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민학살'인가,'양민학살 의혹'인가?
스크롤 이동 상태바
'양민학살'인가,'양민학살 의혹'인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겨레21> '베트남전 양민학살' 기사를 말한다 (1)

<한겨레21>은 지난 1999년 5월, 256호를 통해 '베트남전 한국군 양민학살'에 대한 첫 기사를 내보냈다. 그리고 이후 1년 6개월여 기간 동안 '베트남전 한국군 양민학살'이라는 제목의 캠페인 기사를 연재하였으며 지금도 "베트남전 양민학살-부끄러운 역사에 용서를 빌자"는 제하의 성금 모금 캠페인을 계속하고 있다.

구수정 통신원이 전하는 한국군의 학살 만행 일부를 소개한다. 1965년 12월 22일, 한국군 작전 병력 2개 대대가 빈딘 성, 퀴년시에 있는 몇 개 마을에서서는 "깨끗이 죽이고, 깨끗이 불태우고, 깨끗이 파괴한다"는 구호 아래 12살 이하 22명의 어린이, 22명의 여성, 3명의 임산부, 70살 이상 6명의 노인들, 곧 양민 중에 양민을 학살했다.

"랑은 아이를 출산한 지 이틀 만에 총에 맞아 숨졌다. 그의 아이는 군화발에 짓이겨진 채 피가 낭자한 어머니의 가슴 위에 던져져 있었다. 임신 8개월에 이른 축은 총알이 관통해 숨졌으며, 자궁이 밖으로 들어내져 있었다. 남한 병사는 한살배기 어린아이를 업고 있던 찬도 총을 쏘아 죽였고, 아이의 머리를 잘라 땅에 내동댕이쳤으며, 남은 물통은 여러 조각으로 잘라내 먼지구덩이에 버렸다. 그들은 또한 두살배기 아이의 목을 꺾어 죽였고, 한 아이의 몸을 들어올려 나무에 던져 숨지게 한 뒤 불에 태웠다. 그리고는 12살 난 융의 다리를 쏘아 넘어뜨린 뒤 산 채로 불구덩이에 던져넣었다."

위의 글은 <한겨레21>의 위 캠페인과 관련하여 강정구 동국대 교수('베트남전 양민학살 진실위원회' 공동대표)가 [황해문화] 2000년 봄호에 쓴 글 가운데 일부로 "부끄러운 역사, 당신들에게 사과합니다!"라는 타이틀의 [베트남전 민간인학살 자료집]에 재수록된 것을 옮긴 글이다.

강교수가 '한국군의 학살 만행'이라 칭하며 '양민 중에 양민을 살해했다'고 분노에 찬 어조로 전하는 저 글을 읽으면서 분노하지 않을 사람은 없을 것이다. 위에 옮긴 글은 그러나 그야말로 일부 가운데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분노해야 하는 글은 얼마든지 더 있다. <한겨레21>을 구독한 사람이라면 아마 이와 비슷한 글을 수도 없이 보았을 것이다. 그리고 어쩌면 끓어오르는 분노를 억제할 수 없었을지도 모른다. 그런 글들 가운데서 하나를 더 옮겨보기로 한다.

▶ 아, 몸서리쳐지는 한국군

옮기는 글을 <한겨레21>의 웹사이트에는 <한겨레21> 273호의 글이다. '아, 몸서리쳐지는 한국군'이라는 타이틀 아래 "아이건 산모건 사정없이...", "여성 돌아가며 강간한 뒤 살해" 등의 소제목을 달아 다음과 같은 '양민학살' 기사가 실려 있다. 어떤 관련이 있는지 모를 끔찍한 사진과 함께.

이러한 수색소탕작전은 일차적으로 융단폭격 등으로 작전지역을 공개하고, 한국군 등 지상군이 현장에 투입되어 마을에 남아 있는 주민들을 즉결처분한 뒤 집을 불사르고 불도저 등으로 마을 전체를 밀어버리는 방식으로 전개됐다. 생존자들의 한국군에 대한 증언에서 공통되는 점은, 무차별 기관총 난사, 대량살육, 임산부 난자살해, 여자들에 대한 강간살해, 가옥 불지르기 등이다. 생존자들의 증언을 토대로 한국군들의 방식을 양민학살 정리해보면 몇 가지 공통된 유형이 나타난다.

