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나가던 日 유니클로 주춤…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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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나가던 日 유니클로 주춤…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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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트상품 부재에 2018년 4분기 순이익 6% ↓
온난한 날씨 탓에 유니클로의  4분기 순이익이 3년만에 감소했다.
온난한 날씨 탓에 유니클로의 4분기 순이익이 3년만에 감소했다.

패션브랜드 유니클로를 운영하는 일본 패스트 리테일링(Fast Retailing)이 10일 발표한 지난해 4분기 순이익은 연결결산(모회사+자회사) 기준 전년동기대비 6% 감소한 734억엔을 기록했다. 패스트리는 2018년 3분기까지 2기 연속 역대 최고 매출을 기록했었다.

유니클로의 4분기 이익 감소는 3년만이다. 온난한 날씨 탓에 일본 내 유니클로의 방한의류 판매가 부진했기 때문이다.

한편 해외에서는 중국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면서 처음으로 유니클로의 해외영업이익이 국내 이익을 앞질렀다. 매출수익은 4% 증가한 6444억엔, 영업이익은 8% 감소한 1046억엔이었다.

일본 국내 유니클로의 사업 수익은 4% 감소하면서 영업이익이 30% 줄어들었다. 전 분기는 추위 덕분에 품절 상품이 나올 정도로 판매량이 증가했지만 이번 분기는 따뜻한 날씨 영향으로 다운자켓, 히트텍 등 주력 상품이 고전했고, 할인 판매로 매출총이익률도 하락했다.

이날 패스트 리테일링의 최고재무책임자(CFO)는 기자들에게 “방한상품에 치우친 추동상품 구성에도 문제가 있다”고 언급했다.

하지만 다른 간부는 “일본 내 판매부진은 계절적 요인뿐만은 아니다”고 현 상황을 분석했다. 또한 “도쿄 시내의 매장을 둘러보면 재고 처리를 위해 빨간 할인텍을 붙인 상품이 많다. 현재 의류업계에 큰 변화는 없다. 그간 유니클로가 독보적으로 급성장을 해왔는데 지난해 가을부터 고전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 이유 중의 하나는 이번 시즌에 히트 상품이 없다는 것이다. 제품 소재를 바꾸어 히트텍 레깅스 등의 신상품을 출시했지만 재미를 못봤다. 2018년 추동상품 라인업을 보면 주력제품은 2017년과 큰 차이가 없다.

해외 유니클로 사업은 매출액 13%, 영업이익 13% 증가한 525억엔으로 일본국내(379억원)를 앞질렀다. 이번 시즌 중국의 날씨는 전년보다 약간 높은 수준이었지만 신상품 매출 증대와 할인판매를 자제하면서 수익이 두 자릿수의 증가세를 보였다.

패스트 리테일링은 2019년 8월 3분기 예상매출에 대해, 연결매출은 전분기 대비 8% 증가한 2조 3000억엔, 순이익은 7% 증가한 1650억엔으로 목표치 그대로 유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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