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중진공업국을 향하여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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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 중진공업국을 향하여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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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장. 기계공업의 태동(자동차) - ⑥

 
   
  ^^^▲ 일생을 받쳐 조국 근대화와 산업화를 이룩하신 故 박정희 대통령
ⓒ 뉴스타운, 박정희 대통령 기념사업회 ^^^
 
 

자동차 공업의 일원화 정책

자동차 공업의 일원화 정책은 1960년대 자동차 공업 육성에 대한 기본정책이었다. 그 골자는

승용차는 영업용·자가용을 불문하고 한 종류만 생산한다. 외화절약을 하기 위해 연료가 적게드는 소형차로 하되 국가적으로 표준차를 정한다. 소위 국민차 생산 개념이다. 국민차의 모델은 부분적 개량은 허용하되 모양 전체는 변경하지 않는다.

중대형차는 유류(油類)절약을 하기 위해"디젤엔진" 차형은 규모별로 규격화하되 될수록 모델의 수를 적게하고 모델은 자주 바꾸지 않는다. 부속품은 될수록 표준화해서 공용(共用)부품의 수를 많이 한다.

자동차 제조공장은 한 공장만 허가하고 일정한 규모가 될 때까지 보호 육성한다. 즉 일감을 한 곳에 모아 준다는 원칙이다(註: 여기에 관해서는 필자의 회고가 남아 있다. 5.16후 필자가 상공부 화학과에 발령을 받고 얼마 안되었을 때이다.

하루는 정래혁(丁來赫) 당시 상공장관이 불렀다. 5.16 직후라서 "무슨 일인가?" 걱정이 되기도 했다. 더욱이 필자로서는 정 장관을 직접 대면하는 것이 처음이었다. 긴장을 하고 장관실에 들어가보니 함인영(咸仁英) 공업국장이 먼저 와 있었다.

정 장관은 군복을 입은 채 가슴을 뒤로 제치고, 무릎을 좀 벌리고, 양손은 의자 손걸이에 얹은 채 앉아 있었다. 정 장관은 얼굴부터 장군다운 데가 있다. 좀처럼 웃지 않고, 자세를 흐트러뜨리지 않는다. 그래서 위엄이 있었다.

정 장관은 필자에게 "당신이 이 건의서를 썼소? 의장실(최고회의 의장)에서 갖고 왔는데 좋은 안이야" 하면서 백색의 얇은 책자를 건네주었다. 내가 최고회의 기획조사위원회에서 작성한 "자동차공업의 일원화 방안"이었다.

정 장관은 함 국장에게 "이 안대로 추진하시오"라고 했다. 함 국장은 "예 알겠습니다"하고 장관실에서 나와 필자를 국장실로 데려가더니 "당신이 기계과장을 맡아 주었으면 좋겠다"고 했다.

함 국장은 내가 시발자동차에 근무할 때, 공장시찰을 와서 내가 자동차공업에 대해 브리핑을 한 적도 있고, 최고회의 기획조사위원회에서 건의안을 낸 것도 사전에 알고 있었다. 그래서 필자보고 기계과장을 하라는 이야기가 나왔던 것이다. 자칫하다가는 화공과 출신이 기계과장을 할 뻔했다).

자동차 공업 보호법 제정

상공부의 자동차공업 육성 원칙은 "일원화"정책이다.

즉 자동차공장은 한 개로 족한 것이다. 그런데 당시 자동차 조립공장(즉 보디공장)은 약 150개나 되었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5∼6명의 보디공들이 천막만 쳐놓고 손으로 두들겨 만들고 있었으니 규제할 길이 없었다.

그런데 큰 사고가 연발하는 것이었다. 주로 브레이크 고장인데 시골 언덕길에서 브레이크 고장을 일으켜 차가 낭떠러지에 굴러 떨어져서 큰 인명피해가 나곤 했다. 브레이크 파이프가 터지는 경우도 가끔 있었다. 기본설계도 없이 적당히 만들었기 때문이다.

정래혁 장관은 "인명에 관계되는 자동차조립을 이런 상태로 내버려둘 수는 없다. 우수한 공장 몇 개만 남겨놓고 모두 폐쇄해 버리라"는 명령을 내렸다. 그런데 덮어놓고 실시할 수는 없었다. 우선 이러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근거가 있어야 했다.

그래서 자동차공업보호법이 만들어지고 1962년 5월 21일 최고회의에서 통과되었다. 이 법 부칙에는 經過조치가 있다. "法 시행당시 自動車工業을 경영하는 자는 法 시행일부터 6개월내에 제3조 규정에 의한 허가를 받아야 한다." 이 조치로 말미암아 상공부는 기존 자동차 조립업자에 대해 허가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이 생기게 되었다.

기존 업자도 새로 허가를 받아야 하는데 이때 상공부에서 허가를 해주지 않으면 기존 업자라도 앞으로는 버스조립을 못하게 된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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