 조합설립전은 아무런 제약이 없다. ‘해명’
o 부산시동구청, 시공사 사전홍보는 시공사선정 총회 기간 말고는 따로 법 규정 없다. ‘답변’
범일2구역 사업구역내 모습
범일2구역 사업구역내 모습

부산 동구 범일동의 현대백화점 부산점 인근 노후주거환경 정비개선사업을 위한 재개발사업인 범일2구역 추진위원회(위원장 박성관)가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수주를 노리는 시공사들도 움직임이 바빠지고 있다.

범일2구역은 재점화 발판이 마련된 계기는 부산시가 지난 5월 9일 제5회 도시계획심의위원회를 열고 이날 3호 안건인 범일2구역 도시환경정비구역 및 정비계획지정 변경안건을 최종승인 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범일2구역은 사업이 정상적(으로)추진될 가능성이 높아졌으며 현재 15여가구의 동의서만 징구하면 조합설립승인 요건인 충족동의율인 75%을 달성해 조합설립을 위한 총회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구역변경승인 취소 소송중인 상가건물 전경, 사진의 건물들은 역세권에 노린자라는 것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구역변경승인 취소 소송중인 상가건물 전경, 사진의 건물들은 역세권에 노린자라는 것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그 동안 사업추진반대의 걸림돌이었던 대로변(범일이길) 상가 일부가 사업 구역에서 제외되면서 교통에 영향을 끼치는 출입도로 확보를 위한 일부분만 사업구역으로 남게 되어 사업 추진에 동력을 얻게 된 것이다.

한편, 부산시가 범일2구역 정비계획 변경안을 승인함으로서 기존 4만7994㎡ 규모의 사업부지 가운데에서 사업반대의 목소리가 높은 일부상가를 정비구역에서 제외하면서 부지면적이 4만255㎡로 축소·변경됐다.

그런 한편, 정비계획 변경안 대한 반발로 상가소유자는 구역지정변경취소 소송이 진행 중이다. 그의 말에 따르면 “변경 되면서 상가4개만 남게 됐으나 민주적이라는 다수의 원칙에 의한 사업이라고는 해도 개인의 재산권에 대한 보호가 없어 법과 형평성에 위배 된다”며 반발하고 있는 상태라고 말했다.

범일2구역 추진위원회 사무실에 진열돼 있는 관심 시공사들 그동안 주민총회나 설명회때 주민과 추진위원회 독려와 자사의 홍보를 위해 보낸 것들이다.
범일2구역 추진위원회 사무실에 진열돼 있는 관심 시공사들 그동안 주민총회나 설명회때 주민과 추진위원회 독려와 자사의 홍보를 위해 보낸 것들이다.

이어 그는 “개인의 피해는 고려하지 않는 이 사업이 투기꾼과 관련사업자들만 배부르게 하는 것”이라며 “재개발정비사업으로 인해 정착할 수 없는 주민은 30%로 안팎으로 감정평가액이 1,000만원이라면 분양가는 1,500여만원 가량으로 예상돼 상대적으로 개별분담금이 높아 주민이 정착할 수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다른 한편, 범일2구역은 2006년 7월 27일 추진위원회로 승인을 받았지만 10여(년)전 동안 침체해 오다 지난 2017년 3월 3일 1차 추진위원회를 열고 정비구역 및 정비계획변경(안)을 의결하면서 다시 점화에 나선 것이다.

현재 조합설립총회 등 목전에 찬 범일2구역은 앞으로 조합 설립 인가를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재개발 사업 추진 절차에 착수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지난 2월 일부 주변상가를 제외하고 다시 330여명으로 구성해 조합추진위원회를 새롭게 구성했다.

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될 경우 해당 지역은 부산도시철도 1호선 바로 앞의 역세권으로 지하 5층, 지상 49층 5개동 규모의 아파트 1650세대가 건립될 예정이라고 알려졌다. 이에 따라 롯데건설, 현대건설, 포스코건설, 현대산업개발 동원개발 등 수도권 대형 건설사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취재 중 롯데건설과 현대건설이 수주를 선점하기 위한 사전활동이 확인됐다. 롯데건설은 협력업체(OOL)의 홍보요원(o,s)이 급파돼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어 추진위원회 당시 선정돼 해지 됐던 현대건설도 재 수주에 나서면서 대화의 물꼬를 트기위한 액션으로 추진위원들에게 가압류소송을 전개한 후 이를 취소하고 추진위원회사무실 등에 사은품(각 티슈)를 배부하며 홍보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이한 점은 지역업체인 동원개발(브랜드 동원로얄듀크)이다. 동원개발도 지역업체가 수주할 경우 시로부터 지역 업체안배로 현장상황에 따라 변동은 있으나 용적률 등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는 홍보전략으로 수주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건설의 홍보요원들이 주민 홍보를 위해 도열해 있다
롯데건설의 홍보요원들이 주민 홍보를 위해 도열해 있다

부동산 관계자는 “사업완료 후 입주되면 개발호재가 더해 질것으로 예상된다”며 “현대백화점이 인접해 있고 1호선인 범일역의 초역세권으로 자유시장과 부산진시장 등도 가깝다”라며 “서면까지도 전철2코스라 좋은 브랜드의 건설사가 참여하면 인프라 높은 주거환경이 될 것이다“라고 호평했다.

범일2구역 박성관 조합추진위원장은 “현재 조합설립동의율이 요건충족(75%)에 가까운 수치라며 현재 15여인 가량 부족한 상태다”라며 “시공사들이 그동안 주민총회 때마다 관심을 가지고 홍보하기 위해 화환도 보내 추진위원회와 주민들에게 독려 했다”며 "사전홍보금지에 대한 말은 있으나 그것은 조합설립이후 시공사 선정과정이지 지금 홍보는 문제가 없다“고 말하며 동의율에 대한 도표를 보이며 임박했음을 설명했다.

업계관계자는 “법 규정에 사전홍보에 다른 규정에 없으며 시공사선정을 위한 총회시 선관위원들이 정하여 시행한다”며 “이에 위배되면 선관위나 주민이 직접 고소·고발로 이어지기도 한다”라며 “사전시공사들의 활동은 주민과 추진위원회(조합) 독려에 기여하며 총회 때도 성원에 기여해 추진하는 입장에서는 환영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부산동구청 관련부서는 “시공사들의 사전홍보금지는 법령이나 관련규정에 나와 있는 것은 없다”라고 말했다.

본지는 취재에서 시공사들의 선정전 사전홍보에 대한 규정이 없는 것에 대한 주민의 오해가 있을 수밖에 없음을 확인했다.

국내의 각 재개발 재건축 현장마다 조합과 정비업체 그리고 시공사 등 관련업체들의 담합에 대한 의혹 제기가 그동안 있어 왔고 비리사건도 있었다. 대다수의 주민 등 업계는 국토교통부는 이에 대한 관련규정 마련이 있어야 한다는 지적이 많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기획특집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