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가 김신운 선생, 소설선집“귀향”출간
스크롤 이동 상태바
소설가 김신운 선생, 소설선집“귀향”출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온한 일상의 허구를 파헤쳐

소설가 김신운 선생이 소설선집“귀향”을 문학들에서 출간했다.

이 소설선집에는 표제작 '귀향'을 비롯한 '이무기', '안개의 소리', '낫', '귀향', '어느 토론회 풍경', '베데스다로 가는 길', '토족(土足)', '쟁기머리 산그늘'등 주옥 같는 8편의 단편이 실려 있다.

김 작가는 '귀향'은 서른이 된 후 정착한 도시에서 얻은 인상과 기억들을 형상화한 작품으로 그리고 암 수술을 겪은 후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이 달라졌다는 작가의 말처럼, 표제작 “귀향”에는 앞서 언급한 ‘인양’을 마치고 삶의 끄트머리에 선 작가의 심정이 고스란히 담겼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작품의 주인공인 노인은 더 이상 머무를 이유가 없기에 삶을 등지고 기억을 더듬어 고향으로 간다.

그러나 찾아간 고향은 사람들이 없어 텅 빈 마을이었고, 아는 얼굴조차 없고, 나다니는 사람조차 없었다. 실망을 가득 안은 채 햇볕에 달아오른 바위에 기대, 그것의 따스한 온기를 느끼며 스스륵 잠에 빠져드는 그 순간 노인에게 찾아온 것은 ‘먼 우주공간을 지나온’ 소녀였다. ‘도킹하는 두 개의 우주선처럼 배꼽이 연결’ 되었고 ‘한없이 아늑하고 따뜻한’ 감정 속에서 노인은 조용히 세상으로 마지막 숨을 내뱉는다.

여기서 소녀는 고향의 여름 산에 기적처럼 피어나던 꽃들, 초록세상에서 볼 수 있는 한여름의 기적을 떠올리게 해 주는 존재다. 즉 노인은 고향이 가장 아름다웠던 순간을 떠올리며 죽음을 맞이한다. 성장소설이 주를 이루었던 초창기 소설이나 역사의 비애 또는 인간성의 어둠을 탐구했던 시절과는 달리 지나온 삶을 성찰하고 앞으로의 인생에 대해 다시 한 번 숙고하게 되는 작품이라는 점에서 김 작가의 이번 소설선집은 단순히 과거의 단편소설들을 모은 것이 아닌, 소설가로 살아온 삶의 기록이다.

1975년 서울신문 신춘문예에 당선작인 '이무기'는 자기 내면에 자기가 아닌 다른 무엇인가가 살고 있으며, 그것의 정체를 파악하지 못해 미쳐 버린 형의 이야기를 동생의 시점에서 쓴 작품이다. 형의 내면은 아버지가 화자에게 말해 준 각시바위와 소속에서 살고 있는 이무기의 이야기와 다르지 않다. ‘구렁이 비슷하게 생긴 용이 못 된’녀석들은 ‘상상만으로도 온갖 어두움이며 무시무시한 광기의 세계’에 살고 있다.

형은 바로 그 이해할 수 없고 어두컴컴한 세계의 속삭임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것이다. 화자인 동생은 결국 김형중(문학평론가)의 해설처럼 ‘금기와 질서와 언어적 체계로 이루어진 세계로 아버지와 함께 탈출함으로써’ ‘신화와 무의식의 영역에서 벗어나’ 비로소 어른이 된다. 주인공이 성인이 되어 일상을 영위하고 있는 소설이 아닌, 광기가 흐르는 강물 저 밑바닥에서 ‘인양’하여 일상으로 회귀하는 성장소설인 셈이다.

이러한 ‘인양’의 이미지는 이번 소설선집 전체를 아우르고 있다.

'안개의 소리'에서는 물속에서 인양된 남자의 시체로 확인할 수 있고, '쟁기머리 산그늘'의 지석묘의 모습이나 '토족'에서 지혜의 아버지가 낚싯대로 건져 올린 두개골이 바로 그것이다. 그것뿐이겠는가. '베데스다로 가는 길'의 마지막 부분, 땡볕 더위 속에서 말라붙은 저수지의 밑바닥을 샅샅이 훑으며 6·25 사망자의 유골을 찾는 가족의 모습도 있다. 이해할 수 없는 세계와 어두컴컴한 저 세월의 강물 밑바닥을 탐구하며 작가로서 살아온 시간 동안 건진 ‘인양’의 이미지는 바로 ‘일상의 안온이 얼마나 사소하고 얄팍한 것인가’를 폭로하고 있다. 이것이 바로 김신운 작가의 소설이 지닌 힘이다.

그리고 암 수술을 겪은 후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이 달라졌다는 김 작가의 말처럼, “귀향”에는 앞서 언급한 ‘인양’을 마치고 삶의 끄트머리에 선 작가의 심정이 고스란히 담겼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작품의 주인공인 노인은 더 이상 머무를 이유가 없기에 삶을 등지고 기억을 더듬어 고향으로 간다. 그러나 찾아간 고향은 사람들이 없어 텅 빈 마을이었고, 아는 얼굴조차 없고, 나다니는 사람조차 없었다. 실망을 가득 안은 채 햇볕에 달아오른 바위에 기대, 그것의 따스한 온기를 느끼며 스스륵 잠에 빠져드는 그 순간 노인에게 찾아온 것은 ‘먼 우주공간을 지나온’소녀였다.

‘도킹하는 두 개의 우주선처럼 배꼽이 연결’되었고 ‘한없이 아늑하고 따뜻한’ 감정 속에서 노인은 조용히 세상으로 마지막 숨을 내뱉는다. 여기서 소녀는 고향의 여름 산에 기적처럼 피어나던 꽃들, 초록세상에서 볼 수 있는 한여름의 기적을 떠올리게 해 주는 존재다. 즉 노인은 고향이 가장 아름다웠던 순간을 떠올리며 죽음을 맞이한다. 성장소설이 주를 이루었던 초창기 소설이나 역사의 비애 또는 인간성의 어둠을 탐구했던 시절과는 달리 지나온 삶을 성찰하고 앞으로의 인생에 대해 다시 한 번 숙고하게 되는 작품이라는 점에서 이번 소설선집은 단순히 과거의 단편소설들을 모은 것이 아닌, 김 작가가 소설가로 살아온 삶의 기록이다.

소설가 김신운 선생은 전남 화순 출생으로 광주대학교 도서관학과와 조선대학교 대학원을 졸업했다.

1975년 <서울신문> 신춘문예에 당선하여 작품 활동을 시작한 이후, 장편소설 “땅끝에서 며칠을”,“『청동조서” “율치연대기” “대필작가” 등을 발표하고, 제6회 광주문학상(1984) 제4회 한국소설작가상(2014)을 수상하였다.

현재 전남 광주시에서 살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기획특집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