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스카우트연맹, 청소년의 자존감 향상 극대화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한국스카우트연맹, 청소년의 자존감 향상 극대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사회의 우리 청소년들은 급변하는 문화화, 정보화와 사회의 양극화 현상에 의한 불안정으로 인해 심리적 갈등, 가치관의 혼란, 학교폭력, 입시에 대한 압박감, 고령화 및 저 출산, 높은실업률 등에 따른 사회적 문제를 안고 있다.

이러한 중요한 시대적 조류에서 우리 기성세대는 청소년들이 준거집단활동을 통해 그들이 사회성과 인성을 습득하고 문화와 전통 등의 중요성을 터득하면서 자아의 성취를 통해 역량을 강화시켜 장차 국가사회에 필요한 바람직한 청소년으로 훈육돼야 한다.

스카우트운동(Scout Movement)의 창시자인 베이든 포우엘(Baden Powel)경은 “청소년들에게 계발하도록 북돋아 줘야할 존경심의 유형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 자신에 대한 자존감이므로 이를 북돋아 줘야 한다.”라 역설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글을 정리해 본다.

한 사람의 인생사에서 성공된 삶을 얻으려면 지식보다 인성이 필요하다. 라 했듯이 인성의 씨앗을 청소년들의 몸에 구멍을 뚫고 직접 넣어 줄 수 가 없는 연유로 청소년기에 그들에게 내재되어 있는 씨앗을 밖으로 끌어내어 양질의 물을 주고 영양분을 주면서 예쁘게 키워줘야 한다.

청소년을 훈육시키는 데 있어 성공으로 이끄는 첫걸음에 대해 실리박사는 런던 윤리학회 세미나에서 “유능한 교사의 첫째 요건은 청소년의 본성에 대한 지식이다. 청소년은 성년 남자나 여자의 축소판이 아니며 교사가 글을 쓰는 백지도 아니다.” 라 역설했다.

또한 그는 “모든 청소년들은 자신들 특유의 호기심을 갖고 있으며 또한 미숙하다. 그들을 요령 있게 조력해주고 격려해주며 틀을 만들어주거나 수정해줄 필요가 있다.” 고 강조했다.

기성세대들이 청소년시절에 가졌던 생각을 돌이켜보면 자기 자신이 청소년의 감정과 열망을 한층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청소년들이 장차 국가와 사회에 필요한 인재로 훈육되기 위해선 무엇보다 그들이 가지고 있는 다음과 같은 7가지의 특성이 고려돼야 한다.

첫째, 유머다. 청소년들은 유머로 가득 차 있는 존재임을 명심해야 한다. 물론 그 유머기 피상적일 수도 있지만 청소년들은 항상 농담을 이해하고 또 사물의 해학적인 면을 관찰 할 수 있다.

이러한 유머감각은 청소년들을 지도하는 지도자에게 그가 하는 일에 즐겁고도 밝은 면을 동시에 가져다주며 지도자의 흥미와 연결됐을 때 감독자가 아닌 청소년들의 유쾌한 벗이 될 수 있다.

둘째, 용기다. 일반적으로 청소년들은 담력을 가지려 애쓴다. 청소년들은 천성적으로 불평이 많은 존재는 아니지만 자존심을 잃은 상태로 투덜대는 사람들과 자주 어울리다 보면 향후에 불평이 많은 사람이 될 수도 있다.

셋째, 자신감이다. 대체로 청소년은 자신의 힘에 대하여 대단한 자신감을 갖고 있다. 그래서 어린이로 취급하며 어떤 일을 하라든가? 또는 행하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것을 굉장히 싫어한다.

넷째, 예민성이다. 청소년들은 대개 바늘 끝처럼 예민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사물을 관찰하고 깨달으며 그 의미를 추리하는 것과 관련된 것은 청소년들에게 훈육하는 것이 용이한 까닭이다.

다섯째, 자극의 애호다. 현대사회의 청소년들은 도시의 삭막한 환경 탓으로 여러 가지 특성에 자극을 받아 침착성이 부족할 수도 있다. 청소년들은 언제든지 변화를 원하기 때문에 한 가지 일에 오랫동안 집중하지 못한다.

여섯째, 감응성이다. 청소년들은 누가 자기에게 관심을 갖는다는 것을 느낄 때 그 사람이 인도하는 곳으로 쫓아간다. 이를 통해 지도자를 돕는데 큰 힘이 되는 공경심(恭敬心-윗사람을 공손히 섬기고 존경하는 마음)이 생긴다.

일곱째, 애국심이다. 애국심은 무한한 가능성을 자아내는 청소년들의 특성 중의 하나다. 청소년들은 대개 상호 간에 신의가 있으며 또한 우애심도 청소년들에겐 거의 자연적으로 생겨나는 마음이다.

이러한 7가지 특성을 이해하는 것은 지도자의 가장 중요한 덕목이라 할 수 있다. 겉으로는 이기적인 것같이 보이는 청소년들에게도 기꺼이 남을 도우려는 마음이 내재되어 있다.

이 같은 특성을 고려하고 연구한다면 지도자는 서로 다른 취향을 갖고 있는 청소년에게 적절한 훈육방법을 적용시킬 수 있다. 이러한 고려와 연구는 훈육을 성공으로 이끄는 첫걸음이자 지름길이라 할 수 있다. 한국스카우트연맹 지도자들은 이 같은 훈육방법을 적용하여 실현하고 있다.

카슨은 “교사의 세계”라는 잡지에서 “만일 교사들이 잠시 동안이라도 학생의 입장이 되어 청소년들의 멋진 생활을 연구해보려 한다면 이것이 보다 문제의 핵심에 접근하는 방법이 아닐까?”라면서 청소년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피력했다.

또한 그는 “물이 결국은 올바른 방향으로 흐르고 있는데 무엇 때문에 그 흐름을 역류시키려 하는가?”라는 올바른 훈육의 방향을 제시해 주고 있다.

앞으로 건전한 청소년을 육성하기 위한 훈육이 지니는 참된 가치를 보다 깊이 공감해 사회성과 인성을 함양하는 교육을 실현해 줌으로써 청소년들이 사회와 학교 그리고 가정에서 보고 느끼면서 배운 사랑과 고마운 마음이 사회적 관계로까지 승화될 수 있도록 살펴봐줘야 할 시점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안병일〔글로벌사이버대 겸임교수/행정학박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