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 18개 저수지 낚시터 죽이기 작전
스크롤 이동 상태바
아산시, 18개 저수지 낚시터 죽이기 작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산시가 갑자기 낚시터의 문제점 꼬투리삼는지도 의문

^^^▲ 2006 아산시청^^^
아산시가 관내 18개 저수지 낚시터에 대해 죽이기 작전에 돌입했다.

지난 2006년 7월경 관내 저수지를 돌아본 강희복 아산시장이 수산계에 지시하여 불법시설물과 환경문제가 되는 시설물에 대해 철거명령을 내린 가운데 현 2007년 2월 강제집행에 대한 공문을 낚시터에 보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수십 년 동안 낚시터에 관심이 없었던 아산시청이 왜, 갑자기 낚시터를 문제 삼아 불법시설물과 허가사항이 없는 건축물에 대해서 철거명령과 함께 이의신청에 대한 공문을 보내는지도 이해할 수 없고, 저수지와 관련하여 한국농촌공사 아산지사는 “아산시청의 행정과 행동에 납득하기 어렵다”고 답하고 있다.

수질과 시설물에 대해서 아산 농촌공사가 담당하고 있는 마당에 갑자기 아산시청이 준수사항을 여겼다는 이유로 18개 저수지에 대해서 경고와 함께 행정처분에 들어갔고, 환경문제에 대해서도 문제 삼아 처리할 것으로 보고 있다.

^^^▲ 아산권 낚시터풍경^^^
이번 일로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는 18개 낚시터사장들은 아산시청의 행정처분에 따른 시설물 철거에 대해 고민하고 있으며, 타 시군에 비해 왜, 유달리 아산시에 속한 낚시터에 대해서 아산시청 수산계가 목을 조이는지 모르겠다는 표정들이다.

원칙을 따지자면 전국에 있는 낚시터들이 다 불법이고 환경오염에 주범이 되지만, 낚시도 레저스포츠에 속한 취미생활이자 스포츠이기도 하다.

또한, 전국 시군에서 가장 많은 저수지(19개)를 보유하고 있으며, 35개 소류지와 하천, 수로를 보유하고 있어 이곳을 찾는 낚시인들이 연간 200만 명을 넘어서고 있다.

온양온천으로 유명했던 아산시가 이제는 퇴색되어 자랑할 만 것도 없는 사항에 낚시인들마저 내쫒는 상황에 이르자 낚시인들과 업종에 종사하는 관계자들은 할 말을 잃고 있다.

아산시청 수산계 직원들은 강희복 아산시장의 지시에 따른 행정업무와 행정처분을 내렸을 뿐 감정적으로 낚시터에 대해서 처리하지 않았다고 답하고 있다.

^^^▲ 충무교 이순신장군 조형물^^^
왜, 아산시장은 18개(신정호제외)낚시터에 대해서 이런 지시를 내렸고 그나마 아산시를 찾는 유일한 관광객인 낚시인들을 천안이나 예산으로 보내야 하는지 납득하기 어려운 실정이고, 수십 년간 낚시터에 관심도 없었던 아산시청이 갑자기 낚시터의 문제점을 꼬투리삼아 짓누르고 있는지도 의문이다.

낚시터를 가보면 관리인이 있는 것과 없는 곳을 비교해 보면 환경문제에 대해서 한눈에 들어오는데 관리인이 있는 낚시터(18개)와 없는 낚시터(신정호)를 보면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2월 14일 아산시청을 방문하여 수산계 담당자인 황주사와 대화를 갖는 자리에서 낚시터와 관련하여 질문을 하려고 하였으나, 낚시터 불법시설물과 환경문제에 대해서 철저히 단속과 처벌을 하겠다는 수산계입장과 다른 관련 부서에서도 철회는 없을 것이고, 만약, 이의를 제기하려면 업무를 지시한 강희복 아산시장에게 직접 물어보라는 답변이었다.

강희복 아산시장의 답변을 듣고자 하였으나, 4층 대강당에서 시민과의 대화로 인해 시장과의 만남은 이루어지지 못하고 비서실에 근무하는 담당직원의 말을 인용하여 “강희복 아산시장은 아산권 낚시터에 대해서 좋은 이미지를 갖고 있으며, 스마트 아산에 걸맞은 낚시터로 변화를 주면서 관광객 유치에 좋은 이점을 지니고 있는 아산권 낚시터에 대해서 우호적”이라고 답했다.

그런데 왜 그런 업무지시를 내렸는지를 묻자, 수산계와 정반대의 답변내용을 밝혔다.

