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남양주시 소재 가운초등학교가 VR시범 수업을 성황리에 마무리지었다.
이번 시범수업은 한국콘텐츠진흥원과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의 제작지원을 받은 ‘스쿨VR-안전교육(이하 스쿨VR)’, ‘포룸VR-원더랜드, 앨리스의 선택은?(이하 포룸VR)’ 시범 수업으로 가운초등학교 1학년 총 4개 학급 94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각 학급은 해당 교시(40분)에 체험 교실을 찾았고, VR 가상공간에 모여 실감형 콘텐츠를 활용한 안전교육의 효과에 대한 테스트와 검증이 이루어졌다.
시범 수업은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에 대한 간단한 개념 소개 후 본격적인 체험과 활동지 작성 순으로 진행됐다. 먼저 진행된 콘텐츠는 독립형 VR 기기를 사용하는 스쿨VR이다. 스쿨VR은 최대 30인까지 참여할 수 있는 안전 재난 훈련 콘텐츠로 △전기화재예방 △화재대피 △소화기실습 △자동심장충격기실습 △O·X 퀴즈로 구성됐다. 딱딱한 내용을 흥미로운 VR 콘텐츠와 재미있는 활동으로 녹여 학생들은 위급 상황 발생 시 필요한 문제 해결 능력을 자연스럽게 체화할 수 있다.
PC버전 ‘버추얼안전체험관’에 이은 스쿨VR은 학생들이 각자 헤드셋을 쓰고 스쿨VR에 접속해 가상 로비에서 만나는 것으로 시작된다. 이 로비에 모인 1학년 학생들은 서로의 아바타에게 하트를 쏘며 순식간에 몰입하는 모습을 보였다. 학습 내용을 복습하는 O·X 퀴즈의 경우는 오락적인 재미로 아이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했다.
교사는 스쿨VR의 또 다른 장점인 스마트패드의 모니터링 화면을 통해 학생들의 진행 상황을 살펴보고 콘텐츠를 제어했다. 이를 통해 교수자는 보다 편리하게 수업을 이어 나갈 수 있었다.
여러 명이 함께 플레이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 게임 포룸VR은 VR 기기를 착용한 체험자 한 명과 다른 참여자들이 토론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도록 협동 학습을 장려하는 콘텐츠다. 총 10개의 장으로 구성된 게임은 ‘붉은 여왕에 맞서기 위해 6명의 동료를 구해야 한다’는 줄거리를 제시하며 참여자의 집중도와 참여도를 높인다.
PC 연동 VR 기기로 진행된 포룸VR은 다양한 미니 게임으로 학생들의 관심을 끌었다. 한 학생이 비교적 큰 동작이 가능한 PC 버전 콘텐츠를 즐기자, 다른 학생들은 VR 기기를 착용한 학생 주위에 삼삼오오 모여 게임 화면을 바라보았다. 수업 종료를 알리는 종이 울리자 많은 학생들이 아쉬움을 토로했다.
이날 시범 수업에 참여한 한 학생은 "집에서 해 본 VR 게임보다 (이날 수업에서 진행된) 학교 탐험이 더 재미있었다"며 "(게임 안에서) 친구들을 만나서 재미있었고 다음에 또 하고 싶다"고 했다. 또 다른 학생은 "대피 활동이 가장 재미있었다"면서 "활동하는 동안 전혀 어지럽지 않았다"고 소감을 밝혔다.
시범 수업을 참관한 한 교사는 "스쿨VR에서 개별 문제를 풀고 넘어가는 게 좋았다"며 "비교적 활동이 적고,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주지교과 과목 평가에 활용해봐도 좋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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