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사태의 현장을 찾아서 (4)
스크롤 이동 상태바
광주사태의 현장을 찾아서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80년 5.19일 오후3시 처음 무기고가 피습되고..

 
   
     
 

1980년 5월 19일 오후3시- 나주 예비군대대 무기고가 피습되고 1600여정의 총기가 탈취되던 날!

서울지사 오 부장이다 "김 차장 빨리 대피하시오. 서울에서 접한 소식은 광주지역 방송국 은 물론 신문사도 피습되어 불에 타고 있다는 거요. 지사 간판도 내리고 피신하시오"응답도 못한체 전화가 끊긴다.

사무실 기둥에 걸린 간판을 떼려고 현관 문을 나서는 찰라에 요란스런 함성과 굉음소리에 놀라 재빨리 창문을 닫았다.

신의주1호선인<광주-목포>도로에는 삽시간에 각목과 쇠 파이프 그리고 칼빈총으로 무장한 시위대가 도로를 점거한 후 복면으로 얼굴을 가린 장발족의 청장년들이 차창 밖으로 몸을 내민체 요란한 함성을 지르고 목포 와 영암 방향으로 질주하고 있었다.

박경장과 유리창에 새겨진 신문사 제호를 떼다 말고 황급히 창문을 닫았다. 박 경장이 200미터 전방에 있는 금성동파출소 옆 예비군 무기고를 걱정한다.그곳은 나주읍내에서 예비군 무기가 가장많이 보관되어 있는 곳이다.

경비전화는 불통이고 일반 전화로 금 파를 불렀으나 응답이 없없다. 아마 파출소 경찰들도 이미 철수를 한 모양이다. 제발 총기나 은닉하고 철수 하기만을 바라는 마음이다.

이 때 광주 아시아자동차(방위산업체)에서 생산한 군용트럭이 사무실 앞을 질주하며 파출소 쪽을 향해 소음을 내며 달린다.

파출소 방향으로 질주하던 군용트럭은 갑자기 무기고 부럭담장을 향해 돌진, 무기고를 박살 내고 있다. 19일 오후 3시, 곧바로 요란한 총성이 들려온다.

이 때 사무실 문을 두드리는 소리에 문을 여니 겁에 질린 보안대 주재관 0 준위가 사무실 문턱에서 자신의 허리춤을 만지며 권총을 찾는다.

내 권총! 내 권총!" 빈 허리춤을 더듬으며 마치 실성한 사람처럼 오른손을 흔든다. "이 사람 정신차려"어깨를 감싸주며 진정을 시켰다.

박경장이 건네준 냉수 한 컵을 단숨에 들이마신 그는 "김대중의 내란 폭동이야"외치며 정신없이 도망쳐온 경위를 설명했다.

이준위가 나주군청 군수실을 찾아가 유군수를 금성산 5포대로 피신토록 한 후 군청 정문을 나서는데 몽둥이와 각목을 든 20여명의 청장년들이 군청 앞 에 몰려 있고 그 중 낯익은 30대 후반의 대장 격인 듯 한자가 지휘를 하는데 그는 나주 사람도 아닌 함평 사람으로 유일한 김대중의 지지자로 재야 활동을 한 사람이며,

고향에서도 유관기관을 떠돌며 활부 책장사를 하며 평소 자신과 호형 호제하던 사이인데도 이날 따라 몽둥이를 든 체 "어이! 보안대장 어디 가는가?" 라며 정색을 하자 이에 놀라 500미터 거리인 이곳까지 2키로나 골목길을 헤매며 줄달음쳐와 사무실 앞에서 정신을 잃을 정도까지 된 것이다.

이준위에게 금 파 무기고가 조금전에 피습된 경위를 알려줬다. 그는 예비군 대대장과의 전화 통화에서 들려온 소식은 충격과 함께 엄청난 일이 벌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피습 당한 무기고에는 M1, 칼 빈 소총 1600정. 중화기인 M60기관총과 수류탄이 든 상자 등이 보관 되 어 있다는 것이다. 우리 세 사람은 안절부절 어쩔 줄 모르고 발만 구르고 있다.

정확히 무기고가 피습된 시간은 5.19일 오후 3시다. 사무실에 묶인 우리 세 사람은 긴장된 상태에서 아무도 입을 열지 못한 체 서로 얼굴만 쳐다보고 있다.

이때 전화 벨소리에 재빨리 수화기를 집어 들었다. 서울지사 오 부장이다. "김 차장 긴급 상황이요 지금 광주 본사가 불타고 있고 본사 식구들도 이미 철수했으니 김 차장도 빨리 대피하시오" 청천 벽력같은 소식에 우리 세 사람은 기겁했다.

우선 함평이 고향인 이준위가 함평지역 무기고를 수습하기위해 출발을 서둘며 나주 역으로 전화를 했다. <4회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군 2007-04-11 12:37:35
에라이 호로새끼야

도움말 2007-08-26 02:03:51
폭동을 자인하는 사적비(史跡碑)의 정체?

역사의 유적과 역사가 남긴 발자취들을 진솔하게 기록, 후손에게 전승키위해 사적비를 세운다.

1980년 5월19일 광주사태 당시 최초로 무기고 탈취사건의 중심지였던 나주 예비군대대 무기고 앞에 세워진 사적비의 전문을 공개한다

5.18 민중항쟁 사적2호: 예비군 대대 무기고

1980년 5월21일 계엄군의 발포로 인한 시민학살 사실이 알려지자 이에 격분한 다수의 시민들이 군용차량을 이용하여 무기고에 보관 중이던 M1소총, 칼빈소총 그리고 다수의 수류탄등을 획득하여 무장하고 획득한 무기의 상당수를 광주로 이송하여 광주항쟁에 큰 도움을 주었던 곳이다.

위 사적비는 전남 나주시 금성동소재 구.나주소방서앞 금성동 파출소 옆 나주예비군대대 본부 무기고 앞 도로변에 세워져 있는데 95년 김대중정부때 설치된 사적비 원문이다.

소총1600여정 M60기관총을 비롯 다량의 수류탄이 탈취된 시간은 5월19일 오후1시-3시 사이며 군용차량 표기는에서 탈취한 차량이며 무기고 피탈시간대를 이틀후인 21일 계엄군 발포로 시민학살이 되고있어 무기를 든것으로 기록해 놓았다.

이 사적비가 곧 광주사태 당시,진압군에 앞서 시민군이 무장을 했다는 것을 스스로 증명한 셈이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기획특집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