“강희복 아산시장은 낚시터를 문제 삼으려고 하는 게 아니라 낚시인들을 위해 변화된 낚시터의 모습과 자연과 더불어 공존할 수 있는 방안 등을 제시했다”고 답변하고 “앞으로 낚시터의 문제점을 검토하여 생업에 지장이 없도록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이 말을 듣고 난 후 이와 관련하여 정반대의 답변이 나오는 사항을 수산계 담당자에게 재차 질문을 하자 “비서실직원이 무엇을 아냐, 비서실의 말은 소용없다. 시장의 지시에 따라 행정업무를 처리할 뿐이다”고 답변하고 더 이상 말을 잇지 않았다.

시장지시에 따른 행정업무는 같은데 수산계는 시장지시에 따른 행정업무를 하고 있다고 답하고, 다른 한쪽 비서실에서는 경제적 효과를 보기위한 방안이라고 답하고 있으니, 어느 쪽이 강시장이 내린 진짜 업무인지 납득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 아산 스파비스^^^
연간 200~300만 명이 찾는 아산권 낚시터로 인해 경제효과를 얻는 것은 낚시터뿐만 아니라 그 주변에 위치한 온천과 특산물의 홍보와 판매실적을 통한 경제적 효과라 볼 수 있다.

하지만, 아산시는 이 모든 것을 버리고 다른 생각을 하고 있어, 그 의도가 무엇인지는 모르지만 아산시의 경제를 더 악화 시키는 게 아닌지 심히 걱정스럽다.

200~300만 명 중 아산 권에서 소비하는 돈을 경제적으로 볼 때 그 액수는 클 것으로 예상되며, 아산권을 찾는 낚시인들의 말을 인용하면 “가족들과 함께 여행 겸 낚시를 즐기며, 낚시가 끝난 후 온천을 즐긴다.”는 낚시인들의 말처럼 휴식공간으로 온천을 우선 손꼽고 있는 가운데, 이마저 예산이나 천안으로 낚시인들을 뺐긴 다면 경제적 손실은 그 배가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아산권 낚시터사장들은“스마트 아산”에 걸맞은 낚시터를 만들기 위해 봄이 시작되기 도전에 낚시터 주변을 청소하고, 나무를 심고, 가족동반을 위해 쉼터와 놀이시설 등을 만들고 있으며, 환경문제에 따른 이미지 변화를 주기위해 꽃길조성과 함께 볼거리를 제공하기위해 분주한 모습이다.

^^^▲ 강희복 아산시장^^^
충무교에 이순신조형물을 설치한 이유가 무엇이고, 권곡초등학교 앞 육교에 야간조명을 설치한 이유가 무엇일까.

몇 억이란 예산을 투자하면서까지 아산시가 바라는 효과는 그냥 홍보물에 지나지 않고, 앞으로의 경제적 효과와 아산시민을 위한 볼거리제공과 “스마트 아산”을 알리기 위한 방안으로 볼 수 있으며, 지속적인 예산투입으로 더 낳은 아산을 만들기 위한 밑거름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하지만, 시민들마저 믿지 못하는 아산시청이 과연 어떤 행정을 펼치고, 어떤 효과를 얻기 위해 아산시민들을 짓밟는지는 모르지만, 시민들을 위한 행정이라는 답변은 안했으면 한다.

사람대우를 받아야 시민이지, 사람대우도 못 받는 시민이 무슨 아산시민이라고 할 수 있을까.

또한, 보기 힘든 아산시장이 시민들의 고층을 얼마나 알고 얼마나 해결했는지도 묻고 싶다.

아산시장이 취임 후 시민들과의 대화로 많은 것을 얻었는지는 모르지만, 진정 아산시민들의 고층은 따로 있고, 해결할 부서들은 시장지시에 따른 업무로 회피하고 있는 실정이다.

혹, 아산시장이 업무지시를 했더라도 타당성이 없는 지시라면 거절할 수도 있는데, 담당공무원들은 위에서 지시해서, 시장님지시라서 등등 시장을 욕되게 하고 있다.

윗사람을 감싸줄 알아야 하는데 자기만 살면 그만이라는 아산시청 공무원들의 짧은 생각 때문에 애꿎은 시민들만 더 힘들어 지고 있다.

시민들과의 대화가 시청이 아닌, 찾아가는 공간과 만남이 되어야 하는데, 탁상행정에서 아직도 벗어나지 못하고 원칙만 따지고 있으니, 아산시의 발전에 걸림돌이 되고 있는 원인중의 원인이 되고 있다.

아산시가 낚시터의 경제적 효과를 외면한다면 그 파장은 더 클 것으로 보인다.

강희복 아산시장이 아산권 낚시터를 외면한다면 더 이상 발전과 경제적 가치는 찾을 수 없을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양기자 2007-02-16 13:16:20
기사와 사진 잘보았습니다.
오늘 또 배웠고 앞으로도 열심히 배우겠습니다.

구정 잘보내고 더욱 더 열심히 하셔서 좋은 기사와 함께
대한민국 최고의 사진 촬영하여, 작품전도 열었으면하는

순전히 내맘데로 희망사항입니다.

새해 복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기획특집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