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중진공업국을 향하여(21)
스크롤 이동 상태바
[특집]중진공업국을 향하여(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9장. 기계공업의 태동(자동차) - ⑩

 
   
  ^^^▲ 일생을 받쳐 조국 근대화와 산업화를 이룩하신 故 박정희 대통령
ⓒ 박정희 대통령 기념사업회^^^
 
 

아세아자동차의 참여

이렇게 수지 맞는 사업이 있다면 다른 사람도 가만히 있지 않는다.

나주비료공장에서 손을 뗀 호남지방의 유지 이문환(李文換)씨는 다음 사업으로 자동차공장 설립에 나섰던 것이다.

상공부로 홍재한씨를 매일 찾아와서 졸라댔는데 홍재한 씨는 자동차공업 일원화의 신봉자이니 상대도 하지 않았다고 한다.

이문환씨는 진정서를 내기 시작했다. 청와대, 감사원, 국회, 검찰 등 여기저기 장소를 가리지 않고 진정서 공격을 했다. 아예 책자로 만들어서 뿌리기까지 했다. 이런 진정서를 받은 기관은 상공부에 해명을 요구하게 된다. "내용을 검토하고 보고바람"이라는 공문이 오게 되는 것이다. 홍재한씨는 이 일로 정상적인 사무를 보지 못할 지경이 되었다고 회고한다.

이런 상태로 끌어오다가 홍재한씨가 상공부를 떠난(1965. 3) 후, 이문환씨는 1965년 7월에 아세아자동차를 설립하게 되었다. 아세아자동차의 가장 큰 강점은 "호남 푸대접론"이었다. 호남지방에도 고용을 증대시키기 위해 자동차공장을 세워야 하겠다는 것이었다.

 

 
   
  ^^^^^^▲ 일생을 받쳐 조국 근대화와 산업화를 이룩하신 故 박정희 대통령
ⓒ 박정희 대통령 기념사업회^^^^^^
 
 

이 이론에 대해 동조하는 세력도 생겨났다. 신진자동차(주)에게도 큰 책임이 있었다. 국산화를 정부 지시대로 시행하지 않으니 상공부나 국내 부품업계에서 미움을 사게 되었던 것이다. 힘만 믿고 SKD로만 도입했으니, 신진에 대한 특혜라는 여론이 들끓었다.

이규동(李奎東) (당시) 과장의 회고를 들어본다. 신진자동차는 한사코 국산화를 하지 않으려 했다." 신진에서 자동차 부품 수입 신청서를 가져온다. 그 중에는 국산가능품도 많이 들어 있다. 이것을 삭제하려 들면 야단이 났다. 장관실에 막바로 압력이 들어가는 것이었다." 그래도 김 장관은 소신을 굽히지 않고, "실무자가 알아서 잘 할 겁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니 李 과장의 입장은 난처해지기만 했다. 신진에서는 회장(국회의원)까지 와서 서류를 재촉했다. 그리고 서류의 결재가 날 때까지 자리를 떠나지 않는 것이었다. 사장과 회장이 함께 장관실로 들어가서 재촉하기도 했다.

김창원 사장은 다혈질이라 곱지 않은 언사도 나온다. 한번은 청와대 비서실장실에서 있었던 회의중, 김 사장이 상공장관에게 "자동차의 자字도 모르면서……"라는 심한 말까지 했다. 동석하였던 박충훈(朴忠勳) 부총리가 보다 못해 "김 사장! 말을 삼가하시오. 일국의 장관에게 그런 말투가 어디 있소. 장관한테 사과하시오"라고 했다고 한다. 그러니 신진은 상공부로서는 골칫거리였던 시절이다.

상공부로서는 신진으로 하여금 국산화율을 향상시키기란 아주 곤란하다는 느낌이 들기 시작하였다. 신진자동차는 국가이익을 도외시하고 자기 잇속만 챙기는 업체였던 것이다. 상공부의 자동차공업 일원화 방침은 당초 목적이 국내수요가 적으니 당분간 자동차 조립공장을 독점시키자는 것이었다.

수요를 한곳에 모아줌으로써 부품공업 육성에 이바지하려고 했는데, 그 결과 자동차시장 독점만 시켜주었을 뿐, 국내 부품공장에는 조금도 도움이 되지 못했다. 즉 독점의 가장 나쁜 면만 노출된 것이다. 이렇게 될 바에는 오히려 국산화를 많이 하는 업체에 더 많은 혜택이 가도록 경쟁시키는 쪽이 국산화 내지는 자동차공업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강력히 대두되었다.

결국 아세아자동차(주)에 명분을 주게 된 것이다. 아세아자동차에 대한 외자도입 인가가 1966년 12월 외자도입심의회에서 통과되었다. 이로써 자동차공업 일원화의 뚝은 완전히 무너져 버렸다. <도표 9-9>에서 보면, 아세아자동차는 명목이나마 도장공장도 있고 엔진공장, 차량공장, 보디공장도 포함되어 있다.

그런데 아세아자동차는 출발부터 부실했다. 자동차 생산에 들어가기도 전에 부실기업으로 전락하고 말았다. 청와대의 부실기업정비반(반장 張德鎭)은 1969년 8월 아세아자동차를 정리하기로 결정을 내렸다. 그리고 동년 12월 경영권이 동국제강으로 넘어가게 되었다.

주인이 바뀌고 나서야 아세아자동차에서는 첫 번째 제품인 피아트(Fiat) 124 승용차를 생산하게 되었다. 첫해인 1970년에 1,467대가 생산되었다. 국산화율은 30%였다. 아세아자동차 출현으로 우리나라의 자동차공업은 이원화가 되어버렸다. 그러나 이원화(二元化)로만 끝나지 않았다. 자동차공업 일원화의 둑이 무너지니 너도나도 자동차공업에 뛰어들기 시작하였다. 3번 타자가 현대자동차였다.

현대자동차의 참여

현대자동차는 1967년 12월에 설립하여 이듬해인 1968년에 영국 포드(Ford)자동차와 기술제휴 및 조립계약을 체결하고 자동차생산을 본격화했다.

그리고 동년 11월에 "코티나(Cortina)"를 생산하기 시작했고, 1969년에는 "포드 20M", "포드 R-192" 버스를 각각 생산하게 되었다. 우리나라 자동차공업은 삼원화(三元化) 시대가 되었다. 그러나 현대자동차에서 생산되는 "코티나"의 국산화율도 고작 30%였다. 돈벌기에만 열중하고 국산화할 생각은 없었던 것이다(註: 기아산업은 1967년에는 아직 3륜차만을 생산하고 있었다. 기아에 대해서는 후에 이야기하고자 한다).

이렇게 되어 지금까지 상공부의 자동차공업 육성책의 기본정책이었던 "자동차공업 일원화 방침"의 시대는 막을 내리게 되었다. 그러나 정부관료나 언론계의 잠재의식 속에는 자동차공업정책이라고 하면 으레 일원화 방침이 들어 있어, 일원화, 사원화라는 새로운 용어까지 생겨났다.

그리고 자동차 업체는 숫자가 적을수록, 즉 사원화 보다는 삼원화, 삼원화 보다는 이원화가 좋은 정책이라는 의식이 생겨났다. 이런 의식이 자동차 조립회사가 새로 생겨나지 못하게 하는 데 큰 몫을 했다.

지금까지가 자동차공업 일원화 시대의 이야기다. 즉 우리나라 자동차공업 발전사의 제2막이 되는 셈이다.

[계속]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