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경제 성장률의 하향세를 보이며 국가경제비상사태에 빨간 신호가 켜지면서 정부의 정책과는 달리 서민들은 고통을 받으며 경제위를 공감하고 있다.
그런 가운데 채무부담. 생활자금 문제를 한 번에 해결 해 주겠다는 유선 (휴대폰) 등으로 금융권 사칭 최저금리 대출 문자가 급증하고 있다.
금융사기 보이싱피싱 피해자 김 씨가 지난 7일 KB국민은행 금융상담사 은행직원을 사칭하고 대출 상품을 조목조목 설명하는 등 신용평가를 기준 잡아 원하는 생활 자금을 대출 해 주겠다는 말에 때마침 전세자금 마련이 급했던 김 씨는 대출을 진행했다.
하지만 김 씨는 현재 소액 대출을 받은 상태였고 사기단은 이를 이용해 “대출 받은 금액에서 일부 상환을 해주면 신용등급이 오른다” 면서 또, 최저금리로 대출이 가능하다고 달콤하게 접근을 시도 했다.
김 씨는 일부상환을 할 수 없는 형편이었고 이를 수상히 여긴 것이다. 김 씨는 사기라고 확신 하고 대출을 받는 것처럼 진행 하면서 상환할 계좌를 받아 냈다. 그리고 즉시 김 씨는 대포통장 임을 의심하고 주변 관할 사이버수사대에 신고 했다.
김 씨에 말에 따르면 계좌번호와 휴대폰 번호를 알려줘도 사이버수사대에서는 피해를 예방 할 수 있는 방법만 설명 해 줄 뿐이었고, 범인을 당장에 잡아 낼 수 있는 대책은 마련 돼 있지 않은 점에 대해서 유감을 표했다. 범인을 추적할 시간이 필요한 것이다.
한편 국민은행 관계자측으로 확인한 결과 " 유선상으로 대출상품을 홍보하거나 한국자산관리공사. 국민행복기금 상품은 해당 은행에 존재 하지 않는다" 고 답했다. 또 "금융권 대출은 전화 상담을 통해서 대출을 진행 하지 않는다" 며 주의를 당부했다.
김 씨는 받은 계좌에 대해서 관할 (우리은행) 은행에 대포통장 신고를 하면서 금융사기 피해를 다행히 막을 수 가 있었다.
금융사기단 이들은 생활고로 힘든 서민들의 뼈를 깎는 범죄를 저지르면서 서민층들을 두 번 울리고 있다. 이에 정부 당국은 심각하게 확대 되고 있는 보이싱피싱 범죄 수사에 있어 시스템 보완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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