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하무인(眼下無人) 막가는 정부
스크롤 이동 상태바
안하무인(眼下無人) 막가는 정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北 개성공단 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철수 3일만에 슬거머니 복귀
▲ 양파방송.양파뉴스 이강문 총괄사장.
▲ 양파방송.양파뉴스 이강문 총괄사장.

많은 논객들이 현 문재인 정부를 <어쩌라고 정부>라 칭한다.

“배 째라 정부”라는 말은 너무 상스럽기 때문에 나름 수위를 낮춘 표현이다. 잘못된 경제정책을 끝까지 밀어 붙인다. 결과가 너무 뻔히 보이는데 단 한 가지도 안 고친다. 국민은 경제적 고통에 아우성인데, 현 정부는 '억울하다'면서 잘못된 길에 더욱 박차를 가한다. 또 ‘인사난맥’은 더욱 극명하다.

정권 스스로 정한 원칙은 초장에 무너졌다. 수정한 원칙은 너무 예외가 많아 ‘원칙’이라고 하기에 면구스러울 정도다. 그런 허울뿐인 원칙마저 헌신짝 신세다. 민정수석실 검증은 명목뿐이고, 국회청문회는 무용지물이다. 여당은 ‘청와대의 출장소’니 신경 쓸 필요가 없다지만, 야당까지 무시하니 국정이 제대로 돌아갈 리 없다.

정권이 이 정도로 뻔뻔하고 안하무인(眼下無人)이니 ‘어쩌라고 정부’라는 평가를 들어도 억울할 것이 전혀 없어 보인다. 한 언론인은 이런 국정운영을 ‘자포자기(自暴自棄)’라 표현했다. 그러나 ‘자포자기’는 일정한 현실감각이 있다는 전제에서 가능한 표현이다.

정권 ‘포기’는 현실과 이상의 괴리를 인정하는 것이고, 간극을 극복할 수 없을 때 노력의 끈을 놓아 버리는 것이다. 그래도 ‘자포자기’라면 현실적 대안은 있다. 다른 리더나 시스템이 나서면 되는 것이다. 그런 대안이 국민들의 극단적인 선택을 막는 길이다.

국회에서 인정한 실세총리에게 모든 국정을 맡기거나, 그것도 여의치 않으면 개헌을 통해 새로운 리더십을 세우면 된다. 개헌을 발표하는 순간 모든 논의는 개헌으로 쏠릴 것이고, 그것만 관리하면 현 정부의 임무를 다한 것이 된다.

그 이외에 대통령은 고민할 것은 없다. 그런데, 지금은 그냥 ‘깔고 앉아 버티기’로 들어간 느낌이다. 좋게 말하면 ‘운명에 맡기는 것’이고, 나쁘게 말하면 ‘될 대로 되라’다. 안아무인 ‘될 대로 되라 정부’의 대표적인 사례는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 문재인 대통령이 나타나지 않은 것이다.

이 날은 어느 정권과 관계없이 국가가 지정한 기념일이다. 대통령이나 특정 정권의 가치판단 문제가 아니다. 군 최고통수권자인 문재인 대통령이 이런 국가기념일에 취임 후 한 번도 참석치 않았다. 지난해에는 외국방문이라는 명분이 있었다.

그러나 올해에는 국내에 있었다. 같은 날 문 대통령은 대구에서 열린 ‘로봇산업 육성전략 보고회’에 참석했다. 기념일은 “매년 3월 넷째주 금요일”(휴대폰 일정 앱에도 나와 있음)로 정해져 있다. 연초부터(지난 연말 정부 업무보고 때부터) 국가행사로 준비되고 있었을 것이다.

그런데 국가행사가 겹쳤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국제행사도 아니고 그 정도 ‘보고회’라면 주빈인 대통령의 일정에 맞게 조정할 수 있다. 설혹 다른 이유로 겹치더라도 우선순위를 고려해 대통령은 기념식에 참석하고 이낙연 총리를 대구로 내려 보내면 됐다.

청와대가 그 어떤 변명을 해도, 문 대통령이 가고 싶지 않았던 것이다. 대통령 주변 청와대 참모들의 생각이 읽혀진다. 문 대통령이 가뜩이나 가고 싶지 않은데 참모들이 속삭였을 것이다. “만약 대통령님께서 기념식에 가시면 김정은이 불쾌할 것이고 북한정부는 반발할 것입니다 라고?

그러면 남북관계가 더욱 경색될 것이고, 쪼그라든 ‘중재자’나 ‘촉진자’ 역할은 물 건너 갈 것입니다.” 이런 이야기를 들은 문 대통령은 스스로 ‘사명감’에 집착해 불참의 내적 명분으로 삼았을 것이다. ‘착한’ 문 대통령은 주변을 에워싼 친북 좌파 운동권 참모들에 눈과 귀를 홀려 국군통수권자인 대통령의 직분을 망각 잃어 버렸을 것이다.

이는 최대한 문 대통령에게 유리한 추측이다. 그런데 국민들의 여론이 심상치 않았다. 참모들이 이야기한 것보다 더욱 안 좋았다. 그러자 참모들은 다시 꾀를 냈을 것이다. “SNS에 메시지를 내시면 됩니다. 가상현실이 현실로 인정되는 세상입니다. 몸은 대구에 있지만 마음은 기념식장에 있다는 메시지를 내십시오. 그리고 언론을 동원해 응원하면 큰 문제없이 넘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착각은 자유라고, ‘착한’ 문 대통령은 SNS에 메시지를 올렸다. "오늘 대구로 가는 길 마음 한 쪽은 서해로 향했다", "우리는 그 어떤 도발도 용서할 수 없으며 힘에는 힘으로 더 강력하게 응징할 것"이라고 했다. 여기까지는 국군 최고통수권자다운 발언이었다. 그러나 기념식 불참의 명분을 세우려는 듯 "그러나 싸우지 않고 이길 수 있다면 그 길을 선택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것도 아니고 저것도 아닌 어중간 한 메시지다.

▲ 사진출처: 서울신문에서 제공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개성공단에서 열린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식에서 남측 조명균 통일부장관과 북측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 등 참석인사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8.9.14
▲ 사진출처: 서울신문에서 제공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개성공단에서 열린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식에서 남측 조명균 통일부장관과 북측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 등 참석인사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8.9.14

지금 대한민국에는 국군통수권자, 든든한 대통령은 보이지 않는다. 허둥대고 눈치만 보는 무능한 정치인들만 득시글거린다. 이번 주 326(화요일)천안함 피격사건기념일이다. 문대통령이 높이 평가해 추천한 통일부장관 후보자(26일이 통일부장관 인사청문회 날이다)가 말했듯이, 또 청와대의 유일한 장기를 살리기 위해 폭침된 천안함 앞에서 군복입고 쇼라도 해 주길 바란다.

그것이 국가를 위해 목숨을 바친 대한민국 국군장병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이고, 대통령이 전역해 나온 특전사의 명예를 살리는 유일한 길이다. 서해수호의 날기념식 불참에 대한 최소한의 면제부의 변명도 될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강문 2019-03-26 21:24:35
대발님 참여와 고견에 깊이 감사를드립니다.
전 늘 같은 논조인데 지금까지 저의 글이 영 마음에 내키지 않았습니까?

대발 2019-03-25 21:59:50
오랜만에 제대로 된 논평을 접하는군요 감사합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