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일주도로, 경북도의 노력으로 55년만에 전 구간 개통
스크롤 이동 상태바
울릉일주도로, 경북도의 노력으로 55년만에 전 구간 개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개통구간 개통과 함께 기존도로 개량사업도 활발히 추진
울릉도 일주도로 개통(와달리터널에서 섬목터널 구간)
울릉도 일주도로 개통(와달리터널에서 섬목터널 구간)

경북도는 12월 28일 울릉도 일주도로 미개설 구간 4.75㎞가 개통되며 울릉도 일주도로 전 구간 44.55㎞가 개통된다고 밝혔다.

울릉도 종합발전계획의 일환으로 울릉도 일주도로는 1963년 3월 사업계획의 확정으로 1976년 8월 일주도로 39.5㎞ 구간 차도개설 공사를 착공한 후 1979년 8월 울릉군 울릉읍 도동리와 저동리 간 2.3㎞ 구간에 첫 버스 운행을 시작한 후 1995년 11월 일주도로를 지방도 926호선으로 지정하였다. 또한 2001년까지 울릉읍 저동리 내수전에서 북면 천부리 섬목 구간 4.75㎞를 제외한 전체 39.8㎞ 구간을 개통했으며 이때 미 개통된 4.75㎞ 구간은 해안절벽의 난공사 구간일 뿐만 아니라 엄청난 사업비 부담으로 10년 이상 공사가 중단되어 주민 및 관광객이 큰 불편을 겪어온 가운데 경북도는 2008년 11월 울릉도 일주도로의 국자지원지방도 승격과 국비 1,264억원을 위해 각고의 노력을 다하여 공사를 재개했으며 사업계획 확정 후 55년 만인 올해 울릉도 일주도로 전 구간 개통이라는 큰 결실을 맺었다.

이번에 개통한 울릉도 일주도로는 울릉읍 저동리와 북면 천부리를 잇는 4.75㎞구간의 미 개통 도로를 연결하는 공사로 2011년부터 2018년 총 1,387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었고 도로 폭은 8m의 2차로이며 주요 시설물로는 터널 3개소와 교량 1개소, 터널통합관리사무소 1개소 등이 있다.

한편, 경북도는 기존도로의 노폭이 협소하고 해마다 낙석, 산사태, 너울성파도, 겨울철 상습결빙 등 해마다 반복되는 자연재해로 차량통행과 주민들이 어려움을 겪어와 경북도는 중앙정부를 설득하여 2015년부터 5년간 총 사업비 1,482억원을 투입해 터널 5개소, 피암터널 4개소, 교량 5개소, 해안도로 확장 등 기존 울릉도 일주도로 21.1㎞ 개량공사를 미개통구간 개통과 함께 순조롭게 진행 중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울릉도 일주도로가 개통되면 울릉군의 오랜 주민숙원사업이 해결되고 울릉읍 저동리에서 북면 천부리간 1시간 30분 이상 소요되던 통행시간이 10분으로 대폭 단축돼 태풍, 집중호우, 폭설 등 기상 악화에 수시로 고립되던 불편이 해소되는 동시에 울릉도를 찾는 관광객도 늘어나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