- 주민들(대부분이 여성과 노인, 어린이들)을 한데 끌어모은 뒤 다시 몇개의 그룹으로 나눈 다음 기관총을 난사해 몰살시킨다.
- 주민들을 한집에 몰아넣고 총을 난사한 뒤 집과 함께 죽은 자와 산 자를 통째로 불태운다.
- 아이들의 머리를 깨뜨리거나 목을 자르고, 다리를 자르거나 사지를 절단해 불에 던져넣는다.
- 여성들을 돌아가며 강간한 뒤 살해하고, 임산부의 배를 태아가 빠져나올 때까지 군화발로 짓밟는다.
- 주민들을 마을의 땅굴로 몰아넣고 독가스를 분사해 질식사시킨다.

한국군의 대량학살이 자행된 곳에는 아이들의 입에 캔디나 케이크가 물려 있었다. 노인들의 입에는 담배가 물려 있는 경우가 많았다. 아마도 마을사람들을 안심시키면서 한곳으로 모으는 한 수단이었던 듯하다.

기사는 그러면서 참전군인들을 향해 묻는다. "과연 그대들에게 진정한 반성은 있는가"라고.

▶ 과연 그대들에게 진정한 반성은 있는가?

'베트남전 파병 한국군들의 충격적인 양민학살 실상'을 전한 이 기사에 힘입어 <한겨레21>은 곧 '부끄러운 역사에 용서를 빌자-베트남전 양민학살, 그 악몽 청산을 위한 성금모금 캠페인'에 착수한다. 만일 위의 기사가 사실이라면 당연히 반성해야 하고 나아가 기꺼이 용서를 빌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비록 그것이 전시 상황, 그것도 피아 구분이 힘든 게릴라전 양상에서 빚어진 일이었다고는 하나 그것은 그런 상황논리가 들어설 여지가 없이 분명 부끄러워 해야 하고 또한 일정 부분 책임을 져야 하는 일이겠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기사에 있는 내용은 과연 얼마나 사실에 값하는 것일까?

먼저 이 글의 허두에서 강교수가 마치 사실로 입증된 것인 양 인용하고 있는 저 내용은 그러나 전혀 확증된 사실이 아니다. 그것은 '사실'이 아니라 다만 '의혹'에 지나지 않는다. 아직 다툼은 시작도 되지 않았으며 그만큼 다툼의 여지가 많이 남아 있는 사안이다. 구수정 통신원이 전하고 그것을 다시 강교수가 받아 '한국군의 학살 만행 일부'라고 인용하고 있으며 <한겨레21>에서 기꺼이 '베트남전 파병 한국군들의 충격적인 양민학살 실상'이라 부르는 저 글의 '생생한 증언'은 그러나 실제로는 다만 일방의 주장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물론 일방의 주장이라고 해서 그것이 사실이 아니라고 단정해야 할 어떤 이유도 없다. 그러나 우리가 일상에서 부딪치는 사소한 일들, 예컨대 도로 위에서의 작은 접촉 사고 하나에서도 양 당사자의 의견이 일치를 보는 경우는 드물다. 하물며 전시 상황을 두고 하는 이야기에서는 더 말할 나위가 없는 일일 것이다. 더욱이 그것은 비단 죽거나 죽여야 하는 개인적인 차원만이 아니라 보다 복잡한 문제, 곧 이념이나 국가간의 문제와 직결되는 일일 수 있기에 더욱 그러하다.

그렇지만 <한겨레21>은 당시 서로 적대관계에 있던 일방의 주장만을 들어 '한국군 양민학살'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기에 주저함이 없다. 더욱이 주베트남 한국군 초대사령관을 지낸 채명신 사령관이 <한겨레21>과의 인터뷰 기사를 통해 그것은 다만 '일방적인 주장일 뿐'임을 분명히 밝히고 있는데도 <한겨레21>은 아랑곳하지 않고 이미 자신들이 짜둔 기본적인 시나리오에만 충실하다. 앞서 강교수가 마치 사실인 것처럼 생생히 전하고 있는 저 끔찍한 '학살 만행'도 실은 이런 시나리오에 의한 것으로 전혀 사실에 값하는 게 아니었음은 물론이다.

<한겨레21>의 이런 시나리오식 접근 방식은 실로 많은 문제점을 노정하고 있다. 그것은 무엇보다도 전장에서 스러져간 5,000여 젊디젊은 참전 용사들의 넋을 욕되게 하는 일이며, 불굴의 의지로 생사의 갈림길을 헤쳐나온 30만 참전 군인의 자존과 명예를 송두리째 짓밟는 일일 수 있다. 나아가 그 보도로 인해 500만 참전군인 가족들이 겪어야 할 고통까지를 생각한다면 더욱이나 있을 수 없는 접근방식이라 할 것이다.

▶ 의혹 하나 : '양민학살인'가? '양민학살 의혹'인가?

그러나 이런 베트남 참전 군인들의 입장은 외면한 채 <한겨레21>은 오늘도 '베트남전 한국군 양민학살'이라는 깃발을 웹사이트에 곧게 세우고 '부끄러운 역사에 용서를 빌자'며 성금모금운동을 계속하고 있다. <한겨레21>의 이런 태도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 것인가? 저들의 부끄러운 역사란 과연 누구에 의해 검증받은 '부끄러운' 역사인 것인가? 부끄러워해야 할 이는 과연 누구더란 말인가?

참전군인과 베트남인 가운데 어느쪽이 거짓 진술을 하고 있는지의 여부는 언제고 밝혀지겠지만 그러나 그 여부를 떠나 <한겨레21>의 이런 접근 방식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인다면, 그렇다면 <한겨레21>은 대한민국 참전 군인의 증언보다는 당시 적군으로 싸웠던 베트콩의 증언을 더 신뢰한다는 말인가? 아니면 지면에 다 밝히지 못한 어떤 구체적인 물증이라도 확보하고 있다는 것인가?

그렇지 않다면 왜 '양민학살 의혹'이나 '민간인 피해 진상'이 아니라 '양민학살'이고 '양민학살 진상'이고 '베트남전 파병 한국군들의 충격적인 양민학살 실상'이어야 한다는 말인가? 왜 이에 대해 누구도 아무런 이의를 제기하고 있지를 않는 것인가? 하물며 정부에서조차도 왜 <한겨레21>의 저런 표현에 대해 침묵하고만 있는 것인가? 혹시 정부는 <한겨레21>의 주장에 대해 뭔가를 숨기고 있는 것은 아닌가?

아무리 사소한 일이라도 사실로 확정되기 이전에는 함부로 그것을 기정사실화하여 다룰 수는 없는 일이다. 그리고 언론의 생명은 바로 정확한 사실 보도에 있어야 하는 것임을 우리는 믿는다. 때문에 우리는 '베트남전 한국군 양민학살'이라는 용어에 대한 <한겨레21>의 재고를 촉구하며, 동시에 아직 '의혹' 차원의 사안에 대해 '한국군 양민학살' 등의 용어를 사용한 데 대한 <한겨레21>의 합당한 해명과 조속한 수정이 있기를 진심으로 바래마지 않는다. <한겨레21> 자체의 진상 규명 작업이나 정부 및 참전군인단체에의 동참을 요구하는 것은 그 이후의 문제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소양강 2003-04-07 08:54:41
한겨레21은 완전 흥미위주에 기사를 실고 있으며 또한기사라고 하기보다는 3류소설에 가깝다. 당시 채명신사령관은 "100명의 베트콩을 놓치더라도 1명의 양민을 보호하라"고 수십번씩 말을들어 왔으며 현재 목회활동을 하고 있는 김모목사는 파병당시 주민을 베트콩으로 오인사살하한 혐의로 한국에 조기 귀국하여 무기징역까지 받기도 하였다. 양민학살이란 국가와 참전자의 명예를 팔아서 검증되지 않은 한겨레의 신문구독확장을 위한 방편이 였다. 나는 기갑부대로 참전도 하여 베트남 전역을 누볐고 그후 수차례 베트남전국을 다녀 보았지만 몇몇만 전쟁의 아픔을 이야기 할뿐이 였다....우리가 주식으로 도와줘서 설립된 거지 한계레신문 깡통 한겨레신문은 이제 이세상을 떠날때가 되었다" 자세한것 알고싶으면 멜 kys1155@cbs.co.kr이나 전화011-361-1995번으로 연락하여 주십시요. 읽어주셔서 감사 합니다.

바른생활 2002-12-09 16:32:45
미군의 양곡리 양민 학살사건 같은 것은 어떻게 해석하나요?
우리가 당한 것은 억울하고, 반드시 캐내서 물어서 미국에 죄를 추궁해야하고,
우리가 행한것은 당한쪽에서의 일방적인 주장이라 입증 되지 않은 것이라고요?
미국이 약소국에게 버팅기는 짓을 우리도 하면서 과연 우리는 얼마나 정당하게 미국의 죄를 추궁할수 있습니까?

미국인의 인종차별은 벌떼처럼 욕하면서
우리가 동남아인들이 한국에서 차별대우 받는것은 아무렇지도 않게 넘어가는 것은 어떻게 해석하나요?

일본이 핵폭탄 맞은 것에 대해서 미국을 원성하고, 추모제를 지내면서,
그들이 한국을 비롯한 동남아권에서 행한 추악한 짓은 반성 못하는 것을 비판하는 한국인. 과연 우리는 일본을 비판하고 비난할 최소한의 양심은 있는 것인가요?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기획특집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